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결제, 신용∙소득, 검색∙트렌드, 택배까지 '빅5 데이터 얼라이언스' 뭉친다
소비, 결제, 신용∙소득, 검색∙트렌드, 택배까지 '빅5 데이터 얼라이언스' 뭉친다
  • 오정희
  • 승인 2023.04.19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업계별로 데이터 활용 경험이 풍부한 기업들이 모여 폭넓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이터 제휴 네트워크 '빅5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구성했다.

삼성카드, 네이버클라우드, CJ올리브네트웍스, NICE평가정보, 롯데멤버스는 지난 18일 삼성카드 본사에서 참여사들과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각 사는 데이터 결합∙분석뿐 아니라 컨설팅, 영업, 프로모션까지 다각도로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18일 서울 중구 삼성카드 본사에서 ‘빅5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 대표들이 업무제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우측부터 김혜주 롯데멤버스 대표,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 신희부 NICE평가정보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4월 18일 서울 중구 삼성카드 본사에서 ‘빅5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 대표들이 업무제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우측부터 김혜주 롯데멤버스 대표,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 신희부 NICE평가정보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빅5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이끄는 삼성카드는 회원 및 카드 결제 정보 기반의 고객 데모 데이터와 승인 데이터를 제공하며, 각 분야별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결합하고 분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를 신성장 동력으로 판단, 현재 관련 사업을 확장 중이며, 최근 금융위원회로부터 민간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예비 지정되어 본인가를 준비하고 있다.

롯데멤버스는 리서치 컨설팅 서비스 ‘라임(Lime)’과 분석 컨설팅 서비스 ‘랩(Lab∙L.POINT Analytics Board)’도 연계하며 4200만 엘포인트 회원 행동 데이터를 비롯해 상품, 브랜드 데이터 등을 얼라이언스에 제공한다. 2015년부터 B2B 데이터 분석 컨설팅 사업을 운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역할도 맡았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검색 정보 기반의 관심사 및 트렌드 데이터를 제공하며,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라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으로 참여사들에게 안전한 데이터 분석 환경을 마련해줄 예정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온라인 쇼핑 택배 품목 데이터 제공과 함께, 데이터 분석∙가공 및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NICE평가정보는 신용조회회사(CB. Credit Bureau)가 보유한 신용∙소득 정보를 비롯해 상권, 유통, 제휴사, 온라인셀러, 긱워커(gig worker∙아르바이트, 프리랜서 등 초단기 근로자) 등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