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20대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성공 후, 현금 자산 5천만 원 도전 중” 인스타툰 작가 돈실먼지
[N잡 인터뷰] “20대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성공 후, 현금 자산 5천만 원 도전 중” 인스타툰 작가 돈실먼지
  • 이수현
  • 승인 2023.04.2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인스타툰’으로 태그된 게시물만 173만 개(4월 19일 기준)에 달한다. 그만큼 연재 중인 작가도 독자도 많다는 의미이다.

그 중에서도 재테크는 소재로 꾸준하게 인스타툰을 연재하고 있는 ‘돈실먼지’는 팔로워 4만 명을 보유하는 작가이다.

8개월의 시간 동안 4만 명의 팔로워를 만든 프로 인스타툰 작가이기도 하지만, 20대 사회초년생 때 1억을 만든 프로 N잡러이기도 하다.

4만 명의 팔로워를 만든 계정 노하우부터 1억 모으기 성공 방법까지, N잡과 재테크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 나눠봤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인스타그램에서 재테크를 주제로 인스타툰을 그리고,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구도 만들고 있는 먼지입니다!

인스타툰과 디지털 문구 외에 다양한 수입 파이프라인을 시도해보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책을 집필하여 펀딩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튜브 채널 운영과 같이 제가 좋아하는 일, 할 수 있는 일과 엮어 여러 N잡에 도전하고 있는 프로 N잡러입니다.

Q. 4만 명 팔로워를 보유한 ‘돈실먼지’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재테크’를 핵심 주제로 인스타툰을 그리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A.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어느 정도 하고 연애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연스레 결혼, 내 집 마련에 대한 생각이 들잖아요, 저도 그랬어요. 지금까지 모은 돈을 보니 터무니없이 적은 금액이었고, 그래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됐는데요.

한편으로는 궁금했어요. 남들은 어떻게 그동안 돈을 모아서 결혼을 하고 내 집 마련했을까? 제가 보는 건 그들의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 그들이 평소에 어떻게 돈을 모으며 생활했는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어요.

아직 제가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을 만큼 돈을 모으진 못했지만, 그 과정을 기록해보자 생각했어요. 그래서 재테크툰을 핵심 주제로 인스타툰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짠테크, 주식, 부동산 등 제가 그때그때 관심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막연히 재테크는 어렵다고, 진입장벽이 높다고 많이들 생각하시기에 말랑말랑한 그림체로 쉽게 표현하며 소소한 재테크 지식들과 함께 돈에 대한 제 생각을 가득 담은 인스타툰을 그리고 있습니다.

출처=돈실먼지 인스타그램 @donsil_munji

Q. 지금의 캐릭터가 나오게 된 과정도 궁금합니다.

A. 우연히 캐릭터 이모티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을 발견했어요. 그 영상을 보고서는, ‘앗 나도 한번 캐릭터 그려볼까?’라는 마음을 가지고 충동적으로 드로잉 어플을 구매했던 기억이 있네요!

이모티콘을 만들려고 끄적끄적 그려봤던 캐릭터가 있었는데 아쉽게도 이모티콘은 미승인났고, 그냥 보내기엔 아쉬워 이 캐릭터로 디지털 문구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이것이 지금의 캐릭터가 나오게 된 배경입니다.

캐릭터를 먼저 그려보고, 걸 맞는 이름을 찾다가 남자친구의 의견대로 ‘먼지’라고 이름을 붙이기로 했어요.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이름이기도 하지만, 제 성향과 어울리는 이름이기도 해서 더 애착이 갑니다.

먼지는 그리 특별한 존재가 아닌, 어디를 가나 존재하잖아요! 그저 평범한 삶을 살고 싶은 저의 가치관하고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더욱 더 마음에 드는 이름입니다.

Q. 4만 명이 팔로우하는 계정을 만들기까지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었나요? 돈실먼지님의 인스타 계정 운영 노하우가 있을까요?

A. 재테크를 소재로 인스타툰을 그리고 있는 ‘돈실먼지’ 계정의 운영은 2022년 4월부터 시작했어요.

처음엔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었어요. 하지만 카드뉴스 특성상 딱딱함 때문인지 제가 이야기하고 싶었던 소소한 재테크 지식, 그리고 돈에 대한 제 생각을 다루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형태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2022년 8월부터는 인스타툰으로 콘텐츠 형태를 바꿨고, 인스타툰으로만 따지면 지금의 4만명 팔로워와 함께하기까지 약 8개월 걸렸네요.

지금은 퍼스널브랜딩이나 브랜딩이라는 단어가 익숙하게 들려오지만, 전 이러한 개념을 전혀 모르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브랜딩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내가 돈과 함께 살아가는 다양한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쉽게 풀어내는 것 팔로우만 있어도 돈을 벌 수 있는 그런 계정이 되는 것, 이렇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나름대로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들 사이에서 차별점을 만들고 싶었던거죠. 그 마음은 지금도 변함이 없고요. 아마도 제가 세웠던 이 목표들이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많은 팔로워들과 함께할 수 있는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돈실먼지 재태크툰 (출처=돈실먼지 인스타그램 @donsil_munji)

Q. 인스타툰 계정을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해내셨는지 궁금합니다.

A. 이 부분은 모든 콘텐츠 제작자가 가지고 있는 고민일 것 같기도 한데요.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 vs ‘대중이 원하는 이야기’ 이 사이에서 많은 갈등이 일어나곤 합니다.

저는 정보성 콘텐츠도 좋지만, ‘사무실 밖에서 취미로 더 벌기, 성공하기’ 와 같은 저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나 재테크에 대한 저의 생각을 담은 이야기도 함께 전하고 싶거든요.

