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DB손해보험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DB손해보험 外
  • 정단비
  • 승인 2023.09.2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스타뱅킹에서 KB국민카드 이용대금명세 확인 가능

KB국민은행은 KB국민카드에서 발송하는 이용대금명세서를 KB스타뱅킹으로 받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21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금융권 최초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된 후 KB스타뱅킹을 통해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검증된 공공·행정·금융기관 등에서만 발송할 수 있고 민감 정보가 포함된 문서는 KB국민인증서 인증 후 열람할 수 있어 최근 기승을 부리는 안내문 위조 등의 피싱, 스미싱 사기로부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KB스타뱅킹 알림 푸시를 통해 바로 열람하거나 KB스타뱅킹의 전자문서함에서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어 우편물 분실, 결제금액 미확인 등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고객은 21일부터 매월 수령하는 이용대금명세서를 KB스타뱅킹의 ‘전자문서’로 신청해 받아볼 수 있다. 이에 더해 기존에 서비스하던 체크카드 자동갱신안내문 외 48종의 전자문서도 제공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KB금융계열사뿐만 아니라 국민연금공단, 국세청 등 공공기관 모바일 안내문도 전자문서로 제공하고 있으며, 발송기관을 지속해서 확장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사업자 고객 맞춤 ‘기업뱅킹’ 리뉴얼 오픈

NH농협은행은 사업자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직관성과 편의성을 높인 NH기업인터넷뱅킹과 NH기업스마트뱅킹 플랫폼을 개편했다.

우선 소상공인 고객을 포함한 기업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기업뱅킹 메뉴트리 및 메인디자인을 개편했다. 또한 SSO를 지원해 NH개인스마트뱅킹을 사용하는 소상공인은 사업자 인증서 없이 로그인 한번으로 기업뱅킹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성을 개선했다.

오픈뱅킹을 통해 타 금융기관의 자금을 하나의 앱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빈도가 높은 다계좌·예약 이체 등 이체서비스를 통합했다. 기업카드 이용내역 및 외환 수출입, 신용장 한도 조회까지 기업의 자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바쁜 소상공인들의 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NH기업스마트뱅킹에서 캘린더 형식의 매출관리, 상권분석, 경영진단을 지원하는 ‘소호스마트비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기업뱅킹’ 리뉴얼을 기념해 9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NH기업스마트뱅킹(500명) 또는 소호스마트비서(200명)를 신규 가입한 고객 대상 과일맛선mini(제철과일 4종)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DB손해보험,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획득

DB손해보험은 고용노동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4개 부처에서 공동으로 인증하는 ‘2023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으로 선정돼 인증을 획득했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이란 능력 중심의 인재를 채용·관리하고 재직 중 근로자에게 지속적인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등 인적자원개발이 우수한 기업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인증기업은 4개 부처 공동명의의 인증서와 인증패를 받아 3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3년간 정기근로감독이 면제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DB손해보험은 임직원의 역량 강화와 직무전문성 향상을 위해 회사 고유의 인재육성제도인 ‘DreamBig 인재양성제도’를 수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문지식·기술 및 실전직무경험을 종합적으로 보유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R(Relationship)을 주제로 소통특화 프로그램(가족간, 동기간, 세대간, 부서내 소통)을 운영하는 등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적합한 과정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IBK기업은행, 국군의 날 기념 특별할인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 10월 1일 국군의 날을 맞아 현역장병과 예비역들을 응원하고자 ‘국군의 날 기념 특별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국군의 날 하루 동안 IBK나라사랑카드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CU 편의점에서 이벤트 품목(간편식품, 음료, 아이스크림 등)을 결제하면 30% 현장할인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실적, 할인횟수 및 구매한도에 제한이 없으며 통신사 멤버십 중복할인도 가능하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IBK기업은행 공식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IBK나라사랑카드는 2007년 이후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남성이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하며 CU 편의점 주요품목 매일 1회 5% 할인, 컴포즈커피 선물하기 10% 할인, 아웃백 스테이크 2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활성화 챌린지 동참

우리은행은 조병규 은행장이 ‘수산물 소비 촉진과 어촌·바다 휴가 활성화 챌린지’캠페인에 동참했다. 

