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GS에너지·월급쟁이부자들·뮤직카우 外
[스타트업 소식] GS에너지·월급쟁이부자들·뮤직카우 外
  • 정단비
  • 승인 2023.05.2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에너지-블루포인트, 퓨처에너지 3기 데모데이 개최

GS에너지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에너지’(The GS Challenge. Future Energy) 3기 데모데이를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슈피겐홀’에서 개최해 6개 스타트업 회사의 사업화 진행 상황을 투자사(벤처캐피탈 40개사)와 GS에너지 관계사 및 일반에게 공개했다.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에너지’는 GS에너지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지난 2021년부터 함께 진행해 온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차세대 에너지 기술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토로 하는 이번 3기에는 총 91개 스타트업 회사가 지원했으며 약 15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그린에너지 생산과 활용’ 분야와 ‘신모빌리티와 배터리’ 분야에서 최종 6개 스타트업 회사가 선발됐다. 

이번에 선발된 스타트업 회사들은 올해 1월 스타트업 캠프를 시작으로 지난 5개월간 전방위적인 액셀러레이팅 과정을 거쳐 왔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전문 PMF(Product-Market Fit, 시장적합성검증) 교육 ▲전담 심사역 밀착 멘토링 ▲GS에너지 실무진의 PoC(Proof of Concept, 사업실증화) 검증 ▲각 분야 전문가를 통한 오피스아워(Office Hour, 멘토링교육) 및 GS에너지 계열사의 인프라 지원 등이 제공됐다. 

 

코드스테이츠-한빛미디어,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MOU’ 체결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IT 전문 출판사 한빛미디어와 ‘SW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골자는 코드스테이츠의 자체 IT 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양사의 핵심 역량을 결합하는 과정을 통해 풍부한 교육 콘텐츠 양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IT 생태계 발전 및 인재양성에 기여하는 데 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양사는 △차세대 IT 인재를 위한 전문 도서 공급 확대, △학습자 서평 데이터 기반 신규 교육 콘텐츠 개발, △커리어 커뮤니티 활성화 운영 협업, △강의 시설 등 오프라인 공간 활용을 통한 교육 인프라 확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MOU로 코드스테이츠는 양질의 IT 교육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고, 업계를 이끌어 갈 차세대 주역들의 성장 가속화를 돕는 제반 환경을 보다 탄탄히 구축함으로써 수강생 역량 향상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한빛미디어는 고객 접점 다양화를 통해 콘텐츠 공급망을 늘리고 부트캠프 학습자 리뷰를 토대로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역량을 한층 높이는 기회를 얻게 됐다.

 

월급쟁이부자들, 국내 1위 성인교육 플랫폼 강화를 위한 성주엽 CTO 영입

재테크 성인교육 플랫폼 월급쟁이부자들은 자사 플랫폼 ‘월부닷컴’의 발전적인 성장을 위해 성주엽 CTO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성주엽 월급쟁이부자들 CTO는 LG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왓챠, 브레인커머스(잡플래닛), 핏펫 등 스타트업을 거쳤다.

성 CTO는 “월부닷컴 트래픽이 급격히 성장하는 만큼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기술을 내재화시키며, 온드미디어에 분산된 월급쟁이부자들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플랫폼으로 집약시키는 등 고객 관점으로 플랫폼을 고도할 예정”이라며 “이에 걸맞게 더 많은 수강생들의 꿈과 목표를 실질적으로 이루어 주기 위한 국내 1위 성인교육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뮤직카우, 스틱인베스트먼트 펀드로부터 600억 추가 투자 유치

음악 수익증권 플랫폼을 운영하는 뮤직카우는 국내대표 사모펀드(PEF) 운용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펀드로부터 600억 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뮤직카우는 지난해 4월 스틱인베스트먼트 펀드로부터 1000억 원을 투자(시리즈D) 받은 데 이어 600억 원(시리즈D-Extended)을 추가로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투자는 600억 원 전액 보통주로 신주 발행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기존 투자자들만을 대상으로 협상이 진행됐다. 이로써 현재까지 뮤직카우의 누적 투자 유치금액은 2140억 원에 달한다. 새롭게 확보한 투자금은 △우수 음원 IP(지식재산권) 확보, △뮤직카우가 개척한 문화금융 생태계 활성화, △글로벌 사업 확대 등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스틱인베스트먼트 펀드는 전세계적으로 주목하는 음원 IP의 경제적 가치와 이러한 음원 IP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뮤직카우의 높은 성장 잠재력에 확신을 갖고 이번 추가 투자를 단행했다. 특히 뮤직카우가 지난해 금융당국으로부터 무체재산권 ‘신탁수익증권’으로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금융 제도권 하에서 본격적인 사업 확대 토대를 마련한 점 등이 높이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재단-범농협, 애그테크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NH Seed’ 1기 출범

재단법인 청년재단과 범농협은 청년들의 애그테크‧농식품 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지원하기 위해 ‘NH Seed’ 1기를 출범했다.

