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도 해외서 발급받은 신용카드로 국내 기차 등 예매 가능
외국인도 해외서 발급받은 신용카드로 국내 기차 등 예매 가능
  • 차미경
  • 승인 2023.05.3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연장·자연휴양림 등도 포함…모바일 회원가입·예매 방법 등 개선

앞으로 외국인 사업자나 관광객, 어학연수 유학생 등이 해외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로 SRT 예매가 가능해지고, 자연휴양림 입장권 등도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관계기관과 협의해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이나 서비스의 모바일 회원가입과 예매 방법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관광, 어학연수 등을 위해 단기로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은 대부분 국내 신용카드나 국내 휴대 전화번호가 없는데, 이 경우 일부 공공시설이나 서비스를 예약하거나 예매할 수 없는 문제가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정부혁신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인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해 공공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나이, 장애, 국적으로 인한 제약이 없도록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국토교통부, 에스알(SR)과 해외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로도 SRT를 예매·예약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상반기 중 적용한다.

또한 예술의 전당,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산림복지진흥원과 지속 협의해 외국인 공공서비스의 온라인 회원가입과 예매·예약 등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 휴대 전화번호 외에 이메일 주소 등으로도 본인인증을 할 수 있도록 인증방식도 다양화한다.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의 공공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