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바로고·당근마켓·포커스미디어 外
[스타트업 소식] 바로고·당근마켓·포커스미디어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1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고, KT와 라스트마일 생태계 확장 위해 협력

바로고가 KT와 상생 협력을 도모하는 자리를 가졌다. 

바로고는 지난해 5월부터 KT와 제휴를 맺고 KT 알뜰폰 자회사에 ‘바로배송유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바로배송유심’은 고객이 KT 알뜰폰 사업자 14개 사의 온라인 몰, 홈페이지나 KT 마이알뜰폰 앱·웹사이트에서 유심을 주문하면 바로고 등 라이더가 즉시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올 상반기 바로고가 수행한 ‘KT바로배송유심’ 배달 건수는 작년 하반기 대비 94% 늘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최근 양 사는 바로고 허브(지역 배달 대행업체)와 KT 영업 전문 인력 간 공동 비즈니스 모델도 구축했다. 바로고가 운영하는 상점주 종합 컨설팅 사이트 ‘든든상점’과 KT의 인터넷 및 관련 서비스를 결합해 상점주가 합리적인 비용으로 가게 운영에 필요한 제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도 바로고와 KT는 라이더, 상점주 등 라스트마일 생태계 내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하며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가이드라인 2.0’ 발표

당근마켓은 건강한 커뮤니티 문화와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존 동네생활 가이드라인을 한층 강화한 ‘동네생활 가이드라인 2.0’을 공개했다.

이번 개편에는 당근마켓이 그 동안 강조해 온 신뢰, 존중, 윤리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강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 특히,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티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강조하며 ‘건강하고 따뜻하게 교류해요’, ‘책임감 있게 행동해요’ 부문의 내용을 강화했다.

먼저, 동네생활 이용자들이 오프라인에서도 안심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세밀한 행동 양식과 지침이 포함된 ‘건강하고 따뜻하게 교류해요’ 가이드에 이웃 간 신뢰를 강조하는 메시지가 더해졌다. 가까운 이웃과의 교류가 따뜻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점과 따뜻함은 신뢰로부터 나온다는 메시지가 포함됐다.

이용자들의 책임 의식을 한층 더 높여주는 ‘책임감 있게 행동해요’ 가이드도 새롭게 마련됐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이 있을 시 도움을 나누는 부분이나, 따뜻한 커뮤니티를 위한 선한 행동, 이웃의 안전이 염려될 때 즉시 경찰에 연락하기, 기본적인 윤리와 법규 준수하기 등 배려와 실천의 덕목들이 추가됐다.

 

라이트브라더스, 서울투자청 해외투자유치 유망기업 ‘CORE 100’ 선정

자전거 전문 플랫폼 라이트브라더스가 서울시 해외 투자유치 전담 기관인 서울투자청이 주관하는 2023년도 1차 해외투자유치 유망기업 ‘CORE 100’ 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울투자청의 ‘CORE 100’은 신성장산업 분야 중심 업종에 속한 서울 소재 기업 중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투자유치 유망기업을 선정하는 사업이다.

△시장성 △해외진출 준비도 △투자유치 우수성 △사업추진역량 등의 종합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 기업은 신규 투자유치 및 투자유치 지역 다각화, 투자유치 채널확대 등을 지원받는다.

라이트브라더스는 서울투자청의 기술 홍보 지원을 계기로 이번 사업 선정으로 투자유치 컨설팅, 글로벌 투자기관 온오프라인 IR 매칭, 유망 파트너 및 투자자 연계 네트워킹과 해외 온라인 플랫폼 홍보는 물론 투자유치 활동에 필요한 글로벌 투자기관 및 투자자 온오프라인 IR 매칭까지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포커스미디어, 층간소음방지 뭄뭄실내화 5만 켤레 판매 기념 리뉴얼 출시

엘리베이터TV 기업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아파트 층간소음 방지용으로 개발한 ‘뭄뭄실내화’의 누적 판매 5만 켤레 돌파를 기념해 ‘뭄뭄 베이직’과 ‘뭄뭄 에어’ 등 뭄뭄실내화 라인업 전 제품을 리뉴얼 출시했다. 

