[N잡 인터뷰] 데이터라벨러부터 이모티콘 작가까지 N잡으로 돈 버는 방법
[N잡 인터뷰] 데이터라벨러부터 이모티콘 작가까지 N잡으로 돈 버는 방법
  • 이수현
  • 승인 2023.03.24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업 외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N잡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막상 N잡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일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나의 일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등 두려움과 고민이 앞서기 마련이다.

N잡러로 활동하고 있는 로미는 처음 블로그로 시작해, 배워본 적 없는 그림으로 이모티콘 작가 되고 클래스101강사까지 대략 6개 이상의 직업을 가진 프로 N잡러로 자신의 영역을 스스로 확장하고 있다.

다양한 영역의 N잡러로 일하고 있는 로미와 ▲N잡러로 일을 시작하는 방법 ▲일을 확장시키는 방법 ▲처음 N잡러로 도전하기 좋은 일 ▲N잡러가 일을 구하는 방법 ▲N잡러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회사 일과 N잡을 병행하는 방법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로미

안녕하세요. 4년차 직장인에서 올해 큰 도전으로 N잡러로만 활동하고 있는 로미입니다. 현재 하루 3시간씩 일하는 재택근무를 주업무로 진행하고 있고, ‘N잡러 로미TV’ 유튜버, 데이터라벨러, 클래스 101강사, 네이버 영화 인플루언서(@로미무비), 이모티콘 작가 등으로 다양한 N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N잡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30살, 1억 모으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N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0만원도 안 되는 월급을 받으면서, 월급의 6~70%를 열심히 저축했습니다. 1억을 모으는데까지 7~8년이 걸리게 되고, 직장인 2년차 때, ‘이렇게 되면 평생 회사를 다녀야하는 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회사 이외에 수익을 내서 더 많이 저축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N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N잡 열풍이라고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망설여지게 되는 것 같아요. 처음 N잡을 시작하실 때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나요?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수익과는 별개로 N잡에 도전하는 과정이 재미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은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N잡을 처음 시작할 때 어떤 것으로 시작해야하는 지가 가장 고민되었던 것 같습니다.

유튜브, 블로그에서 다양한 N잡, 부업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선뜻 결정을 내리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고민만해서는 해결이 안나겠다’라는 생각에 제가 아는 부업부터 검색해서 나오는 부업들을 쭉 적어나갔습니다 그리고 조건을 먼저 설정했습니다.

  1.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2. 돈이 들지 않는 무자본 부업
  3. 절차가 복잡하지 않고, 사업자등록증 등 추가적인 걸 필요하지 않는 부업

3가지를 설정하고, 적어 놓은 부업에서 할 수 없는 걸 지워나갔습니다. 그렇게 지우다 보니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게 블로그였습니다.

Q. 유튜브 영상을 보면 '데이터라벨링'과 관련된 영상도 다수 있더라고요! ‘데이터라벨링’ 일은 어떤 일이며, 어디서 주로 일을 구할 수 있나요?

‘데이터라벨링’ 이름만 보면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은 인공지능 알고리즘 고도화를 위해 AI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을 이야기하는데요.

문과에 아예 인공지능과 관련되지 않는 분야에서 일했던 저도 데이터라벨러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부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라벨링에 가장 큰 장점은 시간, 공간 제한 없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출퇴근 일자리도 있지만, 데이터라벨링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재택근무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어 데이터라벨러 활동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라벨링 성수기, 비수기 시즌이 존재하는데요. 1~6월 비수기 시즌에는 일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일자리 수가 적고 단가도 낮게 형성되었습니다. 그래서 비수기 기간에는 다른 N잡에 집중하고, 성수기 기간 데이터라벨러로 활동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생각하고, 성수기 기간에 데이터라벨러로 활동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해당 일의 단점이 있다면 단가 차이가 크다는 점입니다. 몇십원부터 몇천원까지 차이가 커서 데이터라벨러마다 수익은 천차만별입니다. 높은 수익을 내는 사람이 있는 부업이라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라벨링 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데이터라벨링 플랫폼을 통해서 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을 할 수 있는 사이트 11곳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매트웍스, 캐시미션, 에이아이웍스, 마이크라우드, 에이모, 크라우드웍스, 라벨온, 레이블러, 크라우드 Oh, 데이터고블린, 뉴워커 정도가 있을 것 같아요.

이 외에도 알바몬, 사람인, 잡코리아 등 구직 사이트에서 데이터라벨링 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한번 일을 진행하게 되면 3~6개월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고,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채용사이트를 통해서 일하는 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Q. 현재 회사 일과 함께 N잡을 병행하시는 것 같은데, 시간을 어떻게 활용 및 사용하고 계신가요?

