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6만 팔로워 인스타툰 작가 히비, “현실적으로 돈 버는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N잡 인터뷰] 6만 팔로워 인스타툰 작가 히비, “현실적으로 돈 버는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 이수현
  • 승인 2023.05.1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돈을 혼자 벌 수 있는 사람이 큰 돈도 벌 줄 아는 법”
인스타툰 작가부터 전자책 발간까지의 노하우 전달

지금은 ‘1인 미디어’ 시대이다. 누구나 나만의 이야기로 ‘콘텐츠 만들기’가 가능하고, 이러한 콘텐츠 제작은 단순히 취미 활동을 넘어 돈을 만드는 일로 확장되기도 한다. 

6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툰 작가 히비 또한 부수입을 만들기 위해 경험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만화로 그려 재밌게 풀어나가고 있다.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부수입으로 월1,000만 원 벌었어요’를 말하는 계정은 아니지만, 누구나 해볼 수 있는 일로 월 50만 원 정도의 현실적인 금액을 버는 이야기를 한다.

또 6만 팔로워를 모으기까지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하면서, 계정 운영 노하우가 있다면 사람들의 반응을 따라가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인스타툰 캐릭터가 만들어지게 된 과정부터, 재테크툰 계정 운영을 위해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부터 부수입을 만드는 과정에서 쌓은 다양한 노하우 등을 소개한다.

ⓒ히비 제공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인스타툰으로 ‘회사 밖에서 돈 버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히비라고 합니다. 2019년부터 부수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여러 가지 경험을 만화로 쉽고, 재밌게 풀어나가고 있어요.

요즘 돈 버는 콘텐츠가 엄청 많아졌는데요. 그러면서 월1,000 키워드도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제 계정은 그런 계정은 아니고 월 50만 원 정도의 현실적인 금액을 버는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작은 돈을 혼자 벌 수 있는 사람이 큰 돈도 벌 줄 아는 법이니까요.

Q. 재테크툰을 핵심 주제로 인스타툰을 그리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또 지금의 캐릭터가 나오게 된 과정도 궁금합니다.

A. 사실 처음부터 재테크툰은 아니었고 일상툰으로 시작했어요. 인스타툰을 시작한 지 2년 반 만에 재테크로 주제로 바꿨는데요. 별생각 없이 올렸던 ‘회사 밖에서 돈 벌기’ 시리즈가 너무 반응이 좋은 거예요. ‘돈’이라는 주제가 사람들의 수요도 있고, 저도 2019년부터 2년 넘게 쌓아온 경험이 있고, 앞으로도 제가 관심 가질 주제라서 아예 이걸 주제로 잡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지금의 캐릭터도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처음에는 동글동글한 정체 모를 캐릭터를 그렸는데, 이게 사람도 아니고 동물도 아니고 되게 모호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럴 바에 사람 캐릭터를 만들자 했고, 거기서 계속 수정된 캐릭터가 지금의 캐릭터입니다.

캐릭터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거기에 머리 스타일, 몸의 마른 정도 등 저의 특징을 반영해 완성했습니다.

Q. 6만명 팔로워를 보유하고 계신데요. 지금의 계정을 만들기까지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었나요? 히비님의 인스타 계정 운영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A. 제 계정이 빠르게 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6만 팔로워를 모으기까지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어요. 사람들의 반응을 따라가려고 하는 것이 계정 운영 노하우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람들의 반응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일주일에 1번씩 콘텐츠 인사이트를 엑셀표에 정리하고 있어요. 지난 주에 올렸던 콘텐츠별로 노출 수, 저장, 좋아요, 참여율 등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렇게 끝나면 안 되고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회고를 하는 거예요. 잘 된 콘텐츠는 왜 어떤 포인트에서 사람들이 반응을 했는지, 안 된 콘텐츠는 왜 안되었는지 나름대로 분석을 해서 정리하고 앞으로의 콘텐츠 방향을 결정합니다.

ⓒ '히비' 인스타그램 게시물 

Q. 지금까지 중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재테크, 수익화 경험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그 노하우도 궁금합니다.

