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 外
  • 데일리팝
  • 승인 2023.09.1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우리틴틴’ 친구 추천 이벤트 진행

우리은행은 BC카드와 공동으로 ‘우리틴틴’친구 추천 이벤트를 10월 13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해당 서비스에 친구를 많이 초대해 가입시킨 고객을 대상으로 최신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팟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우리 틴틴’서비스는 만 14~18세의 청소년들이 계좌가 없어도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각종 결제와 금융, 교통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전자지급 서비스로 가입시 BC 페이북 등의 간편 결제 서비스를 등록해 카드 실물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 틴틴’ 서비스와 BC 페이북 간편결제를 친구에게 소개해 가입시킨 고객 대상 가장 많은 친구를 추천한 고객 순으로 경품을 차등 제공한다. ▲1등 아이폰, 애플워치, 에어팟, ▲2등 아이폰, 애플워치, ▲3등 아이폰, 에어팟, ▲4~10등 아이폰, ▲11~20등 애플워치를 지급한다. 20등 안에 들지 못했으나 10명 이상의 친구를 추천한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애플워치를 지급한다. 또한 해당기간 동안 추천을 받고 가입한 고객 15명을 추첨해 애플워치를 제공한다.

 

하나은행, ‘중소 수출기업을 위한 상생 이벤트’ 공동 진행

하나은행은 고금리와 경기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 글로벌 무역 거래 플랫폼 기업 이씨플라자㈜와 공동으로 ‘중소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생 이벤트를 통해 하나은행은 중소 수출기업 500개에 ‘수출마케팅 프로그램’을 무상 지원한다. ‘수출마케팅 프로그램’은 하나은행이 수출 바우처 수행 기관인 이씨플라자(주)와 공동으로 만든 해외 마케팅 종합 지원 프로그램이다.

‘수출마케팅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이씨플라자 유튜브 채널(글로벌 구독자 22만)에 기업 홍보 영상 게재 ▲해외 바이어 발굴 및 매칭 지원 ▲이씨플라자가 보유한 해외 바이어 DB열람 권한 부여 및 거래 제안서 발송 ▲플랫폼 내 3D 온라인 무역전시관에 자사 제품 우선 전시 ▲플랫폼 내 동종 제품 검색 시 자사 제품 우선 노출 ▲이씨플라자의 무역전문가로부터 수출상담 및 무역 실무 지원 등으로 중소 수출기업이 수출 판로 개척을 하는데 실질적이고 유용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협약대출 출시

KB국민은행은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고자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협약대출’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의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협약대출’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해당되는 사업장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장 공정·산업 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대출한도는 최소 30억 원 이상으로 사업장 전환 비용 중 온실가스·에너지 감축설비 자금이 20% 이상 차지할 경우 총 소요자금의 10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은 3년 만기 일시상환 또는 5년에서 10년까지 원금균등 분할상환할 수 있다.

또한 기업규모 및 온실가스 예상 감축비율에 따라 이차보전금리 지원 및 추가 할인 금리를 적용해 최소 2.2%p에서 최대 3.0%p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이차보전금리 및 할인 금리를 결정하기 위한 외부 전문기관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서 평가수수료도 KB국민은행이 전액 부담한다.

 


 

우리은행, 모의해킹 경진대회 우수 화이트해커 다섯팀 시상식 가져

우리은행은 금융보안원과 공동 진행한 ‘제3회 모의해킹 경진대회(이하 우리콘)’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과 금융보안원 김철웅 원장을 비롯해 우리콘 심사위원장을 맡은 아주대 박춘식 교수, 고려대 김휘강 교수 등이 참석했다. 

우리콘 대회는 8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진행됐다. 각 지도교수 추천을 받은 22개팀 총 77명의 대학생·대학원생들이 화이트해커로 나서 열띤 경쟁을 펼친 이번 대회는 블랙 해커의 공격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디지털뱅킹의 위험 요소를 찾아냄으로써 사이버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금융보안원 보안전문가, 화이트해커, 정보보호학과 교수진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해킹 피해의 위험도와 영향도를 우선 고려해 각 팀의 결과물을 평가, 대상·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2개 팀 등 총 5개 팀을 우수팀으로 시상했다. 우수팀에 소속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은 우리은행 디지털/IT 부문 및 금융보안원 입사 지원 시 서류심사에서 우대를 받게 된다.

 

 

IBK기업은행, 금융기관 최초 ‘전자점자 서비스’ 도입

IBK기업은행은 시각장애인의 금융거래 접근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해 금융기관 최초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개인 인터넷뱅킹 화면 및 콘텐츠 내용을 자동으로 점자 번역하는 서비스이다. 계좌 거래내역, 잔액증명서, 송금확인증 등 총 30개 메뉴에서 전자점자 기능을 제공하며, 한국 점자 규정 및 점자도서 제작 지침을 준수해 점자 번역의 정확성을 크게 높였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개인 인터넷뱅킹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점자보기’ 버튼을 클릭해 전자점자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전자점자단말기(BRL파일)를 통해 인식해 읽거나 점자프린터(BRF파일)로 출력해 읽을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전자점자 서비스 도입으로 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각장애인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가치금융 실천에 앞장서게 됐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범위와 품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개인형 IRP’ 가입하고 여행상품권 받아가세요”

우리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IRP) 비대면 신규 고객을 위한 ‘0원한 절세미인! 우리IRP!’ 이벤트를 12월 3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비대면으로 개인형IRP를 10만원 이상 신규 가입한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에게 세븐일레븐 편의점 모바일 1만원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해당 고객이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등록한 경우 세븐일레븐 편의점 모바일 1만원 상품권을 추가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2021년 10월부터 비대면으로 개인형IRP를 가입하는 고객의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다.

특히, 10만원 이상 가입 및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조건을 모두 충족한 전체 고객들 중 추가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 5백만원 3명, ▲여행상품권 3백만원 10명, ▲신세계모바일상품권 10만원 80명,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 6,000명 등 최대 6,093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기업고객 대상 ‘KB연금컨퍼런스’ 성료

KB국민은행은 지난 13일 ‘금리와 경제전망을 고려한 효율적인 DB적립금 운용방안’을 주제로 DB기업고객 대상 KB연금컨퍼런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Winter is Coming, 금리하락에 대비하라’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는 금리와 경제전망을 고려한 효율적인 DB적립금 운용방안을 중심으로 기업 퇴직연금 담당자의 업무 이해를 높이기 위해 총 3부로 기획됐다.

1부는 KB증권 리서치본부에서 ‘하반기 금리 및 매크로 경제전망’을 주제로 2023년 하반기 금리의 방향성과 경제 흐름을 쉽게 풀어 설명했다. 2부는 KB국민은행 연금사업본부에서 시장전망을 고려한 ‘하반기 DB적립금 운용전략’으로 실무자들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 냈고, 실시간 질의응답(Q&A)을 통해 업무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3부는 KB자산운용 OCIO본부에서 ‘OCIO를 활용한 투자전략’을 주제로 OCIO를 통한 자산배분전략 구축과 성과·위험 관리 방안에 대한 강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