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금융저축은행·카카오뱅크·신한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우리금융저축은행·카카오뱅크·신한금융그룹 外
  • 정단비
  • 승인 2023.10.3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미래에셋증권 STWG 합류 “토큰증권화 기초자산 확대”

국내 STO(토큰증권발행) 리더 기업 갤럭시아머니트리가 미래에셋증권이 주관하는 ‘토큰증권 워킹그룹(STWG, Security Token Working Group)’에 합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가 가진 토큰증권에 대한 핵심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 탐색과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한 사업 기회를 창출할 예정이다. 특히 토큰증권에 적합한 다양한 기초자산의 공동 연구를 통해 다양한 토큰증권 상품을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토큰증권 시장 선점과 생태계 구축을 위해 ‘워킹그룹(STWG)’과 ‘넥스트 파이낸스 이니셔티브(NFI)’로 이원화된 협력체를 운영하고 있다. 토큰증권 실무 협의체인 STWG에는 갤럭시아머니트리를 비롯해 링거스튜디오, 지크립토, 나이스피앤아이, 코인플러그 등 다양한 조각투자사, 블록체인 기술 기업, 평가사 등이 포함돼 있다. 최근에는 K-콘텐츠 제작사 ‘게니우스’, K-콘텐츠 투자사 쏠레어파트너스 등이 합류했다. 대형 플랫폼 기업들의 연합체인 NFI에는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포진돼 있다.

 

IBK나랑사랑카드, SPOTV NOW 제휴 기념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 스포츠 전문 OTT서비스 SPOTV NOW와의 신규 제휴를 기념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 유니폼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IBK나라사랑카드는 SPOTV NOW와 제휴해 2024년 12월 31일까지 ‘IBK나라사랑카드 전용 이용권’ 결제 시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매달 30%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10월 12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IBK나라사랑카드 전용 이용권’ 결제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손흥민 유니폼(2명), ▲이강인 유니폼(2명), ▲김민재 유니폼(2명) 등을 지급한다.

한편, IBK나라사랑카드는 2007년 이후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남성이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하며 CU 편의점 주요품목 매일 1회 5% 할인, 컴포즈커피 선물하기 10% 할인, 아웃백 스테이크 2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금융저축은행, ‘제8회 금융의 날’ 금융위원장 표창 수상

우리금융그룹의 계열사인 우리금융저축은행은 금융위원회가 지난 24일 개최한 ‘제8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서민금융 확대 및 서비스 지원 공로를 인정 받아 포용금융부문 금융위원장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법정 기념일인 ‘금융의 날’을 맞아 금융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포상을 수여하는 이날 행사에서 ▲저축·투자 ▲혁신금융 ▲포용금융의 세 개 부문으로 나누어 훈·포장, 대통령·국무총리표창, 금융위원장표창을 수여했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서민금융·금융소비자보호 등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주어지는 포용금융 부문 표창을 수상했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정책금융상품인 햇살론 1조 8천억원을 공급해 (23년 9월말 누적 기준) 서민금융 지원에 집중했고 특히, 올해 4월에는 ‘상생금융부’를 신설해 서민금융 공급규모 확대를 위한 채널 확충과 프로세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금융사 중 다섯 번째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상품 취급을 시작했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전문 상담인력을 배치해 온라인햇살론(비대면 자동대출)에 취약한 고령자 등의 편의성을 제고했고,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과의 상생을 위해 금리인하요구권도 적극 수용했다.

 

카카오뱅크, ‘한달적금’ 인기 ↑후끈…누적 계좌수 44만 좌 돌파

카카오뱅크는 지난 23일 출시된 ‘한달적금’ 누적 계좌 개설 수가 44만 좌(26일 기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특히 전체 고객 중 20대/30대 비중이 절반을 넘어 MZ 재테크 족에 인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26일 ‘한달적금’ 보유고객 수 기준 연령 별 고객 비중은 10대 2%, 20대 29.2%, 30대 32.3%, 40대 24.7%, 50대 이상 11.9%로 집계됐다. 20대와 30대 고객에 이어 40대 50대 이상의 고객 비중도 35%를 넘겨 중장년 고객 역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대/30대 등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은 ‘한달적금’의 금리 혜택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기본 금리 연 2.5%에 매일 적금을 납입할 때 마다 우대금리(0.1%포인트)를 제공하고 5회/10회/15회/20회/25회/31회 등 최대 6회의 보너스 우대금리 제공으로 최고 연 8.0%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계좌 당 하루 평균 ‘한달적금’ 입금액은 26일 기준 2만 3,994원으로 분석됐다. ‘한달적금’은 31일 동안 매일 100원부터 3만 원까지 1원 단위로 납입 금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고객 당 동시에 최대 3개까지 개설할 수 있다.

 

신한금융그룹, 한국ESG기준원 ESG 평가 9년 연속 통합 A+ 등급 획득

신한금융그룹은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2023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15년부터 9년 연속 통합 A+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국내 상장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독려를 위해 ▲환경 ▲사회책임 ▲기업지배구조 부문을 평가해 ESG 등급을 공표하고 있다. 이번 23년 평가 결과, 신한금융은 ESG 통합등급 A+를 포함해 전 부문에서 A+ 평가를 받았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ESG 슬로건인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를 토대로 탄소 중립 전략인 ‘Zero Carbon Drive’ 추진, 그룹 데이터센터의 사용 전력량 100% 재생에너지 조달, 친환경 금융 지원 등 탄소 감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생물다양성, 인권, 중대성 분석 등의 특화 보고서를 포함한 ESG 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하고 있으며, ESG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하는 ‘신한 ESG Value Index’를 개발해 ESG 경영 성과를 모니터링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다.

한국ESG기준원의 23년 ESG 평가는 총 1,049개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신한금융그룹을 포함한 4개사만이 ESG 통합등급 및 전 부문에서 A+ 평가를 받았다.
 

IBK기업은행,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IBK내사업처음통장’ 출시

IBK기업은행은 초기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파격적인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입출식예금 상품인 ‘IBK내사업처음통장‘을 출시했다.

‘IBK내사업처음통장‘은 사업자등록일로부터 6개월 이내 법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가입일로부터 3년간 일별 잔액 500만원까지 최대 연 3%금리로 분기별 이자를 지급하는 파킹통장 형태의 입출식예금이다.

‘IBK내사업처음통장‘은 별도의 지급조건 없이 가입일 즉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사업자번호별로 1개의 계좌만 가입 가능하다. 해당 상품은 총 1만좌 한도로 판매되며 영업점 창구, 기업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 i-ONE뱅크(기업)에서 가입 가능하다.

 

우리금융미래재단, 자립준비청년에게 생활용품 꾸러미 제공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We풍당당 자립키트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해마다 2,000명 안팎의 자립준비청년들이 아동 보호 기간이 종료돼 보호시설을 떠나 홀로서기를 시작한다. 보호시설을 떠나야 하는 대다수 자립준비청년들은 출발부터 집 구하기, 생활비, 학비, 저축, 일자리, 급여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한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6월부터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사업을 통해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자립준비청년이 건강한 마음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편, 자산형성을 위한 금융교육과 저축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에 진행하는 ‘We풍당당 자립키트 지원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굿네이버스와 함께 운영하며, 자립생활안내서를 비롯해 당장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과 생활 필수 가전을 꾸러미로 엮어 이제 막 홀로서기를 시작한 자립준비청년에게 제공한다. 올해 아동 보호시설을 퇴소해 자립을 시작해야 하는 청년이라면 굿네이버스 홈페이지와 전국 17개 자립 지원전담기관에서 ‘We풍당당 자립키트’를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