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뱅크샐러드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뱅크샐러드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1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비’, 주담대 비교 서비스 1년 여 만에 MAU 1179% ↑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를 운영하는 베스트핀이 지난 8개월간의 주요 성과 데이터를 공개했다.

담비에 따르면 서비스 출시 이후 올해 8월 말까지 총 누적 대출 비교 금액은 16조 9085억원으로, 지난해 기준 누적 비교 금액 6조 8011억원을 8개월 만에 2배 이상 앞질렀으며 이는 149% 증가한 수치다. 또한, 지난 해(1월~8월) 대비 올해 동기간 대출 실행 금액은 3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해 1월~8월 대비 올해 동기간 가입자 수는 466%, 활성 이용자 수(MAU)는 1179% 증가한 것으로 확인돼, 담비가 내 집 마련을 꿈꾸는 금융소비자들의 필수 앱으로 자리매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담비를 통해 내 집 마련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고객은 3040세대로 분석됐다. △40대(28%)와 △30대(25.3%) 비율이 전체 이용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20대(19.7%) 젊은 층과 △50대(14.6%) 고연령층 유입도 활발했다. 담비가 온·오프라인 연계 기반의 대출 이용 방식을 지원한 만큼, 이용자 연령대 비율이 전반적으로 고르게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IBK기업은행, 알토스배구단 응원 패키지상품 출시

IBK기업은행은 알토스배구단의 ‘도드람 2023~2024 V-리그’ 활약을 응원하고 우승을 기원하는 패키지상품으로 ‘IBK 알토스배구 우승기원 D-day적금’ 신상품 및 ‘IBK 알토스카드’ 신규 디자인을 출시한다.

‘IBK 알토스배구 우승기원 D-day적금’은 기업은행의 대표 스테디셀러인 ‘IBK D-day적금’ 기반의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최대 2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고 계약기간은 6개월이며 올해 12월말까지 5만좌 한정으로 판매된다.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3.65%로 우대금리 최대 연 2.2%p를 포함한 최고금리는 연 5.85%(10월 12일 세전 기준)이다. 우대금리는 기존 ‘IBK D-day적금’과 동일하게 ▲자동이체를 통해 3회 이상 납입하고 신규시점 설정한 목표금액 이상 납입하는 경우 연 1.0%p, ▲최초거래고객에 해당하는 경우 연 0.5%p를 제공한다.

또한, 알토스배구단의 성적에 따라 ▲준플레이오프 진출 연 0.1%p, ▲플레이오프 진출 연 0.1%p, ▲챔피언전 진출 연 0.2%p, ▲챔피언전 우승 연 0.3%p 우대금리를 각각 제공해 최대 연 0.7%p의 특별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은행은 패키지상품 출시를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와 알토스배구단 선수들로 제작된 카카오 이모티콘 제공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상품 ‘IBK 알토스배구 우승기원 D-day적금’ 가입 및 자동이체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ABC마트 모바일상품권 5만원(60명)과 요기요 모바일상품권 1만원(300명)을 제공한다. 또한, 카드 신규 디자인 출시를 기념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IBK 알토스카드’ 신규발급 고객을 대상으로 알토스 홈 경기장 입장권 5천원 추가할인(1,000명) 및 ‘IBK 알토스카드’로 10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캐시백(400명)을 제공한다.

 

우리금융, 시각·청각 장애 아동·청소년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시각·청각 수술을 지원하는 우리 루키(Look&Hear) 프로젝트 대상자를 모집한다. 

우리 루키(Look&Hear) 프로젝트는 개안 수술 및 인공 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만 24세 이하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 200여 명에게 매년 10억원 규모로 수술비와 재활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 신청 가능하며, 소득서류와 진단 및 소견서 등을 검토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다. ▲개안 수술은 각막이식,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사시 등이 포함되며 질환에 따라 1인당 최대 6백만원까지, ▲인공 달팽이관 수술은 아동의 경우 언어 재활 치료비를 포함해 1인당 최대 8백만원까지 지원된다.

