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금융그룹·KB국민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금융그룹·KB국민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8.1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그룹 ‘청라 그룹헤드쿼터’, 2022-2023 9th CREDAWARD ‘Future Project’부문 1위 선정

하나금융그룹은 인천 청라에 조성중인 하나드림타운 내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이 중국에서 개최된 디자인 혁신 어워드인「2022-2023 9th CREDAWARD(China Real Estate&Design Award)」에서 ‘Future Project’부문 1위(Gold)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디자인은 2021년 2월 300여개의 경쟁작을 제치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 건축설계사 ‘NBBJ’가 선정하는 ‘올해의 최우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이어 12월에는 홍콩에서 열린 ‘MIPIM Asia Awards 2021’에서 미준공 분야 1위인 ‘Gold’ 수상, 미국 Interior Design 주관 ‘Best of Year Awards 2021’ 미준공 비주거부문 1위인 ‘Winner’에 선정됐다.

또한, 2022년 10월에는 미국 경영 전문지인 패스트 컴퍼니가 주최하는 「디자인 혁신상(Innovation by Design Awards)」에서도 ‘Workplace Design’부문 1위(Winner)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 어워드에서 4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총 17개국 853개사가 참여한 이번 어워드에서는 저명한 학계 및 업계 심사위원들이 약 6개월간 프레젠테이션 심사 등을 통해 건축적 미학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사용자 경험 ▲경제적 효용성 등을 중심으로 총 10개 분야에서 최종 우승자(Gold)를 선정했다.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기념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달성을 기념해 디폴트옵션 상품 가입고객 대상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디폴트옵션 제도는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상품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사전에 선택한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는 서비스로 지난 7월 12일 본격 시행됐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0월 10일까지 디폴트옵션 상품(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포트폴리오)으로 100만원 이상 옵트인 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별도 응모 절차없이 100만원 이상 직접 매수 완료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을 1,000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KB국민은행의 디폴트옵션 상품 별칭을 활용한 ‘알파드림상’,‘뿔려드림상’,‘모두드림상’경품도 21명에게 추가 증정한다. 

추가 경품은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폴드5, 갤럭시워치6 등 최신 전자기기와 4인 가족이 다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치킨 및 피자 상품권으로 구성된다. 특히 ‘모두드림상’은 치킨과 피자상품권,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이용권 전부를 가족여행 세트로 증정할 계획이다. 당첨자는 10월 24일 당행 홈페이지 및 스타뱅킹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KB국민은행 영업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IBK기업은행,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IBK 1st Lab’ 5기 모집

IBK기업은행은 오픈 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 ‘IBK 1st Lab(퍼스트 랩) 5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IBK 1st Lab’은 혁신 금융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은행 외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접목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테스트에 성공하면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검토하는 혁신 테스트베드다.

5기로 선발된 대상자는 IBK금융그룹과 협업 과제를 공동으로 발굴 및 수행할 예정이며, 혁신기술과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개발지원금, 전용 협업공간, IT인프라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주요 선발분야는 △디지털 고객경험 혁신, △개인사업자 특화 서비스, △초개인화 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AI 등이다.

IBK금융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디지털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기업, 기관, 대학, 연구소, 개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IBK 1st Lab’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모집기간은 9월 8일까지로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거쳐 10월 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16일부터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

NH농협은행은 고객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자 오는 16일부터 모든 고객의 타행 자동이체 및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를 완전 면제 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은 올 3월에도 대표 모바일 플랫폼인 「NH올원뱅크」를 통한 타행 이체 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 데 이어, 이번 자동이체 수수료까지 면제하며 금융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우리금융, Woori Digital Academy 수료식 가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1일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에서 ‘Woori Digital Academy’ 3기 수료식과 함께 우수과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Woori Digital Academy’는 숭실대학교과 함께하는 산학연계 교육과정으로 전사적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해 2021년부터 올해까지 3회에 걸쳐 총 455명의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해 왔다. 

올해는 우리금융그룹 內 7개社 임직원 122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3월부터 18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Woori Digital Academy’ 3기 과정은 참여 직원의 업무 특성을 우선 고려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UI/UX 등 모두 7개의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됐으며, 프로젝트 결과 발표 등 실습 위주의 실무형 교육방식으로 진행했다.

 

KB국민은행, 2023 KB창작동화제 시상식 개최 및 창작동화집 발행

KB국민은행은 지난 10일 2023년 KB창작동화제 시상식을 개최하고 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통권 제32호)’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KB창작동화제는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인 동화 작가를 발굴하고자 KB국민은행이 매년 개최하는 동화 작품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264편의 작품이 접수됐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1명 포함 총 10편의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는 10명의 수상자에게 총 3,600만원의 창작장려금을 수여했다. 

수상작은 KB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 제32호’로 제작, 전국 지역아동센터 및 건강다문화가족센터 등에 배부되고, 점자도서로도 제작해 시각장애인 도서관 등에도 전달된다.

 

IBK기업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대출관리’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자산관리 서비스인  ‘i-ONE 자산관리’에서 全 금융기관 대출을 쉽고 편리하게 조회 및 관리 할 수 있는 ‘대출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 

‘대출관리’ 서비스는 ‘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기반의 全 금융 대출정보를 분석해 상환일정 알림, 유형별 대출 현황, 상환계산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대출현황에 따른 신용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대출상환 시 우선상환 대출도 추천해준다. 금년 하반기 중으로는 추가 대출한도를 분석해주는 DSR 계산기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은 당행 대출정보만으로도 대출관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타기관 대출이 있는 경우 마이데이터 연결 동의를 해야 조회 및 관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