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여가] 온다·노랑풍선·마이리얼트립 外
[여행&여가] 온다·노랑풍선·마이리얼트립 外
  • 안지연
  • 승인 2023.05.2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1분기 항공업계 관심도 최정상…아시아나·제주항공 순

대한항공이 지난 1분기 국내 9개 항공사 가운데 소비자 관심도 1위를 유지, 고공비행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9개 항공사 정보량에 대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플라이강원 등이다.

이번 조사시 각 항공사 소속의 스포츠 구단 연관 포스팅을 제외하기 위해 ‘경기’ 등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총 13만9,98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언론 뉴스 및 국내 항공업계 소비자 포스팅 1위를 차지했으며,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분기 총 7만9,796건으로 2위에 랭크됐다.

제주항공은 지난 1분기 6만3,210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LCC 항공사 중에서는 단연 1위이다. 이어 진에어가 4만3,435건의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으며 에어부산은 3만3,027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총 3만2,911건을 기록하며 6위를 차지했다. 에어서울은 총 1만6,637건으로 7위였으며 에어프레미아는 6,450건으로 뒤를 이었다.

플라이강원의 올해 1분기 정보량이 3,673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30% 이상 급증했다.

 

온다, 스마트 관광 플랫폼 왔어울산에 실시간 숙박 예약 공급

호스피탈리티 테크 스타트업 온다(ONDA)가 스마트 관광 플랫폼 ‘왔어울산’에 실시간 숙박 검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해 울산 관광 활성화에 나선다.

ONDA는 울산광역시 스마트 관광 플랫폼 ‘왔어울산’에 실시간 숙박 예약 솔루션 ‘부킹온’을 통한 객실 공급을 시작했다. 

왔어울산은 울산광역시가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2년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개발된 스마트 관광 플랫폼으로 울산문화관광재단에서 운영한다. 왔어울산 앱을 다운받고 회원가입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숙소, 교통, 맛집 등 여행 성향에 따라 맞춤형 관광 코스를 추천해주고 5개 국어를 지원해 울산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도 이용할 수 있다. 왔어울산 앱은 5월 시범 운영을 거쳐 6월 1일부터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부킹온은 ONDA의 실시간 숙박 커머스 빌더로, 임직원 및 회원을 위한 복지·폐쇄몰이나 숙박 판매 서비스가 필요한 지자체에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을 지원한다. 온다 허브에서 유통되는 약 4만여개 숙소를 이용 가능하며, 이번에 공급을 시작한 왔어울산에는 울산시 숙소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랑풍선, 3분기 예약률 약 60% 증가

노랑풍선은 올해 3분기(7월~9월) 패키지 여행상품 예약률이 전 분기 대비 약 60%, 항공권 예약률은 70%가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정부가 3년 4개월 만에 엔데믹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이후 첫번째 맞는 여름 휴가시즌인 만큼 긍정적인 소비심리가 작용되면서 해외여행 예약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3분기 내 가장 높은 예약률을 보인 곳은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전분기 대비 약 41%가량이 증가해 지난 2분기에 이어 여름 휴양지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다. 유럽의 경우 △북유럽, △서유럽 △동유럽·발칸 등 유럽 전체 지역의 예약률이 2배 가까이 급증했다. 노랑풍선에서는 여름 휴가 시즌을 앞두고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행객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뒤를 이어 ▲일본 ▲중국 ▲미주 ▲호주 지역에 관심이 뒤따르고 있는데 지난 달부터 관광 개방을 시작한 중국 지역(백두산, 장가계)의 패키지 여행상품 예약률이 10배 이상 폭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항공권 예약률 또한 2분기 대비 약 70% 가량 증가했으며, 발권 지역 순위는 동남아시아가 가장 높았으며 미주, 유럽, 일본, 중국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어때 “쿠폰부터 맞춤형 숙소 추천까지”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지역편’에 참여한다.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국내 숙소 5만원 할인 쿠폰을 대대적으로 제공한다. 여기어때 앱에서는 지역별로 쿠폰 사용이 가능한 숙소 리스트를 따로 볼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예약이 가능하다.  

