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밀리의 서재·바로고·직방 外
[스타트업 소식] 밀리의 서재·바로고·직방 外
  • 정단비
  • 승인 2023.08.0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리의 서재, ‘즐거운 독서생활 1일 1밀리’ 서비스 오픈

밀리의 서재는 독자들이 일상 속에서 더 적극적으로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즐거운 독서생활 1일 1밀리’ 서비스를 오픈했다.

‘즐거운 독서생활 1일 1밀리’는 일상 속에서 스스로 목표를 세워 도전하는 독서 챌린지다. 나만의 챌린지 만들기, 하루 10페이지 집중해서 읽어보기, 독서 다이어리 써보기 등 꾸준한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부담 없이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다. 또 일회성 독서 챌린지가 아닌 정규 챌린지로 진행해 독서 습관 형성은 물론 독서 인구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밀리의 서재는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첫 번째는 ‘즐거운 독서생활 1일 1밀리’의 6개 챌린지 중 3개 이상의 챌린지에 참여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이벤트다.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진행되며, 목표를 달성한 독자에게는 한정판 뱃지와 함께 추첨을 통해 ▲에어팟 맥스 ▲폴라로이드 카메라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두 번째는 ‘연정기 구독권 프로모션’ 이벤트다. 밀리의 서재 연정기 구독권을 33% 할인된 8만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로 8월 17일부터 9월 15일까지 진행된다. 밀리의 서재 첫 구독자라면 1개월 추가 혜택까지 제공된다.

 

커피 테크 스타트업 브라운백 ‘한국형 커피맛 인덱스’ 최초 도입

커피 테크 스타트업 ‘브라운백㈜’이 자사의 판매 데이터 70만건과 국내 커피 소비 관련 데이터 약 30만 건을 분석해 한국인을 위한 ‘한국형 커피맛 인덱스’를 개발하고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2015년 설립한 ‘브라운백’은 주문·생산 데이터에 기반해 한국인의 취향에 맞는 원두를 개발해 온 커피 원두 전문 브랜드다.

이에 브라운백은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한국형 커피맛 인덱스’를 기획했다. 인덱스는 커피맛을 고소한 맛, 단맛, 신맛, 쌉쌀한 맛, 네 가지로 구분했고, 각각의 맛을 참깨, 땅콩과 같이 한국인에게 익숙한 음식으로 맛의 강도로 표현했다. 그렇기에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커피 구매 시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참고할 수 있다. 해당 인덱스에는 스타벅스, 폴 바셋 등 유명 카페의 커피맛도 함께 실려있다. 소비자들은 평소 자기가 즐겼던 프랜차이즈 원두의 맛을 통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찾아나갈 수 있다.

브라운백은 ‘한국형 커피맛 인덱스’를 위해 브라운백 자사 구매데이터, 국내 판매량 상위 원두, 프랜차이즈 카페의 원두를 분석했다. 더불어 지난 2월부터 약 6개월간 전문 경력을 갖춘 브라운백 커피 로스터가, SCA 커핑(cupping) 프로토콜에 따라 200회 이상의 커핑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는 교차검증을 위해 파트너사의 전문 바리스타겸 로스터도 참여했다.

 

바로고X로지뷰, ‘헬스케어·의약품 원스톱 물류 서비스 구축’

바로고는 타이거인베스트먼트가 운영하는 헬스케어·의약품 전문 물류회사 로지뷰와 업무 협약을 체결, ‘헬스케어·의약품 원스톱 물류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양 사는 보유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체계적인 물류 상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로지뷰의 풀필먼트 솔루션과 바로고의 2륜·4륜 운송 솔루션을 결합해 헬스케어 또는 의약품 제품 배송을 원하는 고객사에 ‘헬스케어·의약품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양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내 당일배송 ▲미들 마일(기업 간 운송) 배송 서비스 확대 등 배송 품질 향상을 목표로 유기적 협력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바로고는 로지뷰와 함께 WMS(물류창고 관리), TMS(배송 배차 관리)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컴업 2023, 컴업스타즈-하우스 팀 매칭 완료 ‘본격 피칭 레이스 돌입’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의 주관기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은 ‘컴업스타즈 2023(COME Stars 2023)’ 선발 스타트업과 컴업하우스의 팀 매칭을 완료했다.

올해 컴업은 컴업스타즈 선발사인 루키리그 100개사, 아카데미리그 30개사와 국내외 최정상 투자사로 구성된 컴업하우스 13개사가 팀을 이뤘다. 컴업이 투자사와 스타트업간 팀 매칭 방식을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각 하우스는 리그별로 10개사를 맡아 단계별 밀착 멘토링을 실시한다. 