ⓒ로미

현재는 9 to 6 직장에서 나와서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N잡러로 살아가고 있는데요.

회사 일과 함께 N잡을 병행했을 때는 항상 저녁, 주말은 N잡을 위한 일을 하는 시간으로 설정해두었습니다. 퇴근 후 7시부터 9시까지, 주말 오전 10~12시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시간과 같이 정해두고 루틴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근 전과 이동시간, 점심시간, 퇴근 후 이동시간을 활용해서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메모장에 적거나,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등 N잡과 관련된 일들을 했습니다.

시간 관리를 위해서 목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목표, 큰 목표를 우선 세우는데요. 예를 들어, 네이버 영화 인플루언서가 되는 게 큰 목표이면, 작은 목표는 하루에 1~2개 글을 작성하겠다라는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막상 하다보면 하루에 1개 글을 작성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 상황에 맞춰 조금씩 조정해 나갔습니다.

 

Q. N잡러로서 일을 이렇게까지 확장할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일을 확장할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시작’과 ‘정리’입니다.

첫 번째는 ‘시작’인데요. 처음 N잡을 블로그로 시작했을 때는 고민을 했지만, 내 힘으로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나서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고, 이 기회가 어떤 경험으로 남을지 모르니 도전해보자라는 마음으로 다양한 N잡에 도전했습니다. 필요한 게 제 시간과 체력이라면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정리’입니다. 블로그를 첫 N잡으로 시작하면서, 이후에 시작한 N잡을 블로그에 남겨두기도 하고, N잡러 로미TV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데이터라벨링’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기록해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모티콘 작가로만 끝날 수 있었지만, 블로그에 작성한 글과 경험을 토대로 <이모티콘 1개로도 돈버는 노하우> 전자책을 발간해 크몽에서 판매했고, 이 내용을 토대로 최근 클래스 101에서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로미

Q. 다양한 N잡을 경험해보신 만큼, 초보자가 시도하기 가장 적합한 N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N잡을 꿈꾸는 초보N잡러들을 위해 추천 부탁드려요!

제가 해본 부업 중에서 초보자에게 딱 맞는 부업은 ‘블로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재택, 무자본, 간단한 절차 제가 설정한 3가지 조건에 딱 맞는 게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1~2개월 하루에 1개 글을 작성하고, 서로이웃을 통해 이웃과 활발히 활동하면 애드포스트로 많은 수익을 내기는 어려울 수 있어도 체험단이 워낙 많아서 물품으로도 협찬을 받을 수 있어 식비, 미용관련 비용 등을 조금은 아낄 수 있습니다.

다른 부업에 도전하는 내용을 블로그를 통해서도 홍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첫 시작으로 하나씩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유튜브를 넘어서 최근에는 클래스101도 진행하고 계시다고 들었어요! 어떤 내용들을 배울 수 있나요?

클래스 101에서 [데이터라벨링, 이모티콘, 영화리뷰 : 왕초보자를 위한 N잡 노하우]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클래스이지만 데이터라벨링, 이모티콘, 영화리뷰 3가지 N잡 클래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 입문자분들을 위해 데이터라벨링 개념, 장잠과 단점부터, 수익 공개, 작업프로세스,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교육, 일자리, 수익 늘리는 꿀팁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그림을 배워본 적 없는 저도 이모티콘으로 수익을 냈던 플랫폼인 모히톡에 대한 소개와 이모티콘 초보자분들을 위한 이모티콘 아이디어 얻는 방법, 이모티콘을 그리는 방법, 이모티콘 1개로도 이모티콘 작가가 될 수 있는 방법까지 담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N잡 선배로서 초보 N잡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시작으로 N잡의 세계에 들어왔을 때, 월 5만원, 월 10만원의 수익을 생각하고 도전했습니다. 지금도 월 200만원, 월 300만원 버는 N잡러는 아니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도전하면서 현재 유튜브 구독자가 5천명이 넘고, 클래스 101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데일리팝에서 인터뷰를 하게 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높은 수익으로 결과가 바로 나오면 좋겠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블로그, 유튜브 등 해당 N잡에서 높은 수익을 내는 분들을 보면 ‘꾸준함’을 가지고 도전하다는 점입니다.

도전한 N잡의 수익이 생각만큼 안 날지 모르지만, 또 다른 N잡을 도전하는 데 ‘경험’이라는 큰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은 여러분을 생각하지도 못한 길로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N잡을 도전해 수익이 적든 크든 상관없이 "회사가 아닌 내 힘으로 나는 100원이라도 벌어본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으므로 ‘고민보다는 GO’라는 생각으로 어떤 것이든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음만 먹지 말고, 바로 시작해보세요! 시작이 반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