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CGV, 컬러유니버설디자인 활용한 퇴장로 안전 캠페인 진행
KCC-CGV, 컬러유니버설디자인 활용한 퇴장로 안전 캠페인 진행
  • 정단비
  • 승인 2023.09.2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C(대표 정재훈)가 영화관 CGV와 함께 퇴장로 고객의 안전을 강화한 공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KCC는 CGV에서 가장 많은 상영관을 보유한 CGV용산아이파크몰의 6~7층 퇴장로와,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들이 찾는 CGV영등포 스피어엑스관 퇴장로에서 안전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CGV용산아이파크몰은 총 20개의 상영관과 3800 여개의 좌석, 영등포점은 총 12개의 상영관과 2700여 개의 좌석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 KCC는 자체 개발한 컬러유니버설디자인(Color Universal Design)을 적용해 영화관 퇴장로 벽면에 안내되어 있는 출구 방향 안내와, 소화기존, 에스컬레이터의 위치를 알려주는 그래픽을 시공했으며, 이번에 적용한 색채는 영화상영이 끝나고 관객들이 퇴장하는 동선 내부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되, 비상상황에도 고객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배색을 고려해 선정했다. 

CGV 영등포 스피어엑스관 퇴장로에 시공된 KCC 컬러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출구 방향 안내에 따라 관람객들이 퇴장하고 있다.
CGV 영등포 스피어엑스관 퇴장로에 시공된 KCC 컬러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출구 방향 안내에 따라 관람객들이 퇴장하고 있다.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은 특히 색약자, 고령자등의 색각 인지 특성을 고려해 일반사람들은 물론 적색맹이나 녹색맹을 가진 사람들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컬러 디자인 매뉴얼이다. 단순히 심미적인 기능을 넘어 개인 유전자 특성이나 눈질환 등에 의해 다양한 색각을 가지는 모든 계층을 배려한 컬러 사용을 말한다. 

KCC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성지현 책임은 "'안전'이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CGV와의 안전캠페인은 극장을 찾는 많은 관객들, 특히 색약자와 고령자 등을 배려한 캠페인으로 KCC의 친환경 수성페인트를 적용해 더욱 의미있다"고 밝히고, "이번 캠페인으로 모든 관객이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영화관람을 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많은 영화관을 대상으로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이 확대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KCC는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색채 연구 개발을 기반으로 일반인과 색약자 구분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이나, 교육시설에 색채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송파 오금중학교 색채디자인’ 사례로 사단법인 한국퍼실리티매니지먼트 학회에서 주관한 ‘한국 FM대상 도시 디자인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제10회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