컴업하우스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특화된 벤처캐피탈과 액셀러레이터 13개사가 이름을 올렸다. 

팀 매칭은 프로스포츠 구단이 신인 선수를 선발할 때 활용하는 드래프트 방식을 적용했다. 각 하우스가 리그별로 팀을 이루고 싶은 스타트업의 순위를 매겼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제시한 곳과 해당 스타트업을 매칭했다. 

컴업스타즈는 하우스와의 팀 매칭으로 본격적인 피칭 레이스에 돌입한다. 본선 무대에 오를 최종 40팀 ‘컴업 40’을 가리는 예선 피칭은 국내 기업 8월 18일, 해외 기업 8월 21일 양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직방-교원그룹, ‘직방 가상오피스 soma’ 활용 파트너십 체결

직방은 교원그룹과 ‘가상오피스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교육에 특화된 메타버스 학습센터 구축 △교원그룹 및 협력사 원격근무 지원 등의 협력 모델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활용 방안 구체화에 나선다.           

교원은 그간의 교육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soma 내 교육 전용 메타버스 학습 센터를 구축하고, 교원그룹 관련 파트너사, 스타트업 등을 위한 원격근무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직방은 그에 필요한 레이아웃 개발과 온보딩 교육, 가이드라인 등을 제공하게 된다.

하이브리드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교원은 이번 업무협약에 앞서 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soma 테스트 근무 기간을 가졌으며, 실시간 소통, 직원 관리, 업무 몰입, 교육·설명회 운영 등 대부분의 평가 영역에서 오프라인 근무 시와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원티드랩, ‘여름 인턴십 전용관’ 운영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이 여름방학을 맞아 취업준비생(이하 취준생)을 대상으로 ‘여름 인턴십 전용관’을 운영한다. 

이번 여름 인턴십 전용관 참여 기업은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뤼이드, 클라썸 등 26여 곳으로 △경영⋅기획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직무의 공고 45여 개가 열린다. 경영⋅기획 직군에서는 PO를 비롯해 사업개발, 전략기획, 글로벌 리서치 담당자를 채용하며, 개발 직군은 AI 리서처와 머신러닝 엔지니어를 모집한다. 디자인 직군은 BX 디자이너 및 마케팅 콘텐츠 디자이너를 채용하며, 마케팅 직군은 그로스, 콘텐츠, 퍼포먼스 마케터를 모집한다. 

각 인턴십의 근무 기간은 최대 6개월이며, 일부 공고는 정규직 전환 기회가 주어진다. 원티드랩은 전용관 공고 합격자가 인턴십 근무 중 정규직으로 전환될 경우 합격 보상금 50만원을 지급한다. 전용관 운영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


 

푸드테크 기업 마켓보로, 누적 거래액 5조 원 돌파

엔터프라이즈 푸드테크 기업 마켓보로 가 운영하는 식자재 유통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마켓봄의 누적 거래액이 5조 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12월 누적 거래액 3조 원을 달성한 이후, 불과 8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지난 2016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한 마켓보로는 초기 시장 개척 시기를 거쳐 지난 2021년 10월 누적 거래액을 1조 원을 처음으로 달성했다. 이후 1년 2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누적 거래액은 3조 원의 벽을 뚫었다.

올해 들어서는 누적 거래액 증가세가 거의 두 배로 커져 매월 평균 2500억 원 이상 늘어나면서 8개월 만에 거래액 2조 원을 기록했다. 마켓보로 측도 당초 4분기는 돼야 누적 거래액이 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2024년 내 누적 거래액 10조 원 달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릉’ 창업주 유정범, 한국판 핀둬둬 ‘로칼(LOEKAL)’로 이커머스 시장 진출

스마트 물류 플랫폼 ‘부릉(VROONG)’을 이끌던 메쉬코리아 유정범 전 이사회 의장이 이번에는 한국판 핀둬둬 ‘㈜LOEKAL(로칼)’로 이커머스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유정범 CEO는 메쉬코리아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난 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상 끝에 이커머스 법인 ‘로칼(LOEKAL)’을 설립했다. 법인 설립 한달여 만에 다수의 엔젤투자자와 기업, 기관으로부터 투자금 유치에 성공했으며, 다수의 자산운용사 및 기업들과 투자확약서(LOC)를 체결했다.

특히, 로칼 임원으로 선임된 남현 CBO는 이번 로칼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일부 사업에 대해 실증을 거쳐 이익을 내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부릉을 유니콘 기업 수준으로 성장 시킨 경험이 있는 유정범 대표와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로칼(LOEKAL)은 중국의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 ‘싱성유쉔’과 유사한 하이퍼로컬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양사의 하이퍼로컬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