쿠폰은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 선착순으로 발행한다. 오전 10시에 시작해, 수량이 소진되지 되지 않는다면 다음날 오전 7시에 종료한다. 쿠폰은 발급 후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사용해야 하며, 미사용 시에는 재발급이 가능하다. 쿠폰 발급부터 사용까지 모두 2일 오전 7시에 최종 마감하는 일정이다. 

쿠폰은 경기, 인천, 부산, 강원, 경북 등 지역 1곳을 선택한 후, ‘숙박 페스타’ 뱃지가 표시된 숙소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7만원 초과 숙박 시 쿠폰이 적용된다. 체크인 기간은 이달 30일부터 7월 14일까지다. 

쿠폰 외, 여기어때 전용 결제사 혜택도 가득하다. 토스,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제 서비스로 국내 숙박을 예약하면 최대 1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위메프, 30일부터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개최…최대 5만원 할인

위메프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전국 숙박시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를 30일부터 개최한다.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는 위메프가 지역관광 활성화와 내수 증진을 목표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하는 행사다. 지역편, 전국편으로 나뉘어 지역편에서는 구매금액 기준 7만원 초과시 5만원 할인, 전국편에서는 5만원 초과시 3만원 할인을 전한다. 

먼저, 30일부터 사흘간 운영하는 지역편은 총 12개(강원·경기·경남·경북·대구·대전·부산·인천·전남·전북·충남·충북) 지역이 대상이며, 해당 지역의 숙박 상품 구매 시 숙박 세일 페스타 할인 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전국편은 6월 2일부터 30일까지다. 

숙박 세일 페스타 할인 쿠폰은 행사 기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위메프 앱과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지급한다. 단, 지역편과 전국편 중 선택해 한 번만 쿠폰을 수령할 수 있으며 해당되는 행사 기간 내에 사용해야한다. 또, 입실 가능 기간은 7월 14일까지다.

특히, 위메프는 2일 열리는 전국편에서 위메프 이용자를 위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 예정이다.

 

11번가,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실시

11번가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주관 민·관 협력 행사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에 동참, 총 6만여 개에 달하는 국내 숙박상품을 대상으로 할인 행사를 펼친다. 11번가는 참여업체 중 유일하게 중소여행사 연합 지원 형태로 참여해, 중소여행사들의 판로를 지원하고 최대 6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1번가는 행사가 시작되는 오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12개 광역시·도(서울, 제주, 울산, 세종 제외) 숙박시설 예약 시 사용 가능한 ‘5만원 할인쿠폰’(7만원 초과 결제 시)을,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숙박시설 예약 시 사용 가능한 ‘3만원 할인쿠폰’(5만원 초과 결제 시)을 발급한다. 입실 기간은 7월 14일까지다. 쿠폰은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발급되며, 2종 중 1종에 한해 기간 내 1인 1회 사용 가능하다.

중소여행사 판매 활성화를 위한 특별 기획전도 연다. 오는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종이비행기투어, 동무해피데이즈, 온다 등 중소여행사 15곳과 소노호텔앤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 롯데호텔제주 등 인기 숙박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11번가 단독 혜택으로 중소여행사 상품 대상 카드사 20% 추가 할인도 제공한다. 이 혜택은 전국 숙박상품 예약 시 사용 가능한 3만원 할인쿠폰과 중복으로 적용할 수 있어 최대 6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마이리얼트립,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참가…단독 추가 할인 혜택 제공

(주)마이리얼트립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주관으로 실시하는 ‘여행가는 달과 함께 하는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마이리얼트립은 단독 추가 혜택을 비롯해 업계 최고 수준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함께 실시한다.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오는 6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마이리얼트립에서 쿠폰을 발급받아 7월 14일까지 이용하는 조건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총 90만장이 발행되는 이 쿠폰은 1인당 1매 사용할 수 있으며 5만원 초과 숙박 시에는 3만원 할인이 가능한 쿠폰이 발급된다.

특히 마이리얼트립은 6월 말까지 2023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쿠폰 이용 고객들에게 ▲추가 3만원 할인 가능한 1+1 쿠폰 ▲카카오페이 비롯한 간편 결제 최대 10% 추가 할인 ▲10만원 상당의 렌터카·투어/티켓·해외 숙소 쿠폰팩 등의 업계 단독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마이리얼트립은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 쿠폰발급 알림 사전예약을 실시, 신청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시그니엘 서울과 소노펠리체 델피노 숙박권을 비롯,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20만원권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