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스마트라식, 개인에 맞는 수술 진행이 왜 중요할까?
[건강 Q&A] 스마트라식, 개인에 맞는 수술 진행이 왜 중요할까?
  • 이영순
  • 승인 2023.06.01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하늘안과 박준우 대표원장
사진=부산하늘안과 박준우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5세대 시력교정술로 불리는 스마트라식은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으로 시력교정술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진행 과정을 살펴보면 2mm 정도 미세절개한 후 그 작은 절개창을 통해 각막렌티큘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라식수술에 비해 각막 절개범위가 1/10 정도로 줄어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이나 머리감기, 피부화장, 가벼운 운동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단순한 수술 진행 아닌, 개인에 맞는 선택 필요

하지만 수술 후 빠른 회복도 물론 중요하지만 환자들이 자칫 놓칠 수 있는 시력의 질, 즉 어떻게 보이는 가에 대한 개인별 맞춤형 수술도 중요합니다.

개인별 맞춤은 이는 새로운 스마일수술 장비인 ‘아토스(Atos)’와 시력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웨이브프론트 장비인 ‘시리우스(Sirius)가 결합된 수술로써 부정난시가 있거나, 동공이 큰 경우등 고위수차까지 고려한 수술입니다.

사람마다 안구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 여부를 확인하는 정밀검사 중 웨이브프론트장비를 통한 개인별 각막 표면상태를 확인하는 검사 과정이 중요합니다. 똑같은 스마트라식이더라도 개인별 맞춤 수술 설계를 통한 수술집도가 결과의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평소 근시가 심하거나, 부정난시나 고위수차가 크신 분, 또는 중등도 이상의 난시가 있는 분, 야간 눈부심이 있다면 이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존 라식이나 라섹보다 고난도 수술에 해당되므로 스마트라식을 받기에 적합한지 안구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 수술을 집도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니 이를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도움말 : 부산하늘안과 박준우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