하지만 아무래도 반응을 보면, ‘짠테크 정보’ 혹은 ‘가계부 작성법’ 과 같은 정보성 콘텐츠에 대중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종종 느낍니다.

특히 최근에 연재했던 ‘사무실 밖에서 취미로 더 벌기 성공하기’ 시리즈의 경우, 저의 올해 목표였던 ‘현금자산 5천만원’을 모으기까지의 더 벌기 과정을 담기 위해 장기 시리즈로 기획을 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없어 속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좋아하는 작가님이 이런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남들이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다”

너무나도 현명한 대답이라 뼈 맞는 기분이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어떻게 하면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대중도 좋아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잘 풀어낼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Q. 열심히 노력하신 만큼 하시는 만큼 인스타툰 외에 디자인 디지털 파일, 전자책 판매 등 하시는 일도 더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각각 어떤 작업들을 하셨고,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소개해주세요.

A. 아무래도 인스타툰 계정의 규모가 있다보니, 제가 인스타툰부터 시작했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저의 N잡 첫 시작은 ‘디지털 문구 제작’이었어요.

아이패드나 갤럭시탭같은 태블릿PC 내 노트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류를 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든 제품 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가계부이고, 최근엔 제가 여행을 많이 다니고 있어서 여행 다이어리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인 노트류부터 다이어리까지 다양하게 제작 중이에요.

최근에는, 저의 ‘더 벌기’ 타겟이 ‘소비자 개인’이 아닌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있어요. 개인을 타겟으로 수익을 창출하려다 보니, 저와 함께하고 있는 팔로워를 어느새 고객으로 생각하고 있더라고요. 이건 제가 원하던 ‘더벌기’ 방향이 아니거든요. 저에게 팔로워는 제 콘텐츠를 봐주시고 함께 공감해주시는 소중한 분들이거든요.

돈실먼지 재태크툰 (출처=돈실먼지 인스타그램 @donsil_munji)

그래서 ‘기업’을 통해 더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 결과, 우선은 유튜브 채널 운영과 노코드 웹사이트를 통한 수익창출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은 영상 조회수만으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 비슷한 맥락으로 노코드 웹사이트에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붙이면 웹사이트 이용고객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방향으로 수입 파이프라인을 확장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것을 함께 병행하기엔 역부족이라 생각되어 자동화된 파이프라인에는 상대적으로 시간을 덜 들이려 하고 있어요. 그게 저에겐 디지털 문구였습니다.

Q. 20대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를 성공한 것은 물론 현금자산 5천만원을 도전 중이시라고 들었어요! ‘1억 모으기’를 성공할 수 있었던 방법이 있을까요? 현재 현금자산 5천만원 만들기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계신 지도 궁금합니다.

A. 한 줄로 정리하자면,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가계부 쓰고 돈을 아끼고 짠테크하고 더 벌기까지 하니 1억을 모을 수 있었더라”

1억 모으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3년 9개월입니다.

처음엔 재테크에 관심도 없던 터라 무작정 월급에서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적금을 가입했어요. 그러다 보니 매달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통장을 스치듯 지나갔고, 그럼에도 계속 소비는 즐겨하다 보니 카드 값이 하나 둘 밀리며 월급이 또 부족해지고 악순환이 반복되었죠.

돈을 모으는 목적이 뚜렷하지 않아 저축보다 소비에 대한 즐거움이 더 컸던 것 같아요. 그렇게 사회생활 시작하고 약 3년쯤 지났을 무렵부터 마음을 다 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어요.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나 되고, 한 달에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조차 모르던 상황이었거든요. 세 달 동안 목표 금액 없이 가계부를 쓰면서 저의 소비패턴을 분석했어요. 가계부를 쓰다 보면 내가 어느 부분에서 소비를 줄일 수 있는지가 눈에 보여요.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1억’을 목표 금액으로 잡고 본격적으로 돈 모으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짠테크’와 ‘더 벌기’에 눈을 뜨며 소득을 늘리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소비를 줄이고, 소득을 늘리니 이전의 3년 간 모으던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9개월 간 저축액이 늘어났고, 3년 9개월만에 1억을 모으는데 성공했습니다.

돈실먼지 재태크툰 (출처=돈실먼지 인스타그램 @donsil_munji)

1억 모으기 이후 두 번째로 잡은 목표는 현금자산 5천만원 만들기입니다. 이 돈은 제가 내 집 마련에 도전하는데 필요한 아주 최소의 금액이라고 생각해서 현금자산 5천만원을 목표로 잡았어요.

사실 1억을 모았다고 삶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어요. 여전히 가계부 쓰고 돈을 아끼고 ‘짠테크’하고 ‘더 벌기’하며 현금자산 5천만원을 모으고 있답니다.

다만, 한 가지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꾸준히 N잡을 하며 수익 파이프라인을 넓힌 결과 1억을 모으는데 걸린 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돈이 모이고 있다는 점이에요.

이렇게 ‘더 벌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 중입니다.

Q. N잡러로서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시면 해주세요.

생각보다 N잡은 많이 힘들다는 것을, N잡을 시도하시는 모든 분께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미 회사 생활하며 근무시간에 일하는 것 만으로도 정말 힘든데, 퇴근 후에 또 다른 무언가 수익창출을 위해 일을 한다는 것은 체력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많은 소모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돈을 모으고 싶은 분들이라면, 우선 소득을 늘리는 것 보다는 소비를 줄이는 것을 먼저 권유 드리고 싶어요.

이렇게 소비를 줄여갔는데 한계가 느껴진다면 그 때 좋아하는 일로 N잡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서 말씀드린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퇴근시간 이후에 또 무언가 일을 하는 것이 굉장히 힘드니까요! 저 역시 N잡을 하며 수익 창출도 좋지만,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써 얻는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N잡러로서, 행복하게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