 

 

 

 

뱅크샐러드, 금리 무제한으로 줄여주는 ‘대출금리 할인쿠폰’ 출시

뱅크샐러드가 금리를 무제한으로 줄여주는 ‘대출금리 할인쿠폰’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뱅크샐러드 고객들은 0.05% 금리 인하 기본 쿠폰 4장을 받을 수 있으며, 매일 0.05% 쿠폰이 새로 지급된다. 쿠폰은 최대 5장까지 보관 가능하다. 

쿠폰을 보유한 고객은 강화하기 기능을 통해 각기 다른 2장의 쿠폰의 금리를 합치고, 합쳐진 금리 할인율만큼 금리를 낮출 수 있다. 쿠폰은 최대 제한 없이 강화할 수 있으나 강화 실패 시에는 2장의 쿠폰이 소멸된다. 

당장 대출을 받을 계획이 없는 고객은 직접 만든 쿠폰을 선물할 수도 있다. 쿠폰의 ‘선물하기’를 클릭 시 카카오톡으로 연결돼 친구나 가족에게 선물할 수 있으며, 쿠폰 선물 시 0.05% 쿠폰 2장이 추가로 지급되는 보상이 주어진다. 

대출금리 할인쿠폰 서비스는 뱅크샐러드가 진행하고 있는 ‘대출금리 0.1% 무조건 할인'’제도의 확장판이다. 뱅크샐러드 고객이라면 기본적으로 0.1% 금리 인하 혜택이 주어지는데, 쿠폰 서비스를 이용하면 그 이상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이해관계자 인권보호 위한 인권경영시스템 구축

우리은행은 지난 11일 인권경영 강화를 위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인권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보고 프레임워크(UNGPRF)」를 적용한 인권경영 보고서 제3자 검증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실시했다.

우리은행은 ‘국가인권위원회 공공기관 인권경영 매뉴얼’과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의 인권 관련 주요지표인 고용상 비차별, 산업안전 보건, 소비자 인권보호 등을 적용해 인권경영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인권 관련 리스크 식별과 글로벌 기준을 충족하는 인권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실시한 제3자 검증은 글로벌 검·인증 기관인 DNV KOREA 주관으로 법무부와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영향평가 체크리스트와 국내 노동법규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준의 인권정보 공개 프레임워크(UNGPRF)를 적용한 기준으로 이뤄졌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인권경영 추진 내용과 제3자 검증 성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누구나 이용 가능한 비금융 콘텐츠 ‘국민오락실’ 오픈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누구나 게임을 즐기면서 리워드도 받을 수 있는 ‘국민오락실’을 오픈했다.

‘국민오락실’은 퍼즐형 캐주얼 게임 2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게임 이용 결과에 따라 레벨이 상승하며 지인들과 함께 랭킹 경쟁을 할 수도 있다.

‘국민오락실’은 14세 이상의 KB스타뱅킹 회원이면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국민오락실’과 같은 KB스타뱅킹의 비금융 콘텐츠만 쉽게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지난 7월 ‘간편회원’ 체계를 신설했다. KB스타뱅킹에 계좌가 없어도 휴대폰 본인확인을 통해 가입이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국민오락실’ 오픈을 기념해 오는 16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리워드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게임 출석 횟수, 특정 스테이지 이상 클리어, 달성 레벨 등에 따라 닌텐도 스위치 OLED, 신세계 이마트 상품권, 파리바게뜨 교환권, GS25 모바일 상품권 등을 추첨을 통해 지급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프랑스 공공투자은행과 중소벤처기업 지원 협력 맞손

IBK기업은행은 지난 11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의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설립된 정책은행인 프랑스 공공투자은행(Bpifrance, 사장 뉘콜라 뒤푸르크)과 ‘한-불 양국의 중소기업 발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과 프랑스 정책은행 간 체결된 최초 협약으로 △중소기업 금융지원 협력, △스타트업 육성지원 △공동투자 촉진 △연구 교류 등을 골자로 한다. 양 기관은 한국과 프랑스의 창업·혁신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중소기업 지원 관련 현안과 연구를 공유해나갈 계획이다.

김형일 IBK기업은행 전무이사는 “이번 협약으로 잠재력이 큰 양국 기업이 세계시장으로 나아가고 미래혁신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양 기관이 상호호혜적인 협력을 지속 강화해 양국의 중기지원 생태계를 연결하는 촉매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