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GS25·스타벅스·SPC삼립 外
[유통 단신] GS25·스타벅스·SPC삼립 外
  • 오정희
  • 승인 2023.08.0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남부 베트남서 미국, 일본 편의점 모두 제쳤다

GS25가 베트남 진출 5년만에 호치민을 비롯한 남부 베트남 지역에서 운영 점포 수 1위 업체로 올라섰다. 

베트남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 호치민시에 GS25엠프리스타워점을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달 말 기준 운영점 수 211점을 기록하며 서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먼저 진출한 외국 브랜드 편의점들을 남부 베트남에서 추월했다. 

현지 편의점 입지 개발 노하우도 축적되면서 출점 성공률(출점 전 예상 매출 오차 10% 내 적중률)도 진출 초기인 2018년 71%에서 2023년 9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큰 개선을 이뤘고, 영업이익률도 매년 큰 폭으로 개선돼 ‘26년에는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년부터는 베트남에서 브랜드 편의점 중 유일하게 가맹점 전개를 시작해, 현재 16점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9월부터는 보다 낮은 투자 금액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총 3종의 가맹 유형을 추가 개발해 가맹점 전개도 본격 확대한다.

GS리테일의 베트남 파트너사인 ‘손킴리테일’은 세계은행(WB)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와 올 6월에 2000만달러(약 25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확정해 추가적인 사업 자금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현대약품,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 푸드페어링 캠페인 진행

현대약품은 ‘푸드페어링’을 놀이처럼 즐기는 MZ세대 소비 트렌드에 따라 유튜버, 소비자들과 함께 신제품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와의 ‘꿀 조합 메뉴’를 찾는 푸드페어링 캠페인을 진행한다.

푸드페어링 캠페인 주제는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의 상큼한 맛, 탄산 가득 청량함과 잘 어울리고 맛이 배가 되는 음식 조합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와의 소통과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900만 구독자를 보유한 ‘문복희’ 등 인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음식과 함께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를 즐기는 유쾌한 장면들을 공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현대약품은 소상공인 식당들과 협업해 메뉴와 함께 제공되는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를 인증하는 SNS 음식 페어링 이벤트도 진행하는 등 재미와 의미를 담아 다양한 음식과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의 하모니를 표현할 예정이다.

 

위메프, ‘슈퍼투데이특가’ 상반기 일 거래액 50%, 1억딜 파트너 6.3배 ↑

위메프 ‘슈퍼투데이특가’의 상반기 거래액이 50% 가까이 성장한데다 하루 매출 1억 파트너가 6.3배 증가하며 파트너와 고객 만족을 견인하는 대표 타임 마케팅 매장으로 자리잡았다.

‘슈퍼투데이특가’는 시즌 이슈와 트렌드 등을 고려해 매일 6개 상품을 선정하고 한정 시간 초특가로 선보이는 타임 마케팅이다. 위메프는 플랫폼 전면에 상품을 내세우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매출 증대를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올 상반기까지(1월 1일~6월 30일) 기준 ‘슈퍼투데이특가’의 일 평균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또, 하루 매출 1억을 돌파한 상품(이하 1억딜)은 6배, 파트너사는 6.3배 급증했다. 구매 고객 수와 평균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결제 금액)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 12% 상승하는 등 고객 지표도 긍정적이다. 

대형 브랜드뿐만 아니라 중소 브랜드 매출도 견인하고 있다. 먼저, ‘슈퍼투데이특가’와 함께한 LG생활건강과 P&G의 일 평균 매출은 각각 25배, 21배 증가했다. 또, 간편조리식 전문의 강소기업 온도식품은 ‘슈퍼투데이특가’에 참여해 일 평균 매출이 무려 72배까지 폭증했으며, 지난 1년 매출의 1/3을 행사 하루 만에 달성했다. 또 언더웨어 브랜드 감탄브라 또한 47배 증가하며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윤홍근 BBQ 회장, 글로벌 현장경영 본격화...파나마 2호점 그랜드 오픈

BBQ는 지난 2일, 파나마 2호점인 ‘알브룩점’을 오픈하며 중남미 시장 확장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BBQ 알브룩점이 위치한 알브룩 몰은 중남미 지역 내 최대 규모 쇼핑몰로 파나마 국내 공항과 버스터미널, 지하철 역이 연결돼 유동인구가 많은 초대형 상권이다. 알브룩점은 쇼핑몰을 방문하는 현지 고객 및 관광객 등의 많은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주요 상권으로 손꼽힌다. 알브룩점은 그랜드 오픈한 당일 매출 4,000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5월에 오픈한 파나마 1호점 샌프란시스코점은 오픈 이후 일 평균 매출 5,000달러를 기록하며 현지 K-치킨의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인기 메뉴로는 한국과 동일한 조리과정으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살아있는 시그니처 메뉴 ‘황금올리브 치킨’과 한국식 양념 소스를 활용한 ‘시크릿 양념치킨’, ‘극한왕갈비치킨’, ‘소이갈릭스’ 등이 있다.

