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보험 인기..가입시 눈여겨 볼 특약사항은? 
‘어른이’ 보험 인기..가입시 눈여겨 볼 특약사항은? 
  • 김다솜
  • 승인 2023.05.22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가성비 보험으로 알려진 어린이보험의 최대 가입 연령대가 보험사별로 확대되고 있다. 출생인구 감소와 보험시장 포화 등에 따른 결과다. 

어린이보험은 보장금액의 한도가 비교적 높고, 같은 보장으로 구성했을 경우 성인보험에 비해 저렴한 점이 특징이다. 또 일반적인 경우 암 진단비는 일정기간 동안 보장하지 않는 면책기간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고, 가입 후 1년간 50%만 지급하는 감액제한 조건도 있지만 어린이 보험의 경우 이같은 조건이 없거나 완화된 경우가 많아 보장 공백을 우려하는 이들에게 유리하다. 

지난해 롯데손해보험이 어린이보험 최대 가입 나이를 30세에서 35세로 상향한 것을 시작으로,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의 보험사들도 가입연령 확대에 나섰다. 

이같은 어른이(어린이+어른)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1인가구라면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할 특약사항을 미리 확인해두는 게 중요하다. 보험상품은 주계약을 의미하는 보통약관과 특별약관으로 구성된다. 특약은 특별약관의 줄임말로 주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주보험에 포함돼 있지 않은 다른 보장들을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 일종의 ‘옵션’으로 이해하면 편하다. 

특약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보험 하나만 가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약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한 개의 상품으로 여러 개 상품에 가입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약이 추가될수록 보험료 부담도 커지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필수 특약으로 불리는 보장항목을 우선 선택한 후 개인의 사정에 따라 필요한 것을 추가 선택하면 된다. 단 보험사 및 상품에 따라 보통약관 내용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그 내용을 먼저 확인한 후 주계약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방식으로 특약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실손의료비 

각종 검사비, 입원실료, 수술비, 시술비, 통원비, 약 값 등 내가 의료비로 실제 지출한 금액에서 70~100%를 돌려받을 수 있는 보장항목이다. 기존에 가입돼 있는 실비보험이 없는 상태고, 가입하고자 하는 어린이보험에서 실비를 보장하지 않는다면 의료비 부담 절감을 위해 특약으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특약으로 실비가 마련돼 

#3대 질병 진단비 보장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인 3대 질병은 대한민국 10대 사망 원인 중 각각 1위, 2위, 4위를 차지한다. 대부분의 치료비는 국민건강보험과 실비보험으로 커버할 수 있지만,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력 상실도 염두에 둬야 한다. 3대 질병 진단비 보장 특약을 가입해두면 생활비, 요양비 등 기타 부대 비용 충당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일상생활 중 본인이나 가족의 부주의로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재물을 손괴하는 경우 보상하는 항목이다. 

가령 거주 중인 공동주택에서 화장실 누수가 일어나 아래층에 피해를 입힌 경우, 나의 반려견이 다른 개나 이웃 주민을 다치게 하는 등의 상황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사고나 화재로 인한 손해를 제외하면 웬만한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은 거의 보상되기 때문에 들어두면 유리하다. 

#후유장해 

원치 않는 사고나 질병으로 몸에 영구적 장해를 입게 되는 경우 장해율(노동능력상실율)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특약이다. 대리운전, 배달 라이더 등 사고 위험이 높은 투잡을 병행 중이라면 특히 가입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