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2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The Art Plaza : 을지미로 by IBK’ 개최

IBK기업은행은 10월 23일까지 신진작가 지원과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시각예술 전시 및 아트마켓 ‘The Art Plaza : 을지미로 by IBK(이하 더아트프라자)’를 개최한다.

이번 ‘더아트프라자’는 123명의 참여작가들이 약 330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전시공간을 을지로에 위치한 대안적 전시공간 및 작가 스튜디오와 연계하는 등 을지로 전역으로 확대했다.

행사기간 동안 기업은행 입구와 로비 공간은 전시장으로 바뀐다. 잔디 광장과 분수에 작품이 설치되고 로비에는 시각예술 작가의 설치 작품과 발달장애 작가 작품이 전시된다. 또 기업은행 본점 옆 선큰가든 대형 스크린에서는 미디어 영상 작품을 상영한다.

지하 아케이드는 11개의 지하 공실을 재생해 시각예술 전시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유망 신진작가 작품을 소개하는 갤러리, 은행 대기실을 모티브로 AR기반 미디어 작품을 선보이는 미디어은행, 을지부동산, 세탁소, 레코드숍 등 새로운 콘셉트의 작품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을지예술센터에서 ‘더아트프라자’ 특별 기획 전시가 열리고 복합문화공간인 아트코너H에서는 ‘IBK 대학생 예비작가 공모전’ 선정 작가 10명의 작품이 전시된다. 아티스트의 작업실과 예술공간 30여곳과 연계한 스탬프 투어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카카오페이∙신한플레이∙KB Pay, 차상위권 순위 경쟁

지난 9월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에서 토스가 1위를 차지했다. 토스는 전체 중 46.9%로 전월 47.5% 보다는 소폭 하락했지만 1위 자리를 지키는데는 성공했다.

2위는 카카오뱅크가 35% 2위를 차지했다. 

눈에 띄는 변화로는 신한플레이는 최근 1년중 가장 높은 월 확보고객(28.2%)을 보이며 1계단 상승한 반면, 신한 쏠은 2계단 하락한 모습이었다. 또한 삼성카드가 현대카드와 페이북/ISP의 추격 따돌리고 2계단 상승했으며, 현대카드는 6월 21.0%를 정점으로 소폭 하락해 8~9월 연속 20%선 턱걸이하는 성적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확보고객 4~6위권은 카카오페이, 신한플레이, KB Pay 순으로 박빙의 순위 다툼 중이라며, 주간 확보고객 추이를 살펴볼 때, 하반기 들어 카카오페이가 신한플레이를 소폭 앞선 시기가 많았으나 확고하게 순위를 굳힐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강한 상승세를 이어온 KB Pay도 향후 카카오페이와 신한플레이의 자리를 위협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내다봤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통해 ‘대출비교 서비스’ 선보여

하나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합」을 통해 하나금융그룹 핀테크 플랫폼 관계사인 ‘핀크’의 ‘대출비교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상품을 포함해 총 38개 금융기관 100개의 다양한 대출상품이 제휴돼 있는 ‘대출비교 서비스’는 손님의 소득과 신용도에 맞춰 최적의 한도와 최저금리의 맞춤형 대출상품들을 제안한다.

또한, 「하나 합」을 이용하는 손님은 ‘신용케어’와 ‘부채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신용점수, 원리금 상환내역, 상환일정 및 상환예정액 확인 등 세심한 대출관리가 가능하다. 소득, 통신료·공과금 납부내역 등 「하나 합」에 연결된 금융정보를 기반으로 신용점수를 향상시켜주는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맞춤형 대출상품 제안 → 신용케어 및 부채케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신용점수 향상 → 더 좋은 조건의 대출상품 제안 등 대출의 시작부터 끝까지 일련의 선순환 과정을 「하나 합」을 통해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NH농협은행, 충북 전통시장과 장금(場金)이 결연 체결

NH농협은행은 지난 19일 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상생금융 지원을 위해 충청북도 내 4곳의 전통시장(청주 육거리종합시장, 충주 자유시장, 제천 내토시장, 단양 구경시장)과 “장금이 결연”을 체결했다.

