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소유·당근마켓·크몽 外
[스타트업 소식] 소유·당근마켓·크몽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0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벤처스, 푸드테크전문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미래식단 3기, 4개사 선발

롯데벤처스는 식품 산업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자 푸드테크 전문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미래식단 3기, 4개사를 선발했다.

미래식단은 농립축산식품부-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과 롯데웰푸드, 롯데칠성, 롯데마트, 롯데중앙연구소등 롯데그룹의 식품, 유통 계열사가 함께하는 롯데벤처스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미래식단은 롯데그룹 계열사와 POC를 진행하는 POC형과 계열사와 장기적인 협업을 목표로하는 투자형, 두가지 형태로 모집을 진행했으며, POC형에 선발된 기업들에게는 총 5천만원의 POC 진행 자금을 차등 지원하고, 최대 1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 투자형에 선발된 기업은 팀당 최대 3억원의 투자와 계열사 연계 멘토링 및 협업의 기회가 주어진다. 

이외에도 업무 지원을 위한 다양한 크레딧과 공유 오피스를 제공한다. 성과발표를 위한 데모데이도 12월 개최예정이며, 평가를 통해 후속 투자 유치가 검토될 예정이다. 

 

부동산 조각투자 소유, 5호 공모 부동산 ‘전주 시화연풍’ 공개

부동산 조각 투자 서비스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이 5호 공모 부동산인 ‘전주 시화연풍’을 공개했다. 공모 금액은 1,470,000,000원이며, 공모는 7월 24일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호텔어라이브 전주 시화연풍은 현대식 한옥을 모티브로 한 호텔이다. 전주 관광의 중심지인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에 위치하고 있다. 시화연풍은 ‘로코노미(Loconomy)’를 실현하고 있는 호텔이다. 지역을 의미하는 로컬(Local)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를 합친 신조어에 걸맞게 지역 내 식물 가게, 바느질 가게 등 다양한 로컬 상점과 협업하고 있다.

이번 소유 5호 공모건물의 컨셉은 3호 ‘대전 창업스페이스’처럼 ‘지역 커뮤니티와 상생’이다.  전주지역의 특색을 콘텐츠로 녹여 라이프스타일 경험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시화연풍과 소유의 경험을 통한 상권 발전과 건물주, 임차인, 소비자 등 부동산 관련 주체의 상생으로 지속적인 지역상권 발전이 가능한 ‘상생상락’ 구조를 목표로 하는 루센트블록의 강력한 의지로 본 공모가 시작됐다.

루센트블록 관계자에 따르면 시세 대비 낮은 공모가로 매각 차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5년 장기 계약으로 공실 걱정 없이 연 5% 고정 임대수익을 제공한다.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 ‘머니워크’에 전략적 투자

글로벌 모닝 웰니스앱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이 돈 버는 만보기 앱 ‘머니워크’의 운영사 그래비티랩스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그래비티랩스가 운영하는 머니워크는 1만보에 200포인트 이상을 줘 다른 만보기 리워드 앱보다 걸음 당 지급 포인트가 많다. 지난 2월 출시한 이후 3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약 20만을 돌파했고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2만을 넘어섰다. 

딜라이트룸은 애드테크(Ad-tech 정보기술을 광고에 결합해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내보내는 사업) 고도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동안 다양한 광고 플랫폼에 적용해 온 자사의 광고 최적화 노하우를 머니워크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머니워크가 국내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딜라이트룸은 웰니스의 핵심 기둥인 활동, 멘탈, 수면, 영양 중 활동 영역까지 커버해 웰니스 생태계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공유 모빌리티 스윙, 서울 은평고 전교생 대상 PM안전교육 진행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PM) 스윙(SWING)이 서울 은평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모빌리티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한국퍼스널모빌리티협회(KPMA), TS교통안전공단 서울지부, 서울경찰청, 은평경찰서와 함께 진행한 이번 교육은 국내 최초로 중계방식을 도입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은평고 강당에서 전교생의 10%인 50여 명의 학생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이번 교육은, 전 교실에 교육 실황을 중계하며 500명의 전교생들이 모두 학습할 수 있었다. 은평고 관계자는 "반드시 필요한 안전교육인데, 장소의 제약으로 인해 일부 학생만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안타까웠다"며 중계 시스템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PM 안전교육을 기획한 스윙, KPMA, TS교통안전공단은 추후 오프라인 교육에서도 중계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더불어, 연내 온라인 교육을 론칭해 청소년은 물론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인 교양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뷰티·미용 업종에 ‘예약 기능’ 오픈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뷰티, 미용 업종을 대상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손님 예약을 받고 관리할 수 있도록 비즈프로필 내 ‘예약 기능’을 오픈했다.

예약 기능은 그 동안 서울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 형태로 운영되다 네일샵, 미용실 자영업자들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전국으로 지역을 넓히게 됐다.

예약 기능은 뷰티/미용 업종 중 네일샵, 메이크업, 속눈썹펌/연장, 왁싱, 미용실, 두피/탈모관리, 체형관리, 피부관리 카테고리 비즈프로필에서 설정할 수 있다. 기능 설정은 간단하다. 운영하고 있는 가게 비즈프로필 메인 화면 우측 하단에 ‘예약’ 버튼을 누른 후 시술자, 시술 종류, 시간 등 필요한 예약 정보 입력란을 설정할 수 있다. 이후 고객에게 들어온 예약 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일정에 따라 가능 여부를 결정하면, 고객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송된다.

 

번개장터, 2023년 상반기 전체 거래액 1조 2천억 원 돌파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중고 거래 결산 데이터를 발표했다.    

번개장터는 올해 상반기 전체 카테고리 누적 거래액이 1조 2천 450억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거래 건수는 약 1,030만 건으로 집계돼 하루 평균 약 5만 7천 건의 거래가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전체 거래액 중에서도 패션 카테고리 거래액이 약 5,200억 원을 달성하며 MZ세대를 중심으로 중고 패션 산업에 대한 관심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패션 카테고리 거래액은 단일 카테고리 중에서는 최대 금액으로, 전체 카테고리 중 41%를 차지하는 수치다.

번개장터 상반기 패션 카테고리의 평균 거래 단가는 약 11만 원으로, 평균 거래 금액이 높았던 품목은▲시계 ▲쥬얼리 ▲가방/지갑 ▲ 신발 ▲남성의류 ▲여성의류 순으로 거래됐다. 

 

프리랜서 마켓 ‘크몽’, 김태헌 대표이사 선임
 
프리랜서 마켓을 운영하는 (주)크몽은 지난 29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신임 대표이사로 김태헌 부대표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크몽은 각자 대표 체제를 도입, 김태헌 대표는 향후 크몽 사업 총괄과 경영 전반을 책임지며 창업자 박현호 대표는 대외업무 및 이사회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 후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스쿨에서 MBA를 이수한 김태헌 대표는 10년 이상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근무하며 성장, 수익화, 조직구조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다양한 영역의 컨설팅을 진행하며 전방위적 경험을 갖춰 왔다.

2018년 크몽에 합류한 김태헌 대표는 부대표로 역임하며 사업, 프로덕트, 재무, HR 등 전 영역에 걸쳐 의사 결정을 주도해왔다.

특히 김대표는 크몽의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고객경험 개선을 비롯해 신사업인 B2B 대상 ‘크몽 엔터프라이즈’의 출범을 이끌며 과거의 재능마켓을 현재의 프리랜서 마켓으로 탈바꿈하고 고객 기반을 넓히는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