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메타버스에서 팬덤 활동을 한다고?...'덕후놀이터' 오픈
MZ세대는 메타버스에서 팬덤 활동을 한다고?...'덕후놀이터' 오픈
  • 김수진
  • 승인 2023.1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미펀이 메타버스에서 팬들을 위한 특별한 덕질 공간인 ‘덕후 놀이터’를 오픈한다.

덕후놀이터는 MZ세대들의 소통공간이자 놀이공간으로 인기 있는 메타버스를 팬덤 콘텐츠와 결합한 서비스이며, 이는 전 세계의 MZ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야미펀은 단골 매장 구독 서비스 ‘구독노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급격한 디지털 전환으로 영업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용자들이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된 매장을 경험하도록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현하며 구독노트 메타버스 월드에서의 매장 마케팅을 지원한 것이다.

덕후놀이터는 ‘구독노트’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야미펀은 메타버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제 같은 경험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팬덤관을 구축했다.

팬들은 덕후놀이터에서 아바타를 움직이며 공간을 꾸미고, 메타버스에서 송출되는 프로그램을 함께 시청하며 팬덤 내에서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블로그나 팬카페에서의 글과 사진을 통한 일방적인 소통과는 다른 형태이다.

또한, 덕후놀이터에서 팬들은 자신의 최애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메타버스 안에서 팬클럽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언어로 글로벌 팬들과 채팅도 가능하다. 한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해외 팬은 덕후놀이터에서 온라인 팬미팅과 콘서트 등을 즐길 수 있다. 이렇게 팬들은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소통하는 것이다.

㈜야미펀의 관계자는 “팬덤 문화에 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덕후놀이터를 개발하려 노력했다. 덕후놀이터는 팬덤 활동을 하는 MZ세대에게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하며 K-POP에 대한 글로벌 접근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팬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