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7.2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집중호우 피해 소상공인 등에 3천억원 규모 긴급 금융 지원

IBK기업은행은 전국적인 집중호우의 영향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3000억원 규모의 특별 지원을 실시한다.

기업은행은 전국적인 집중호우의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억원 범위 내에서 운전자금과 시설물 피해 복구 자금을 지원하고 대출금리도 최대 1.0%p(포인트) 까지 감면할 계획이다.

또 기존 여신의 만기 도래 시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의 만기 연장을 지원하고 분할상환금에 대해서는 상환을 유예한다.

기업은행은 집중호우 피해 기업의 전방위적 지원을 위해 거래처 피해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피해 확산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하나은행, 교육부와 디지털 문해교육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 앞장선다

하나은행은 디지털 금융거래 확산으로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는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육부와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 및 금융소비자 보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나은행은 교육부 산하기관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강대중)’과 ▲금융 문해교육 플랫폼 개발 및 현장실습 ▲디지털 금융 문해 교과서 및 학습 보조도구 개발‧보급 ▲금융사기 예방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교육 운영 지원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행사 후원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특히, 하나은행은 다양화‧지능화 돼가는 보이스피싱 등 신종 금융사기 범죄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질적인 도움도 될 수 있는 디지털 문해 교과서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우리은행, 다(多)회용컵 다시(Re) 쓰는 「다다익선」 캠페인 실시

우리은행은 다회용컵 사용체계 구축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자원순환 인식 제고를 위해, 임직원과 함께하는 「다(多).다(Re).익선」 캠페인을 실시한다. 

’다회용컵을 많이(多), 그리고 다시(Re) 사용할수록 환경과 우리에게 모두 좋다’는 의미의 「다(多).다(Re).익.선」 캠페인은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최하는 ’자원순환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 민간보조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전액 국고보조금 지원사업이다.

우리은행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서울시 회현동 본점 건물에 입점한 사내카페 두 곳과 제휴해 다회용컵이나 개인 텀블러로 음료를 구매하는 임직원에게 한 잔당 300원의 할인 혜택을 오는 11월 17일까지 제공한다. 또한, 임직원의 캠페인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회용컵 2,000개를 선착순으로 무상 제공하는 한편, 부서 단위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역시 병행할 예정이다.

 

하나금융나눔재단, ‘제 15회 하나다문화가정대상’ 시상식 개최

하나금융나눔재단은 지난 18일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대강당에서 「제 15회 하나다문화가정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다문화가정대상」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관심제고와 복지 증진을 통해 사회 통합에 기여하고자 국내 최초로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전국 규모의 전통있는 시상식으로 여성가족부가 공식 후원한다. 

이번 시상은 지난 4월부터 진행된 공모를 통해 선발된 후보들에 대해 3개월간 전문가 심사 및 현지 실사과정을 거쳐 총 13명의 개인과 1개의 단체를 최종 수상자로 선정했다.

 

우리은행, 금융권 최초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 출시

우리은행은 KTNET(한국무역정보통신)과 협업해 금융권 최초로 전자무역서비스(EDI)를 이용해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신청업무가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 외화지급보증 발행은 은행에 신청서를 비롯해 계약서, 증권발행신고서 등 관련서류를 직접 제출하고 SWIFT 전문을 입력하는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우리은행은 무역거래 온라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KTNET의 유트레이드허브 전자무역시스템과 연계해 외화지급보증 발행신청 및 결과 회신까지 전자무역 서비스로 제공하게 됐다. 

특히 기업이 송부한 다양한 형식(PDF, JPG, PNG 등)의 이미지 문서를 단일 형식으로 변환하고 검증된 보안 네트워크로 은행에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했다. 기업들은 신청전자문서와 첨부 증빙서류를 손쉽게 우리은행에 전송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지점 방문없이 유트레이드허브 전자무역시스템에서 온라인 전자거래약정으로 이용업무 신청 후 이용이 가능하다.
 

 

 

하나은행,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위원장 유공자 표창’ 수상

하나은행은 금융보안원이 주최하는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 초청 세미나」에서 은행권으로는 유일하게 ‘금융위원장 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9일 여의도 소재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금융회사, 유관기관 CEO 등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보보호 문화 확산 및 금융 산업의 보안에 대한 소통과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하나은행은 급속히 변화하는 디지털 혁신 환경 속에서 사이버 금융 보안 강화를 위해 전개한 다양한 노력의 결과를 인정받아 ‘금융위원장 유공자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하나은행은 ▲지능형(AI)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구축을 통한 보이스 피싱 예방 ▲사이버 보안사고 사전 예방 및 대응 위한 24시간·365일(24X365) 실시간 통합보안관제 시스템 구축 ▲디지털, 글로벌, 개인정보 분야의 국내·외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보유 ▲안면인식 인증기술, 동형암호화 등 신기술 적용 확대 ▲Zero Trust 기반 안심 보안 업무 환경 등을 통해 안전한 디지털 금융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