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금융그룹·신한금융그룹·카카오뱅크 外
[금융 단신] 우리금융그룹·신한금융그룹·카카오뱅크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2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 계열사 CEO 16명 ‘윤리강령 준수 서약식’ 가져

우리금융그룹은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전 계열사 CEO 16명이 참여한 가운데 ‘윤리강령 준수 서약식’을 실시했다.

‘윤리강령 준수 서약식’은 ‘그룹 윤리강령 가이드라인’에 맞춰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우리금융그룹 CEO들이 올바른 윤리강령과 행동기준을 반드시 실천해 ‘내부통제 실효성을 강화하고 이를 조직문화로 삼을 것’을 대내외에 약속하는 자리였다.

이번 제정된 ‘그룹 윤리강령 가이드라인’은 조직구성원이 우리금융그룹이 설정한 윤리 수준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행동기준이다. 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윤리문제를 사례 등을 활용해 쉽게 설명한 것이 특징이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윤리경영 정착을 중요 과제로 선정하고 임직원이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과 행동기준 재정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며, “윤리강령 가이드라인은 업무수행 과정에서 옳고 그름의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남산 둘레길 플로깅 봉사활동 실시

신한금융그룹은 20일 오후 서울 남산에서 진옥동 회장을 비롯한 그룹사 CEO들이 참여한 가운데 ‘남산 둘레길 플로깅 봉사활동’을 실시했다다.

이날 행사에 앞서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그룹경영회의를 열고 취임 이후 지속 추진해 온 ESG 경영 성과를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실천을 강조했다. 

특히 신한금융은 지난 4월부터 6개월간 전 임직원이 건물 소등, 대중교통 이용 및 종이와 일회용컵 사용 자제 등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 ‘아껴요 캠페인’의 결과를 공유했다. 

신한금융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절약한 비용 약 8억 5천만원에 그룹의 기부금을 더한 총 17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에너지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그룹 임직원 ‘명예의 전당’ 제막식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1일 인천광역시 청라에 위치한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손님 First! 1등 하나!’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그룹 임직원 ‘명예의 전당’ 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명예의 전당’은 영업 현장에서 ‘손님 중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각 부문별로 뛰어난 성과를 달성한 그룹 우수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이번 ‘명예의 전당’ 제막식은 하나금융그룹이 진정한 1등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외형적 성장을 넘어 손님 중심의 기업문화가 모든 임직원들에게 내재화돼야 한다는 고민으로부터 시작됐으며, 우수 직원 사례 전파를 통해 그룹 임직원들에게 ‘손님 First! 1등 하나!’를 위한 동기부여 및 자긍심을 고취시키겠다는 그룹의 강한 의지가 담겼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명예의 전당’의 첫번째 주인공으로 하나은행 임직원 총 186명을 선정했다. 이들은 ▲금융소비자보호(완전판매) ▲CS(손님행복) ▲영업(마케팅) 등 세 가지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직원들로, 하나글로벌캠퍼스 「명예의 전당」에 각자 얼굴이 새겨진 상패가 1년 간 등재된다. 

 

“카카오뱅크에선 해외송금도 ‘안심’”... 못 보낸 송금 수수료까지 돌려준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의 실수로 발생한 ‘WU빠른해외송금’ 착오송금 등에 대해서도 원금 및 수수료를 모두 돌려주는 신규 반환 정책 시행 이후 한 달간 총 3천달러의 수수료 절감 혜택을 제공했다. 

기존 해외송금 반환 시 장기미수취, 착오송금 등 고객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수수료를 제외하고 원금만 반환돼 불편함이 있었으나, 지난 9월 시행된 신규 반환 정책에 따라 ‘WU빠른해외송금’을 실행한 카카오뱅크 고객들은 사유와 무관하게 송금 수수료까지 전액 돌려 받을 수 있게 됐다. 

정책 시행 이후 지난 한 달간 ‘WU빠른해외송금’을 통해 수수료 전액 반환 혜택을 받은 고객 수는 총 5백여명으로 카카오뱅크는 약 3천달러의 수수료를 고객들에게 돌려줬다.

카카오뱅크는 2019년 1월부터 세계 최대 송금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웨스턴유니온과 협업해 24시간, 365일 전세계 200여개국에 1분내로 송금할 수 있는 ‘WU빠른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카카오뱅크의 ‘WU빠른해외송금’의 수수료는 송금액과 상관없이 5달러이며, 복잡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수취인의 영문 이름만 알면 송금할 수 있어 누구나 저렴하고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우리금융, 全그룹사와 함께 ‘우리 한 컷 릴레이’ 개최

우리금융그룹은 전 그룹사 직원들과 함께 사내 소통 캠페인 ‘우리 한 컷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했다. 

우리금융은 임종룡 회장의 취임 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사내 소통 캠페인 「우리의 힘을 믿어요」를 시작했다. 소통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7월부터 우리금융그룹 16개 전 자회사 직원이 릴레이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는 ‘우리 한 컷 릴레이’를 진행했다. 

‘우리 한 컷 릴레이’는 서울 우리금융 본사부터 제주도까지 은행, 카드, 저축은행 등 그룹사 930개 부점이 전부 참여했다. 직원들이 함께 폴라로이드 사진을 함께 찍는 경험을 통해 다 함께 힘을 모으는 다짐과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 

특히, 지난 20일에는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자회사 CEO 16명이 우리금융 본사에 모여 직원들이 참여한 2천여 장의 폴라로이드 사진으로 만들어진 조형물 앞에서 조직문화 혁신을 다짐했다.

 

하나은행, ‘제 31회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본선 및 시상식 개최

하나은행은 지난 21일 인천 청라에 위치한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제31회 하나은행 자연사랑 어린이 미술대회’ 본선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 3일부터 4개월간 ‘나는야 지구별을 지키는 별난 히어로’를 주제로 출품작을 접수받았으며, 전문가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총 200명의 어린이가 최종 본선에 진출 했다. 

이날 최종 본선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하나돼 지켜요, 푸른 지구별’ 을 주제로 편안하게 그림을 그린 후 완성된 작품을 제출했으며, 심사를 거쳐 대상인 환경부장관상 및 문화체육부장관상을 비롯해 하나은행장상, 산림청장상, 서울시립미술관장상 수상자가 최종 선정됐다.

하나은행은 시상식을 통해 각 수상자에게 상장과 함께 장학금을 수여했으며, 상위 40위 수상작은 NFT아트로 발행돼 온라인 공간에서 전시되는 기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고 나눔을 통한 상생의 의미를 깨우치게 하자는 대회의 취지에 따라, 예선 응모 작품 1점당 1천원의 후원금을 자연환경 보호단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 상담사를 위한 권리보호 캠페인 실시

NH농협은행은 서울시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와 함께 23일 서울시 용산구에 소재한 고객행복센터에서 상담사를 위한 ‘감정노동 존중 실천약속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콜센터 상담사를 보호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서울 감정노동센터에서 제작한 콜센터 노동자 편 6컷 만화를 전시함으로써 상담사의 감정응대 상황을 공감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2021년부터 고객행복센터 내 심리상담실을 상시 운영 중이며 올해는 분산센터(광주, 대구)까지 확대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