장금(場金)이는 시장을 의미하는 ‘장(場)’ 과 금융기관을 의미하는 ‘금(金)’ 을 합친 말로써,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들을 위해 전통시장과 금융권이 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상생금융 지원에 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NH농협은행은 결연시장과 협력해 전통시장 소상상인들을 위해 금융사기피해시 영업점으로 바로 접수가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피해예방을 위한 금융사기 피해 사례 및 정보 알림 교육을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결연 영업점에서는 소상공인 대상 정책자금대출 등 상생금융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NH농협카드를 전국 전통시장(약 1,400개소)에서 이용하면 2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올해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결연으로 충북도내 모든 전통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0%할인(월2만원 한도) 혜택을 부여한다.


 

KB국민은행, ‘절세끝판왕, KB IRP로 무빙’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오는 12월 29일까지 퇴직연금 개인형IRP ‘절세끝판왕, KB IRP로 무빙’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KB퇴직연금 TDF상품 전체, 디폴트옵션 포트폴리오 상품(초저위험제외)으로 퇴직연금을 신규, 계좌이체 또는 추가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퇴직연금 개인형IRP를 신규 가입하거나 타 금융회사 퇴직연금을 KB국민은행으로 계좌 이체 시 2천명, 개인형IRP를 기존에 보유한 고객이 추가 입금 시 1천5백명을 추첨해 CU 편의점 모바일 금액권을 제공한다. 

또한 경품 추첨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148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도 증정한다. 신규, 계좌 이체 고객은 최소 10만원 이상의 금액으로 가입해야 하며, 추가 입금 고객은 50만원 이상 납입해야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다. 

당첨된 경품은 내년 1월 22일 지급될 예정이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2023년 우리아트스쿨 작품전시회 개최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이달 31일까지 2023년 ‘우리아트스쿨’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우리아트스쿨」은 다문화 및 저소득가정 자녀를 위한 체험형 미술교육으로, 2022년부터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지원을 통해 매년 약 20개 아동 교육 및 복지기관에서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총 254명의 어린이가 함께했다.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 우리갤러리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작품전시회에서는 ▲어린이 작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한 ‘우리의 얼굴’, ▲우리 주변의 동․식물, 날씨 등을 기록한‘우리 자연도감’, ▲함께 살고 싶은 상상의 반려생물을 표현한‘함께하는 우리’ 등 254명 어린이 작가의 작품을 볼 수 있다. 

또한, 관람객에게는 어린이 작가 작품을 모티프로 한 기념 굿즈가 제공되며, 관람객 참여 콘텐츠, 어린이 작가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아트북 열람존, 포토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우리에프아이에스, 한국척수장애인협회에 기부금 5천만원 전달

우리금융그룹 IT전문 계열사인 우리에프아이에스는 한국척수장애인협회에 기부금 오천만원을 전달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지난 9월 건강 챌린지인‘따뜻한 발걸음’을 임직원들의 열띤 참여 속에 진행했다. 전 직원의 걸음 수가 1억 보를 달성하면 사회취약계층에 오천만원의 기부금을 후원하는 행사에서 목표를 초과한 1억 6천만 보를 달성했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직원들의 걸음을 통해 마련된 후원금으로 장애인 보행 네비게이션 고도화 사업인 ‘시시각각(視視各各)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시시각각(視視各各) 프로젝트’는 각각(各各)의 눈(視)을 모아 장애인의 눈(視)이 돼 준다는 의미로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위치정보 (출입구, 장애물, 편의시설 등) 데이터 수집사업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엘비에스테크가 함께하며, 우리에프아이에스는 휠체어사용 및 시각장애인용 도보네비게이션 데이터 검증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