A. 회사 밖에서 처음으로 월 100만 원이라는 수익을 가져다 준 수입원이 있는데요. 바로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이어리 속지(굿노트 속지)를 판매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아요.

처음으로 월 100만 원을 찍어본 경험이기도 했고, 이걸 통해서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영역이 아니라 나만의 영역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4년 전인 그때 거의 처음으로 부수입 관련 콘텐츠가 나오기 시작한 걸로 기억하는데요.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등 각종 돈 버는 방법에 대한 콘텐츠가 나오고 있던 시기였어요.

남들이 된다고 한 방법으로는 오히려 잘 안되었고 제가 발견한 시장에서 시도를 해본 것이 생각보다 잘 되어서 신기했어요. 이때 처음으로 사람들이 많이 시도하는 방법이 나에게 안 맞을 수도 있구나. 사람마다 잘 맞는 방식이 따로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Q. 열심히 노력하신 만큼 하신 만큼 인스타툰 외에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운영 노하우가 담긴 전자책도 판매하고 계신 것 같아요. 하나의 전자책이 나오기까지 어떤 과정과 노력이 필요할까요?

A. 모든 상품이 그렇겠지만 절대로 한번에 짠하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픈하기까지 정말 많은 노력과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자책의 경우는 첫 번째로 좋은 내용을 다루는 게 중요하고, 이게 충족이 되었을 때는 이걸 어떻게 많이 알리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해요.

전자책을 기획하고 작성하는 과정을 쭉 이야기해보자면요. 자신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같은 주제의 다른 책들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파악해요. 이렇게 시장조사를 하면 나는 어떻게 차별화를 가져가야 할지가 어느정도 그려집니다.

추가로 리뷰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사람들이 만족한 점은 가져가고, 불만족한 점은 보완해서 전자책을 작성합니다.

또 한 가지 팁은 본인의 SNS채널이 있다면 사람들에게 최대한 많이 질문을 뽑아내 보세요. 인스타그램 스토리 ‘무물’ 기능도 좋고요. 아니면 무료 나눔 같은 이벤트를 하면서 신청폼에 궁금한 점을 알려 달라는 문항을 넣는 것도 방법이에요. 이렇게 뽑아낸 질문 리스트에 대한 답을 내용에 구성하면 사람들이 만족할 수밖에 없는 내용이 완성됩니다.

ⓒ '히비' 인스타그램 게시물 

Q. 재테크툰 계정을 운영하고 계신 만큼, 재테크 관련해서 어떤 목표가 있으신지 궁금해요.

A. 재테크 목표라고 하면 ‘1억’ 같은 수치적인 목표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사실 수치적인 목표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대신 돈을 버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어요.

어떤 선택을 할 때 돈이 기준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다른 말로는 돈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거나,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싶지 않아요. 돈에 아쉬움이 없을 정도의 자산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사실 돈 때문에 많이 흔들리거든요. 근데 당장의 돈이 되는 일을 선택하면 진짜 중요한 일들이 자꾸 뒤로 밀리더라고요. 자산을 모으기 위해 하고 있는 것이 여러 부수입을 만드는 것이고요.

Q. N잡러로서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시면 해주세요.

A. 많이 버는 것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나답게 돈을 벌고 싶어요. ‘타이탄의 도구’라는 책에도 나왔듯이 돈의 액수도 중요하지만 돈을 버는 방식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저에게 나다운 일이란 단순 반복하는 일이 아니라 과정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일이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재미인데요. 눈에 보이는 뭔가를 만들고 기획하는 일을 할 때 재미있다고 느껴요. 이런 일들을 회사 밖에서 계속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처음부터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은 없다는 거예요. 대부분 우리가 보고 듣는 것들은 보여 지지 않는 시간 동안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눈에 띈다고 생각하거든요. 제가 6만 팔로워를 만들기까지 3년 넘는 시간이 걸린 것 처럼요.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저는 아무런 재능 없이 회사 밖에서 월 50만 원을 벌기까지 15개월이 걸렸어요. 처음에는 적게 벌리는 게 정상이니 계속 해보시고 꼭 성과를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어요. 저처럼 회사를 나오는게 정답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회사로부터 독립하고자 할 때 퇴사를 기꺼이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