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협업이 대세..유통부터 스포츠·게임까지 분야 막론
식음료업계, 협업이 대세..유통부터 스포츠·게임까지 분야 막론
  • 오정희
  • 승인 2023.08.14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음료업계가 타 회사와 협업을 해 상품을 개발하는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여름이 되면서 스포츠·게임업계와의 협업도 눈에 띈다. 

프링글스는 본격적인 야구 시즌에 맞춰 ‘야구 응원 캠페인 시즌2’를 전개한다. 나에게 맞는 야구 응원 성향과 프링글스 제품을 추천 받을 수 있는 ‘야구 응원 성향 테스트’, 프링글스와 함께한 야구 관람 모습을 촬영하거나 이벤트 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응원 플랜카드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야구 응원 챌린지’ 등의 이벤트에 참여 시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코카-콜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를 출시했다. GS25는 컴투스 모바일 게임 ‘미니게임천국’의 글로벌 론칭을 기념해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한 달간 GS25 편의점에서 ‘베이컨참치마요 삼각김밥’, ‘아삭햄치즈 샌드위치’ 등 미니게임천국 협업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상품에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래치 쿠폰이 부착되어 있다.

버거킹은 ‘디아블로IV (Diablo IV)’와 협업을 통해 ‘헬로 디아블로 와퍼’를 선보였다. 디아블로 IV와의 협업을 기념하며 출시한 2종 ‘헬로 릴리트 와퍼’와 ‘헬로 이나리우스 와퍼’의 후속 제품이자, 두 제품의 특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더욱 업그레이드된 메가 신제품이다. 

도미노피자도 각종 영화, 캐릭터 등 이종 간의 협업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일게이트의 인기 게임 ‘로스트아크’와 굿즈 콜라보를 진행, 지난 11일부터 오는 31일(목)까지 모코코 모니터 피규어와 로스트아크 쿠폰, 콜라 1.25L를 3천 원에 구매할 수 있는 스페셜 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유통업계와 손을 잡는 경우도 늘어났다. 자체브랜드(PB) 및 공동기획상품(NPB) 제조에 나선 것이다.

인터파크커머스가 큐텐 그룹사의 PB 상품으로 선보인 ‘I*POP(아이팝) 먹는샘물’은 하이트진로음료와 협업으로 제작됐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마켓컬리에서만 판매하는 ‘컬리 온리’ 햇반을 선보였다. 컬리와 CJ제일제당이 공동 개발한 ‘향긋한 골든퀸쌀밥’은 순수 국산 품종인 ‘골든퀸 3호’로 만들었다.

홈플러스도 지난해 말 삼양식품과 협업해 PB 짜장 라면 ‘이것이 리얼 춘장 39.6%(이하 이춘삼)’을 출시하면서 1봉지에 5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