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뭐하지? 활용도 높은 자격증 고려해봐!
N잡 뭐하지? 활용도 높은 자격증 고려해봐!
  • 이수현
  • 승인 2023.05.1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N잡은 이제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자아실현의 수단을 넘어 은퇴 후 제2, 제3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N잡을 꿈꾸거나 이미 N잡러로 일하면서 일의 범위를 확장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활용도 높은 자격증을 소개한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최근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감, 자신의 개성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그만큼 전문가를 찾는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은 그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 동시에 건축과 제품 디자인, 실내 건축, 조명부터 화장품이나 패션, 미용에 이르기까지 활동 영역이 매우 넓은 편에 속한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 원서 접수기간은 매년 1,3,6월에 있다. 시험은 1차 필기와2차 실기로 진행된다. 필기 시험은 약 5과목(색채 심리, 디자인, 관리, 지각의 이해, 체계의 이해)으로 구성되어 있고, 한 과목마다 40점 이상의 점수,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2차 실기는 속성 테스트, 색채 재현 및 보정, 감성 배색 등 작업물을 5시간 안에 완성해야 하며,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필기는 합격했지만 실기에서 불합격이 된 경우 24개월 동안은 이론 시험이 면제된다.

다만, 산업기사에 해당하는 자격증이기에 응시제한이 있다. 응시를 위해선 실무 경력이 2년 이상이거나 관련 학과 졸업(예정)자,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동일 분야 경력을 일정 기간 이상 보유한 사람, 외국자격취득자, 기능경기대회 입상자만 자격을 인정한다. 또한 컬러리스트기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도 1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반려동물관리사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022년 1월 19일 발간한 ‘성장하는 펫케어 산업 최신 트렌드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2020년 세계 펫케어 시장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1421억 달러를 기록했다. 펫케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관련 일을 하려고 하는 사람도 증가하기 마련이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펫케어 자격증으로 반려동물관리사가 있다. 반려동물 행동 관찰, 품종 관리, 학대 방지 등 보호자와의 원활한 관계 형성을 돕는 전문가되기 위한 자격증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최근 많이 보이는 펫시터 플랫폼 속에서 신뢰도 있는 펫시터로 활동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펫호텔, 애견카페, 애견훈련소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자격증 시험은 1차 필기, 2차 실기로 이루어져 있고, 필기 시험은 5과목 (반려동물총론, 브리더입문, 펫매니저, 펫시터, 반려동물 장례학 및 행정 과목)으로 한 과목마다 40점 이상의 점수,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2차 실기는 직무교육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현재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에서는 교육재능기부 프로젝트로 반려동물관리사 자격과정을 100% 무료수강 지원하고 있다.

반려동물 장례코디네이터

또 다른 펫케어 관련 자격증으로 반려동물 장례코디네이터 자격증도 있다. 반려동물의 마지막을 책임지는 이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반려인들이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전문가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시험은 필기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과목은 반려동물학개론, 동물복지 및 법규, 반려동물해부생리학, 장례행정 및 장례관련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한글속기1급

한글속기1급은 속기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로 자격증 취득 후 국회, 지방의회, 법원, 토론, 좌담회 기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해당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의 역할은 회의, 토론, 강연 등의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다.

한글속기 1급은 국가기술 자격증에 해당하며 응시제한을 크게 두고 있지 않아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자격증 시험은 연설체, 논설체로 나눠 2개의 실기시험이 진행된다. 연설의 경우 1650자 정도의 연설문으로 낭독 시간은 약 5분이 주어진다. 논설문의 경우 1500자 분량의 글자수가 주어지고 낭독시간은 동일하게 5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 관련 자격증이기에 필기가 없으며 오로지 실기로만 진행된다. 합격 기준 또한 각각 매 과목 정확도를 요구하며, 90% 이상 정답율이 나와야 최종 합격자로 분류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