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초고도근시에 ICL렌즈삽입술 선택 시, 확인할 것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초고도근시에 ICL렌즈삽입술 선택 시, 확인할 것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4.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사진=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초고도근시나 초고도난시 환자들은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을 선뜻 받기 어렵습니다. 수술 시 요구되는 각막 절삭량이 많아 부작용이 우려되는 탓입니다.

또한 각막 두께가 선천적으로 너무 얇거나 각막에 상처가 많은 경우에도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시력교정 수술이 바로 ICL렌즈삽입술입니다.

 

ICL렌즈삽입술이란?

이는 각막 주변부를 미세 절개하여 눈 속에 특수 렌즈를 삽입해 굴절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직접적인 각막 절삭이 없기 때문에 초고도난시나 초고도근시 환자들도 얼마든지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막 두께와 상관없이 수술이 가능하므로 기존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기 어려웠던 환자라면 고려해봄직 합니다.

ICL렌즈삽입술은 각막이 거의 손상되지 않는 수술 방식이기 때문에 각막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다. 또한 렌즈 중앙 360㎛ 크기의 구멍을 통해 원활한 방수 흐름이 이루어져 녹내장이 발생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은 후 나타날 수 있는 근시퇴행의 우려도 없다. 근시퇴행이란 절삭된 각막이 다시 본래의 두께로 회복되려는 성질 때문에 근시가 다시 진행되어 시력이 저하되는 후유증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ICL렌즈삽입술은 언제든 렌즈를 제거함으로써 다시 수술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수술 전 꼼꼼한 사전 검사를 바탕으로 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절한 렌즈를 선택하고, 삽입 위치 등을 정교하게 조정해야 하는 수술이므로 의료진의 숙련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적합성에 대한 판단부터 실제 렌즈 삽입을 진행하는 것까지 모두 의료진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의료진 숙련도의 확인은 더욱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철저한 관리도 중요한데, 본인의 혈액을 채취하여 제작되며 방부제 성분이 없는 자가혈청 안약을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루테인이나 아스타잔틴과 같은 눈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성분을 포함한 식품이나 영양제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수술 후 회복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