 

스타벅스, 트렌타 보름 만에 누적 판매량 40만 잔 돌파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트렌타(TRENTA) 사이즈 음료들의 누적 판매량이 보름 만에 40만 잔을 넘어서며 최근 출시된 음료 중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스타벅스는 트렌타 사이즈 음료 도입을 요청하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지난달 20일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트렌타 음료 3종(콜드 브루, 아이스 자몽 허니 블랙 티, 딸기 아사이 레모네이드 스타벅스 리프레셔)을 운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가장 인기인 음료는 콜드 브루로 나타났다. 트렌타를 구매하는 고객 두 명 중 한 명은 콜드 브루를 선택했으며, 아이스 자몽 허니 블랙 티와 딸기 아사이 레모네이드 스타벅스 리프레셔가 각각 30%, 20%를 차지하며 뒤를 이었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출근 후 하루 종일 마시기에 좋다거나 식사 후 동료들과 함께 나눠 먹었다는 구매 후기와 더불어 한정 기간 판매되는 상품인 만큼 트렌타 컵을 기념품으로 보관하겠다는 등의 구매 경험에 대한 공유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트렌타는 DT(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인기였다. 전국에서 트렌타가 가장 많이 판매된 매장 상위 100곳 중 80곳 이상이 DT 매장이었으며, DT매장에서의 트렌타 판매량은 일반 매장 대비 두 배에 달했다.

 

편의점에서 ‘트레저’ 앨범 산다…YG PLUS X CU ‘K팝 특화 편의점’ 눈길

엔터테인먼트 인프라 및 IP사업 전문기업 YG PLUS는 트레저 정규 2집 ‘REBOOT’의 실물 앨범이 편의점 CU에서 성황리에 판매되고 있다. 

YG PLUS와 BGF리테일은 지난달 3일 ‘CU 국내외 인프라를 통한 K-POP 마케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YG PLUS가 유통하는 음반을 편의점 CU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양사의 협업은 최근 발매된 트레저 정규 2집 앨범 ‘REBOOT’를 시작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트레저 팬들은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접하고 다양한 이벤트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신규 앨범(포토북 버전)은 K팝 거점 매장으로 새롭게 꾸며진 3개 점포(CU 올림픽광장점·AK&홍대점·서면롯데점)에서 8월말까지 판매된다. 매장에 방문해 앨범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포스터가 선착순 제공된다. 게다가 매장에서 진행되는 포토카드 럭키드로우, 좋아하는 멤버의 사진 및 친필 사인이 인쇄된 나마네카드 증정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준비돼 팬들의 반응이 뜨겁다.

 

bhc치킨, 올 상반기 치킨 8천 마리 기부...10년째 나눔경영 실천

bhc치킨이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올 상반기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한 치킨이 약 8천 마리에 이른다. 

이 기간 동안 명진들꽃사랑마을(보육원), 작은 안나의 집(장애인시설), 신아재활원, 남부노인전문요양원, 송파노인요양센터 등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15개 사회복지시설에 총 100여 회에 걸쳐 치킨 기부가 진행됐다. 

bhc치킨 본사의 나눔은 가맹점과 본사의 뜻을 모아서 진행된다. bhc치킨은 R&D 센터(구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정기적인 가맹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가맹점 교육에서는 조리 실습 및  고객 서비스 매뉴얼을 비롯한 가맹점 운영 전반의 노하우를 전달한다. 

bhc치킨 본사는 가맹점 교육에 앞서 지역 복지단체들과 교육 간 조리되는 치킨들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협약을 맺었으며, 실제 조리된 치킨들은 교육 당일에 바로 지역 단체로 전달된다. 전달되는 치킨은 교육 커리큘렴에 필수 과정이자 bhc치킨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 맛초킹, 후라이드, 골드킹을 비롯한 신메뉴까지 다양하다.

 

SPC삼립, 여름 시즌 한정 ‘해남 초당옥수수 디저트’ 2종 선봬

SPC삼립은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디저트 2종을 여름 한정으로 출시했다.

신제품은 청정지역 해남에서 자란 초당옥수수를 활용했다.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보다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여름철 대표 식재료다.

‘초당옥슈슈크림카스테라’는 부드러운 카스텔라 시트 사이에 고소하고 달콤한 초당옥수수 크림과 옥수수 알갱이를 그대로 넣어 톡톡 씹는 식감을 살렸으며, 냉장 디저트로 여름에 시원하게 즐기기 좋다. ‘초당옥슈슈치즈퐁듀케익’은 한 입 크기의 부드러운 카스테라에 고소한 초당옥수수 치즈크림과 옥수수 알갱이를 넣었으며, 포크가 동봉돼 있어 간편하게 취식할 수 있다. 신제품은 전국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