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시진핑, 北核 절대 안 된다는 입장 밝혀"
朴대통령 "시진핑, 北核 절대 안 된다는 입장 밝혀"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3.07.1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한중정상회담 당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핵(核) 문제에 관해 "절대로 핵은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언론사 논설실장 및 해설위원실장단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선)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을 채택함으로써 북한 문제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공동성명에 '북한 비핵화'가 아닌) '한반도 비핵화'로 표현된 것을 갖고 이런 저런 얘기가 있을 수 있지만, 그건 중국의 여러 생각을 배려해 그리 표현한 것"이라면서 "실제 시 주석이나 리커창 총리를 만났을 때 핵 문제에 대한 그들의 생각은 단호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리 총리와의 면담 땐 "리 총리가 '압록강 쪽 수질을 검사하니까 (북한이) 핵실험을 해서 굉장히 나빠졌다. 이는 주민에게도 해가 되는 거다. 실질적으로 이런 문제가 있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고도 전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와 관련해서도 "(중국 지도부와) 개인적으로 얘기를 나눌 때 '사업과 투자를 하는데는 신뢰가 중요한데 저렇게 되면 중국도 힘든 게 아니냐'는 얘기가 오갔다"면서 "어쨌든 그런 부분과 관련해 우리 대북정책(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대한 (중국 측의) 지지 표명이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해서도 (중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인간관계나 국가 간 관계도 마찬가지다. 신뢰가 없으면 다른 아무 얘기가 성립될 수 없다"면서 "서로 진정성을 다해야 큰 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는 확실한 기초가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