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N잡러 소다, "온라인 건물 세우기로 경제적 자유 이룰 것"
[N잡 인터뷰] N잡러 소다, "온라인 건물 세우기로 경제적 자유 이룰 것"
  • 이수현
  • 승인 2023.04.0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위해선 나 대신 콘텐츠가 일하게 해야 합니다”

N잡을 시작하기 전에는 어떤 일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채널로 시작해야 하는지, 또 어떤 소재를 잡아 나만의 이야기로 풀어야 할지 등등 고민이 많아진다.

쇼핑몰을 운영한 지 한 달 만에 월급 4배의 수익을 만든 N잡러 소다에게 초보 N잡러가 흔하게 가질 수 있는 이러한 질문을 묻기로 했다.

소다는 "무엇보다 내가 아닌 콘텐츠가 일하게 하는 시스템을 ‘온라인 건물을 여러 개 세우는 것’"이라고 전했다.

10개 이상의 온라인 사무실을 만들고 있는 N잡러 소다와 ▲하나의 일로 시작해서 N잡으로 일을 확장시키는 방법▲나만의 N잡 소재를 전략적으로 찾는 방법 등에 이야기 나눠봤다.

ⓒ'N잡러 소다'제공
ⓒ'N잡러 소다'제공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도 회사원 시절에 처음으로 N잡을 시도했어요. 주말과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해서 쇼핑몰을 운영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쇼핑몰이 한 달 만에 월급 4배의 수익을 만들어 주었고 그 후 퇴사해서 지금까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본금 없는 1인 쇼핑몰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도 진행 중이며 다양한 온라인 부업과 스마트스토어 운영팁을 유튜브 "N잡러 소다" 채널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경험해 온 N잡 중 가장 효율이 좋았던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효율을 높일 수 있었던 노하우도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A. 우선 가장 빠르게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건 스마트스토어와 블로그 마켓 판매입니다. 투자 시간 대비 빠르게 수익을 만들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쇼핑몰을 오픈하지만 판매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물건을 구매해 주는 고객을 생각하는 게 아닌 본인의 생각대로 상품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본인 생각에 잘 팔릴 거 같은 상품, 본인 눈에 예뻐 보이는 상품을 판매합니다. 그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그다지 매력적인 상품이 아닐 수 있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조사해야 합니다. 우리가 물건을 구매할 때는 키워드로 검색한 후 물건을 구매합니다. 즉, 키워드에 고객의 니즈가 있습니다.

고객이 언제 어떤 키워드를 많이 조회하는지를 찾은 후 경쟁사 상품과 차별화된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자본금이 없는 처음 시작하는 1인 쇼핑몰 창업자일수록 키워드 조사가 중요합니다.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초반에 열심히 시간 투자하면 자동화 수익을 만들어주는 유튜브도 추천드합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와 다양한 N잡으로 수익을 만든 노하우를 유튜브에 공유했고, 해당 내용으로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까지 진행할 수 있었어요. 온라인 강의는 제가 해외여행 다니고 있는 동안에도 몇 백만원 이상의 자동화 수익을 만들어줬습니다.

Q. 하나의 일로 시작해서 N잡으로 확장 시킬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이었나요?

A. 위에 알려드린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온라인 부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열심히 공부한 후 수익과 성과를 직접 만들고, 그 내용을 가지고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 노하우를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에서 짜깁기한 정보가 아닌 성과를 만든 나만의 노하우와 함께 팁을 공유해야 합니다. 그때 관련 콘텐츠를 보고 많이 하는 질문을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를 만들어 보세요. 온라인 강의가 자동화 수익을 벌어주는 동안 얻게 된 자유 시간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온라인 부업으로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걸 추천드립니다.

ⓒ'N잡러 소다'제공
ⓒ'N잡러 소다'제공

Q. 무자본 노동력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N잡 중 ‘블로그’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접근성이 쉬운 만큼 레드오션일 것 같은데 아직도 3개월 만에 월급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A.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 접근성이 쉬운 만큼 많은 분들이 시작하시지만 제대로 하는 분들은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로 월급보다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2가지가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이웃과 소통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검색 시 내 포스팅이 노출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내 글을 봐주는 사람이 적습니다. 그래서, 이웃을 많이 늘려 내 글의 유입수를 늘려야 합니다.

두 번째 판매할 상품이 있어야 합니다. 공짜로 식당에 가서 맛있는 음식 먹고 미용실 가서 머리 하는 것도 정말 좋죠. 하지만 생활비를 줄여 주기만 할 뿐 월급만큼 수익을 벌어주지는 못합니다. 무조건 판매할 물건이 있어야 합니다. 판매할 물건은 상품도 좋고 무형의 온라인 상품도 괜찮습니다.

