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탐폰·생리컵 등 “생리통 예방·완화 효과” 거짓 광고 제지
식약처, 탐폰·생리컵 등 “생리통 예방·완화 효과” 거짓 광고 제지
  • 안지연
  • 승인 2023.07.0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허가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무허가 제품의 해외직구·구매대행 광고(자료=식약처)
무허가 제품의 해외직구·구매대행 광고(자료=식약처)

최근 다양한 생리혈 위생용품이 시판되면서 몇몇 제품이 ‘생리통 예방·완화 효과’가 있는 것처럼 거짓 광고를 하는 것에 대해 식약처가 제지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계 월경의 날(5.28.)’을 맞이해 생리혈의 위생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생리용품인 생리대·탐폰·생리컵의 온라인 광고․판매 누리집 500건을 집중점검해 거짓·과장 광고 등 「약사법」을 위반한 222건에 대해 신속하게 접속차단 등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제품 구매 시 부당광고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주요 위반 내용은 ▲무허가 제품의 해외직구·구매대행 광고 150건(67.6%) ▲공산품 ‘위생팬티’를 의약외품 ‘다회용 생리대’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 41건(18.5%)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제품의 생리통 완화 등 거짓․과장 광고 31건(14%)이다.

이번 광고 점검 내용에 대해 ‘민간광고검증단’은 생리대의 사용만으로 ‘생리통 예방·완화’, ‘질염 유발 세균(칸디다균 등) 억제’ 등 질병을 예방·완화할 수 있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확인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민간광고검증단은 오히려 생리대를 적절히 교체하지 않고 장시간 착용하는 등 잘못된 사용방법으로 인해 ‘짓무름·발진·질염’ 등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하고 생리대 등 생리용품은 허가된 사용방법에 따라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생리대·탐폰·생리컵 등 생리용품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제품 용기·포장의 ‘의약외품’ 표시와 허가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질병의 예방·완화 효과를 광고하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아야 하며, 공산품인 면 팬티(위생팬티)를 생리혈의 위생처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짓·과장광고에 현혹돼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해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