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DB손해보험·증권플러스 비상장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DB손해보험·증권플러스 비상장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1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전문건설공제조합, ‘해외건설공사 지급보증’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전문건설공제조합과 해외건설공사 지급보증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하나은행과 전문건설공제조합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에 필요한 해외 건설공사 관련 보증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에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의 보증서를 담보로 국내 은행이 해외사업장에 보증서를 재발급하는 간접 방식이었으나, 이번 협약으로 앞으로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이 하나은행의 해외지점 및 현지법인으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전문 발송을 통해 직접 보증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하나은행은 전세계 25개국 191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오랜 기간 축적해온 해외 보증서 발급 업무의 노하우를 활용,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건설사의 원활한 해외투자 및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교통·환경 챌린지 5기’ 모집

DB손해보험은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손해보험업 관련 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벤처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의 발굴, 지원 및 육성을 위한 플랫폼형 사회공헌사업인 ‘교통·환경 챌린지 5기’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교통∙환경 챌린지 5기는 12월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되며, 참가 접수는 7월 28일까지다. 참가대상은 예비창업자부터 설립 7년 미만의 공익 스타트업 및 소셜벤쳐로 비즈니스 모델 및 기업 성장단계에 따라 최대 4천만 원이 지원된다.

최종 선정된 팀은 100% 그랜트 방식으로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법무, 세무/회계, 마케팅 등 창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전문 멘토를 통해 1:1 액셀러레이팅 교육을 받게 된다.

올해는 작년보다 창업 지원금이 기업당 최대 4천만원으로 상향됐고, 엑셀러레이팅 교육뿐 아니라 사회적 성과 공유 컨퍼런스 행사 및 기업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한 기존 기수와의 교류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최종 성과공유회 성료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2일 을지로 소재 하나은행 본점에서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최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고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류심사와 경진대회를 거쳐 총 7개 팀이 선발돼 아마존웹서비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3사의 소프트웨어 집중 교육이 제공됐고, 3개월 간 맞춤형 심화교육과정인 현장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성과공유회에 참석한 7개팀 가운데 ‘ESG 초개인화를 통한 시너지 금융’을 주제로 한 ‘ONE-HANA’팀이 대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대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상금 1천만원과 아마존 웹서비스 미국 본사를 견학할 수 있는 특전이 주어졌고 최우수상 2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에게는 각각 500만원, 250만원, 1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됐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 수료자 전원은 하나금융그룹 입사지원 시 우대 혜택을 받게 되며, 취약계층 대학생들에게는 장학금 200만원이 별도로 지급됐다.

 

하나은행·하나증권, 다날엔터테인먼트와 토큰증권 사업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과 하나증권은 다날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기반의 토큰증권 생태계 구축 및 공동 비즈니스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과 하나증권은 다날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음원, 영화, 굿즈,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이 활용될 수 있는 토큰증권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저작권, 특허권, 상표권 등 무형자산을 토큰화함으로써 부동산, 주식, 미술품 등 실물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토큰증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무형자산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는 미래형 디지털 금융을 선보일 계획이다.

씨드(SEED), KG이니시스와 제휴..’애플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농식품 비즈니스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 기업 SEED(이하 씨드, 대표 김찬호)가 전자지급결제대행(PG)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씨드는 국내 대표 PG사업자인 KG이니시스와 PG(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KG이니시스의 PG서비스 및 애플 간편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씨드는 이번 애플페이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선불전자지급수단과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씨드는 지난 12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전자금융업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씨드는 이번 애플페이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선불전자지급수단과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씨드는 지난 12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전자금융업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 2분기 인기 조회·거래 종목 발표

비상장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이 2023년 2분기 인기를 끈 비상장 주식 종목을 발표했다.

IPO는 올 2분기 비상장 시장을 관통한 주요 키워드다. 지난 6일 코스닥에 상장한 확장현실(XR) 솔루션 전문기업 이노시뮬레이션이 2분기 인기 조회 18위, 인기 거래 10위에 올랐으며, 4월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전구체 생산 전문 기업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인기 조회 13위를 기록했다. 기업 가치 1조원으로 CJ온스타일서 프리 IPO를 유치한 글로벌 뷰티 테크 기업 에이피알은 2분기 인기 조회 5위, 인기 거래 4위를 기록했다.

유니콘 기업들은 2분기에도 건재했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는 전분기에 이어 이번에도 인기 조회, 인기 거래 1위를 수성했다. 1분기 연결 매출 1537억원을 달성한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인기 조회 2위, 인기 거래 5위에 안착했다.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와 신선식품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는 각각 인기 조회 8위, 11위를 차지하며 주목받았다.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인기 조회 6위에 올랐으며,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인기 조회 10위에 자리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2분기 인기 거래 20위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