지원대상은 애그테크‧농식품 분야의 생산‧가공‧유통 관련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만 18세~34세 예비창업 청년 50명이다.

사회문제 해결 및 농업분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생산(스마트팜, 공정효율화, AI, 로봇 등) ▲제품(농식품 가공 및 생산 효율화, 대체식품) ▲서비스(농식품 판매 가속 및 생산자 서비스) ▲플랫폼(농식품 유통 플랫폼) 등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미취업자 및 사업화 이전 아이디어 단계의 예비창업자도 지원할 수 있으며, 개인사업자(연매출 1.5억원 및 창업 3년 이하)에게도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선발된 청년에게는 창업 아이디어를 사업화 단계까지 구체화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창업교육 제공 및 MVP 제작 지원을 한다.

예비창업 단계에 잠재수요 예측 및 피드백 수집을 위한 MVP(최소기능제품)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제고한다.

구체적으로 ▲팀별 MVP 제작비(200만원) ▲1박2일 창업캠프 및 MVP 기반 실전 창업교육(8주) ▲팀별 1:1 전담코칭 ▲프로그램 기간 내 사무실 임차비 지원(최대 월 80만원, 2개월 실비) ▲수료수당(60만원)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재단과 범농협이 함께하는 ‘NHarvest X’ 트랙에 참여한 스타트업과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모의 데모데이를 통해 최대 3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프로그램은 6월 19일까지 공식사이트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1기 대상자 선발 과정을 거쳐 오는 8월까지 진행될 계획이다.

 

아지트, NFT 프로젝트 ‘GASC’를 통한 프리미엄 멤버십 프로그램 론칭

블록체인 프롭테크 플랫폼 ‘아지트’를 운영하고 있는 ㈜피플스테크는 자사의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토큰) 프로젝트 ‘GASC(Gangazi Social Club)’를 통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이번 멤버십 프로그램은 아지트에서 발행한 프리미엄 멤버십 NFT인 ‘GASC’를 소유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 소유자는 아지트 앱 내 설정한 휴식 공간인 ‘아지트에서 휴식하기’ 기능을 이용해 아지트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포인트는 아지트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아지트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다양한 주거 관련 제휴사의 서비스 이용 포인트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소유자는 본인이 소유한 NFT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포인트를 획득 시 6단계로 나누어 NFT의 등급 성장이 가능해지며, 각 단계별로 숙박 이용권, 아지트 추가 포인트, 제휴사 서비스 이용권, 경품 응모권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피플스테크에서는 GASC 프리미엄 멤버십 론칭을 기념해 오늘부터 6월 5일까지 2주간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아지트 포인트샵에서 누구나 50% 할인된 금액으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다시 돌아온 포인트샵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GASC NFT를 소유한 사용자 중 가장 오랜기간 휴식한 사용자 10명에게는 최대 1만 아지트 포인트를 제공하는 ‘주간 휴식왕’ 이벤트와 해당기간 GASC 프리미엄 멤버십 최고단계인 6레벨에 도달한 사용자에게는 NFT를 추가 제공하는 ‘Universe Azi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신용데이터, 자영업자 매출 증가와 비용 절감 위한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 출시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는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 필수 패키지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을 출시했다.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은 월 1만6500원으로 자영업자를 위한 ▲캐시노트 앱 경영  상세 분석 6종 ▲앱 내 마켓 3만 원 할인 쿠폰 ▲소상공인 위한 장사 비결 전용 콘텐츠 ▲방역, 전화 법무 상담, 매장 청소 등의 제휴 서비스를 포함한 총 14개 (최대 17만 원 상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은 가입 후 한달간 무료로 제공된다. 캐시노트 이용 소상공인이라면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을 한달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 한 달간 무료로 체험 이후에는 런칭 기념 50% 할인가 1만 6500원의 구독료가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