저는 초반에 패션뷰티에 대한 포스팅을 꾸준히 쓰면서 매일 50~100명씩 이웃 신청을 했습니다. 그 결과, 제 블로그를 찾아오는 분들도 패션뷰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패션뷰티 글이 어느정도 쌓이고 이웃이 몇 천명 이상 보였을 때부터 판매 포스팅을 적었고, 포스팅 작성한 첫날부터 주문이 폭발적으로 들어왔습니다.

그 외 포스팅을 쓴 후 광고주에게 원고료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방법이라 비추천합니다.

Q.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면 일단 글을 써야 할 텐데요,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A. 한 가지 주제로 꾸준하게 포스팅을 발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포스팅을 많이 쓰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해서 여러 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가 월급정도의 수익을 원한다면 한 가지 주제를 정한 후 꾸준히 포스팅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주제를 정한 후 포스팅을 작성해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였을 때 물건을 판매할 수 있고 광고나 협업을 진행할 기회도 생기게 됩니다.

입소문도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웃추가는 늘 꾸준하게 하는 걸 추천드려요. 초반에는 내 글을 봐주는 사람이 1도 없기 때문에 50~100명씩 꼭 이웃추가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포스팅 주제도 조회수 대비 포스팅 개수가 적은 키워드로 작성하면 방문자 수를 올리기 좋습니다. 조회수 대비 포스팅 개수가 작다면 내 포스팅 노출 순위가 높아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요즘에는 키워드마스터, 판다랭크 등등 블로거들을 위한 키워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키워드 프로그램에서 검색한 후 경쟁률이 괜찮은 키워드를 주제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N잡러 소다'제공
ⓒ'N잡러 소다'제공

Q. 네이버 블로그 외에도 티스토리도 운영하신 걸로 알고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차이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떤 채널을 더 추천하시나요?

A. 네이버 블로그는 한 가지 주제로 꾸준하게 포스팅을 작성한 후,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찾아서 물건을 판매하거나 광고주에게 포스팅비를 받아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광고주에게 포스팅 비를 받고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은 탑티어 블로거들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판매할 물건이 있어야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판매할 물건이 없어도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구조인데요. 유튜브처럼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한 가지 주제로 100개 정도 포스팅을 쓴 후 애드센스 광고 심사에 통과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주제로 글을 쓰면 심사에 탈락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한 가지 주제를 정한 후에 포스팅하셔야 합니다.

심사에 통과되면 애드센스 광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인터넷 서핑할 때 지겹도록 따라다니는 배너 광고가 바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이 광고를 본 사람이 클릭하면 나에게 광고 수익이 쌓이게 되는 구조이죠.

당장 빠르게 수익을 얻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다양하게 N잡을 해봤지만 가장 빨리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물건 판매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물건판매로 빠르게 수익을 낸 후에 티스토리를 같이 병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경험상 티스토리는 빠르게 큰 수익을 얻기보다는 꾸준하게 온라인 자동화 수익을 만들어주는 블로그입니다.

Q. N잡러로서 앞으로의 목표가 있으신가요?

A.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경제적 자유는 내가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내가 하고 싶은 거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시간적 자유라 생각합니다. 진정한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나 대신 콘텐츠가 일하게 해야 합니다. 즉, 온라인에 건물을 여러 개 세워야 하는 거죠.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를 할 만큼의 자본금이 없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콘텐츠로 온라인 건물을 늘려 나가야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세운 다양한 온라인 건물로 들어오는 수익을 지금 있는 사무실과 비교하면 사무실 10개 있는 것과 똑같은 수익입니다. 오프라인 사무실 10개 매매하기 위해서 돈을 모았다면 한평생 걸렸을 거라 예상됩니다.

저는 앞으로 진정한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얻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건물을 최대한 많이 세우는 게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N잡 선배로서 초보 N잡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A. 대부분 사람들이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전, ‘괜한 시간 낭비 하는 거 아닐까?’ 라는 부정적인 두려움에 휩싸입니다.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항상 먼저 드는 생각이 "아 괜히 했다가 시간 낭비만 하는 거 아냐? 그냥 하던 거나 하자"입니다.

하지만 두려움은 행동하기 전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상하게도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의욕이 생기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엔 아무 생각 없이 당장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런 생각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블로그든 유튜브든 개설해 보세요. 앞으로 온라인 건물을 하나씩 세워서 진정한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이루길 응원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