‘무음무음’의 줄임말인 뭄뭄실내화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사람과 기업을 이롭게 하고, 고객의 더 나은 생활에 기여한다는 창업 이념과 미션에 따라 아파트 입주민의 가장 큰 고민인 층간소음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인앤아웃코퍼레이션과 함께 개발해 출시했다. 반도체 공장에서 사용하는 충격·진동 흡수 소재 ‘엘라스탄’과 '고탄성EVA’를 쿠션재로 적용해 층간소음 저감에 특화됐다.

이번에 리뉴얼한 뭄뭄실내화는 주요 고객인 아파트 입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제품 사이즈를 기존 4단계(유아용, S, M, L)에서 160mm부터 300mm까지 20mm 단위로 8단계까지 세분화했다. 다양한 사이즈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발에 딱 맞게 신을 수 있어 편안한 착화감을 느낄 수 있다.

 

원티드랩, 유데미 강사 54만 코딩 유튜버 ‘조코딩’과 ‘AI 해커톤’ 개최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유데미 인기 강사이자 54만 구독자를 보유한 코딩 유튜버 조코딩과 함께 ‘AI 해커톤’을 개최한다. 유데미는 글로벌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웅진씽크빅과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번 해커톤에서 원티드랩은 그동안 AI 매칭 채용 서비스 ‘원티드’를 비롯해 AI 면접코칭 등 다양한 생성AI 기반 HR 서비스를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공유한다. 채용공고 등 원티드 API를 참가자 전원에게 제공하며, 평소 사용하기 힘든 유료 서비스 또한 지원한다. 

참가 자격에 별도 제한은 없으며, 최대 5명까지 팀을 구성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원티드랩 공식 홈페이지 내 이벤트 탭에서 하면 된다. 팀 단위로 참여할 경우, 팀원 모두 참가 신청을 별도로 완료해야 한다.  

참가자들은 7월 22일부터 8월 5일까지 2주간 최소기능제품(MVP)을 개발해 제출하면 된다. 예선 심사 결과는 8월 14일에 온라인으로 발표하며, 본선 심사 및 시상은 8월 19일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아이디어스, 핸드메이드 작가 이커머스 전문 교육 ‘작카데미’ 연다

핸드메이드 마켓 플레이스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주)백패커가 창작자들을 양성하고 아이디어스 작가들의 이커머스 입점과 운영을 돕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인 ‘아이디어스 작카데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아이디어스는 작가 및 작카데미 운영에 필요한 작가지원팀을 마련, 1:1 전문 컨설팅을 비롯한 온오프라인 교육 및 영상 VOD 강의를 서비스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매월 1회 전문가 교육: 손익관리법, 브랜드마케팅, 글로벌 설명회(해외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및 아이디어스 글로벌 운영) ▲격월 1회 전문가 교육: 법률 교육(온라인 판매 필수 법률 지식, 분쟁 사례로 배우는 지식재산권 및 신청 관련 노하우), 세무 교육 ▲시즌 특강: 가정의달·추석 등 시즌 준비 처음 작가 대상 특강 진행(카테고리 MD 초청 Q&A 진행) ▲우수 작가 토크쇼: 매년 2회 진행 등이다.

또한 아이디어스는 플랫폼 입점 작가들에게 ▲작품 제작 공간인 크래프트랩 운영 ▲원부자제 판매 작가스토어 할인 ▲택배 제휴 ▲심리상담 ▲건강검진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아이디어스는 작가들을 위한 종합 지원 서비스를 강화, 매월 3만원의 무료 광고비와 키워드 트렌드 가이드, 브랜딩 지원으로 작품 사진 촬영, 전용 상세페이지 템플릿, 디자인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