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신한금융그룹·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신한금융그룹·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0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FIBA 3x3 홍천 챌린저 2023’ 대회 성료

NH농협은행은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강원도 홍천군 K컨벤션 특설코트에서 열린「NH농협은행 FIBA 3x3 홍천 챌린저 2023」국제 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대회는 올해 한국에서 열리는 유일한 3x3 국제 대회로 프랑스, 중국, 일본, 몽골,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등 다양한 나라의 팀들이 출전했다.

특히 도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등 세계적인 선수들의 참가로 레벨 9단계의 높은 수준을 자랑하며 박진감 넘치는 명승부를 펼쳐 현장을 찾은 많은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홍천 에핀팀은 강력한 우승 후보인 라트비아 리가 팀을 꺾고 8강에 진출하는 등 이변을 일으키며 대회에 열기를 더했으나 세계 강호의 벽을 넘지는 못했다.

이번 대회 우승은 리투아니아의 라우돈바리스(Loudon Baris, Lithuania) 팀이, 준우승은 일본의 사이타마(Saitama, Japan)가 차지하며 막을 내렸다.

 

신한금융그룹, ‘신한-GB FutureFlow 펀드’ 공식 출범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4일 오전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 산업진흥센터에서 한국과 일본이 최초로 공동 결성한 벤처 투자 펀드인 ‘신한-GB FutureFlow 펀드’의 출범식을 개최했다.

‘신한-GB FutureFlow 펀드’는 약 50억엔 규모로 조성돼 신한금융그룹 자회사인 신한벤처투자와 일본 VC 기업 Global Brain이 공동으로 운용(GP)할 예정이다.

양사는 각각 신한금융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신한 퓨처스랩 재팬’과 Global Brain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인 ‘Xlimit’을 통해 AI, 딥테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등의 혁신 기술 및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갖춘 양국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육성 및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을 비롯해 김명희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토미야 세이이치로 SBJ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 노베타 사토루 키라보시은행 전무 및 일본 금융청, JETRO(일본무역진흥기구), 미나토구 등 한-일 금융권 주요 인사와 함께 키라보시 금융그룹, KT, 디캠프 등 LP 파트너사들도 참석했다. 

 

KB국민은행, ‘OFF MODE’ 여행지원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여행플랫폼 여기어때 및 현대백화점면세점과 함께 여행을 지원하는 ‘OFF MODE’ 이벤트를 오는 13일까지 실시한다.

‘OFF MODE’ 퀴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환전퀴즈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B스타뱅킹은 비대면으로 간단한 이체거래부터, 예적금 가입, 대출 상품 및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는 KB금융지주의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이다. 이번 이벤트는 여기어때, 현대백화점면세점 이벤트 페이지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선착순 1,000명에게 비대면 환전 시 사용 가능한 ‘KB금융쿠폰’ 3천원 권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1명에게는 총 350만원 상당의 기프트(▲KB국민은행 비대면 환전쿠폰 100만원 권 ▲현대백화점면세점 150만원 상당 면세점 선불카드 ▲여기어때 다낭 항공 및 숙박권)가 지급된다. 

 

신한DS, 방화벽 보안 정책 관리 솔루션 공급 위한 MOU 체결

신한금융그룹의 ICT 전문기업인 신한 DS는 ㈜엘로이큐브과 방화벽 정책 자동화 기술 경쟁력 강화와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최근 비즈니스 확대 및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방화벽 정책 설정 오류로 인한 서비스 중단, 수동 관리로 인한 휴먼에러 발생하는 보안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신한DS는 방화벽 정책을 자동으로 최적화해 관리 부담을 줄이고 보안 위협으로부터 비즈니스를 보호하고자 방화벽 정책 관리 솔루션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추진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방화벽 정책 관리 솔루션 ‘NxPortrait SOXRA’의 판매 및 유통에 관한 사업 추진과 솔루션 기능 개선 및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 양사가 통합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기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신한 DS는 이번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으로써 양사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융합해 방화벽 보안정책관리 솔루션의 공급과 구축을 진행하고,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변화에 대응 가능한 정보보호솔루션 라인업으로 사업을 다양화 해 기업∙공공기관 대상으로 신뢰성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예보, 주식양수도에 관한 협약 체결

우리금융지주와 예금보험공사는 예금보험공사가 소유중인 우리금융 잔여지분 약 936만주(지분율 약 1.2%) 관련 주식양수도에 관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금융은 향후 예보 잔여지분을 자사주로 매입할 예정이며, 매입시기 등 구체적 사항은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및 우리금융 이사회 각 의결을 거쳐 2024년말까지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로써 예보는 동 협약에 따라 잔여지분 매각을 차질 없이 이행해 25년에 걸친 우리금융 민영화를 마무리하는 한편, 우리금융은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기업은행, 2024년 상반기 ‘IBK창공(創工)’ 혁신창업기업 모집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이 2024년 상반기 육성기업 모집을 시작한다.

금번 모집대상은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으로 1차 서면평가, 2차 대면평가를 통해 마포, 구로, 부산, 대전, 4개 센터에서 총 80여개 기업을 최종 선발한다.

선발기업에게는 투·융자를 비롯한 금융지원, 1:1 전담 멘토링, 국내‧외 판로개척, 투자유치 IR 및 데모데이 참여, 대·중견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등 사업고도화 및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모집 기간은 11월 8일 14시까지로 5주간 모집 예정이며 12월 하순 최종 선발기업을 발표한다. 지원신청과 자세한 공고내용 확인은 IBK창공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KB국민은행, 「퇴직연금 자문형 펀드」 2종 판매

KB국민은행은 자산운용사의 펀드 운용 역량과 KB국민은행의 투자 포트폴리오 자문서비스를 결합한 ‘퇴직연금 자문형 펀드’ 신상품 2종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월 은행권 최초로 금융위원회로부터 투자자문업 승인을 받았다. ‘퇴직연금 자문형 펀드’는 투자자문업 자격을 활용한 상품으로 최초로 시중은행이 직접 자산배분을 자문하는 퇴직연금 특화형 펀드 상품이다. KB국민은행은 개인고객 퇴직연금(개인형IRP, DC)적립금 1위(2022.12월말 기준, 은행연합회 퇴직연금 비교 공시) 퇴직연금사업자로서 그동안 쌓아온 전문적인 연금자산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상품을 자문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의 선택권을 다양화하고자 혼합형·안정형 펀드에 강점을 보유한 KB자산운용 및 주식형·성장형 펀드에 강점을 갖고 있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두 회사와 협업해 2종의 펀드 상품을 출시했다. 두 상품은 KB국민은행이 자산 배분을 자문하고 KB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각 사의 자체 하우스 뷰를 고려해 최종 자산배분을 결정하고 운용할 예정이다. 

‘KB드림스타 자산배분 안정형 증권투자신탁’은 위험자산의 비중을 40% 수준으로 제한해 안정적인 수익률 관리를 우선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안정성을 추구하는 글로벌 자산배분 모델을 통해 전세계 채권, 주식 및 대체투자관련 국내외 ETF 등에 비중을 조절해 분산 투자한다. 

‘미래에셋 드림스타자산배분 성장형 혼합자산투자신탁’은 위험자산 비중을 60% 수준으로 운용해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적격인 상품이다. 전략적 자산배분안을 기준으로 경기 국면별로 투자자산의 비중을 조절하며 효과적인 분산투자로 꾸준한 초과 수익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