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1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원사에 프리미엄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하나은행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전국 811개 상장회사의 권익을 옹호하고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금융‧세무 분야 지원을 위한 「프리미엄 자산관리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기업들의 가업승계에 대한 관심 증대와 자산운용, 상속, 증여 등 자산관리 부분에서의 다양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하나은행의 전문적인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통한 양사의 동반 성장을 위해 마련됐다. 

먼저 ▲가업승계 ▲세무, 법률 자문 ▲부동산 매입, 매각 자문 등 여러 전문가들이 손님의 니즈를 다각도로 심층 분석해 전문적이고 개별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금융교육 및 세미나 ▲시황 분석 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금융시장의 최신동향 공유 및 차별화된 자산관리 전략을 제시해 회원사들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혁신 스타트업 투자대상 기업 공모

우리은행은 7월 28일까지 「제12차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투자 대상기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스타트업 등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중소법인으로 우리은행과 금융거래가 없어도 지원 가능하며 이메일을 통해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세부내용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우리뉴스’란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기술성, 사업성 평가 등의 내부심사 단계를 거쳐 올해 12월까지 약 10개사 내외의 투자 대상기업을 선정하며,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의 방식으로 각 기업에 10억원 이내의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2018년 6월부터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유망 스타트업 기업에 직접투자하는 제도를 신설·운용 중이다. 2023년 상반기까지 총 11번의 공모를 통해 99개 기업, 약 1,176억원을 투자하는 등 벤처기업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투자기업들 중에서 ‘망고슬래브’, ‘모빌테크’등 8개사가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됐고, ‘팀프레시’, ‘테라핀’ 등 5개사가 포브스 선정 2023 「Fast Growing Startups」에 이름을 올리는 등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KB국민은행-연세대학교 의료원,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기부신탁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연세대학교 의료원과 지난 13일 ‘신탁을 활용한 유산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과 연세대학교 의료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유산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기부자 발굴과 함께 ‘KB위대한유산 기부신탁’을 활용한 기부자의 자산 보유 형태에 맞는 맞춤 기부 프로그램 설계 및 금융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KB위대한유산 기부신탁’은 기부자가 금전, 부동산 등 재산을 은행에 신탁해 생전에는 신탁재산을 관리하고 사후에는 신탁계약에 따라 학교·병원 등의 기부처에 그 재산을 기부할 수 있는 상품이다. KB국민은행은 기부자의 니즈를 반영한 최적의 기부신탁 설계를 위해 은행 법률 및 세무 전문가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맞춤 금융 솔루션을 통해 기부자는 자산관리와 기부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IBK기업은행, SK E&S와 신재생에너지 공동추진 업무 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서울시 종로구 종로타워에서 SK E&S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관련 공동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각 사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며 기업은행은 금융자문·주선과 투자 역할을, SK E&S는 사업 발굴, 운영, 관리 역할을 수행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기업은행은 지난 5월 SK E&S와 협업해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RE100 펀드 주선을 완료했으며 이를 포함해 3년간 총 1.9조원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펀드 금융주선을 완료한 바 있다.

이밖에도 기업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금융 전 영역을 대상으로 투자를 추진 중이다. 육·해상풍력, 태양광, 수소 분야 뿐만 아니라 친환경 SOC사업 등 공공·정책성 높은 사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SK E&S 역시 민간 최대 재생에너지공급사업자로 RE100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은행, 사이버 공격 대응 모의훈련 실시

우리은행은 제12회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침해사고(해킹 등으로 정보 시스템이 공격당해 생긴 사고) 대비 선제적 예방활동을 위한‘사이버공격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정부는 사이버 위협 예방과 정보보호 생활화를 위해 매년 7월 둘째주 수요일을‘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해,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전 국민에게 알리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은행장, CISO(정보보호최고책임자) 및 유관 임원진과 부서장이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목적은 최근 국내외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해킹사고에 대비함은 물론, 고객 정보 유출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사이버공격 대응 모의훈련을 지난 2021년부터 은행장 주관으로 매년 실시해 전 직원 보안인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오고 있다.
 

NH농협은행, 기업금융특화 점포 이전 개점식 개최

NH농협은행은 한국토지신탁 김정선 대표, 동부건설 윤진오 대표 등 우수 기업고객을 초청해 기업금융 특화점포인 강남중앙금융센터 개점식을 진행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강남중앙금융센터의 이전 개점을 축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균형발전을 지원하는 고향사랑기부에 동참했다.

이석용 은행장은 “강남금융센터 개점식을 빛내주시고 고향사랑 기부에 동참해 주신 두 대표님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농협은행은 기업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금융 파트너로, 기업금융 업무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