지난 7월 어촌경제 활성화 지원을 위해 시작된 ‘수산물 소비 촉진과 어촌·바다 휴가 활성화 챌린지’는 각계 리더들이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8월 우리금융그룹 임종룡 회장에 이어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도 동참했다.

박우혁 제주은행장의 지목을 받은 조병규 은행장의 챌린지는 가락수산시장에서 이어졌다. 추석 대목을 앞둔 시장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며 수산물을 구매한 후 인증사진을 SNS에 업로드하고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영림임업 황복현 회장, 국민은행 이재근 은행장을 추천했다.

 

NH농협은행, 추석 귀향길 이동점포 운영

NH농협은행은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고객의 금융편의를 위해 농협 성남유통센터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에서 9월 27·2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동점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 이동점포는 금융단말기와 자동화기기(ATM)가 탑재된 차량으로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장소 제약 없이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권 인출·교환, 계좌이체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명절을 비롯해 전국의 지역행사에 매년 100회 이상 현장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행사 지원, 금융소외지역에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농업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대출 성실상환고객 원금 1% 감면’ 상생금융 우수사례 선정

우리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선정해 발표하는 ‘제2회 상생·협력 금융신상품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출이자 성실 납부고객의 원금 감면 제도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금융감독원은 사회 취약계층 및 금융소비자와 고통 분담 또는 이익 나눔 성격이 있는 금융상품을 우수사례로 선정해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8월 시행한‘서민금융 대출상품 성실상환고객 원금 1% 감면’제도로 취약계층을 배려하고 실질적 혜택을 제공해 우수사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서민금융 대출상품 성실상환고객 원금 1% 감면’ 제도는 최근 1년 동안 서민금융대출 상품을 성실하게 이용 중인 고객 약 7만명에게 총 60억원 규모의 감면 혜택을 지원했다. 특히 고객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대출원리금 납부 계좌로 기존 대출잔액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캐시백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직접적인 금융지원을 실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은행은 이외에도 서민금융 상품 공급확대를 위해 지난 7월 금융권 최초로 청년 대상 5% 확정금리를 제공하는 ‘우리 청년도약대출’을 총 5천억원 한도로 출시해 청년층의 금융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또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을 위해 지역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대출 사용고객 첫 달 이자 캐시백, 연체이자 납입액 원금상환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상생금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KB국민은행, 베트남 현지 기업 VNPT EPAY와 기업금융서비스 확대 위한 MOU 체결

KB국민은행은 베트남 내 기업의 지급 자금 관리 등 기업금융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21일 VNPT EPAY 전자결제 주식회사(이하 VNPT EPAY)와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1년 베트남 남부 호치민에 진출한 이후, 2019년 베트남 북부 하노이에 지점을 확장해 현재 베트남에서 두 점포를 운영 중이다. 거래 기업들에게 예금, 대출, 외환은 물론 지급결제 시스템, 인터넷뱅킹 등 다양한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베트남 내 전자결제 전문 기업 VNPT EPAY와 MOU로 기업들의 자금관리 서비스를 고도화해 더 양질의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VNPT EPAY는 베트남 전자결제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 결제 중계 업체 최초로 기업용 지급 이체 및 수납 솔루션을 베트남 시장에 적용했다. 베트남 시장에 대한 이해와 한국 결제 기술의 장점을 결합해 VNPT EPAY는 2022년 베트남 500대 기업(VNR 500)에 올랐으며 전체 민간 기업 중 207위를 차지했다. 

KB국민은행과 VNPT EPAY는 양사간 첫 번째 협업으로 대형 유통 기업에 대한 지급 수납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서비스로 업체는 은행 QR코드를 통해 현장 결제가 가능해지고, KB국민은행 베트남 앱에서 즉시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향후 포스기에서도 즉시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유통 업체는 자금이체 및 수납 업무가 많아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