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3분기 매출 4조 6,734억 원..영업이익 감소폭 줄여
CJ제일제당, 3분기 매출 4조 6,734억 원..영업이익 감소폭 줄여
  • 오정희
  • 승인 2023.11.14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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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이 4조 6,734억 원(-9.1%), 영업이익은 2,753억 원(-28.8%)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기둔화 속에서도 경영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 감소폭을 줄였다. (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

CJ제일제당 2023년도 3분기 실적(그래프內 수치는 영업이익률, 단위: 억 원)
CJ제일제당 2023년도 3분기 실적(그래프內 수치는 영업이익률, 단위: 억 원)

CJ제일제당은 공시를 통해 밝힌 대한통운을 포함한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 4,434억 원(-7.1%), 영업이익 3,960억 원(-18.2%)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3조 59억 원의 매출과 2,3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분기(-21%)와 2분기(-14.9%) 영업이익이 전년비 감소했던 반면, 3분기에는 12% 늘며 증가세로 전환됐다.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앞세워 외식 소비 둔화에 따라 늘어나는 내식 수요를 공략해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신규 시장인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도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영국 메인스트림 채널인 오카도(Ocado)에 비비고 냉동밥, K-소스 등을, 아스다(ASDA)에 김스낵을 출시하는 한편, 호주에서는 현지 최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 전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는 등 K-푸드 영토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사료첨가제를 주력으로 하는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87억 원, 영업이익 102억 원을 기록했으며,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1,595억 원의 매출과 3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6,092억 원의 매출과 59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이와 관련해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 만두, 피자 등 1등 제품 지위 강화 및 유럽∙오세아니아 등 신규 지역 메인스트림 진입을 가속화하고, 국내에서도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영업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바이오사업부문은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품목 판매를 지속 확대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FNT사업부문은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 항산화 솔루션 등을 앞세워 글로벌 뉴트리션 소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말했다.

이어 "K-스트리트푸드 등 전략 제품 판매 강화 및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지속하는 한편, 수익성 개선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