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PHA’ 적용한 전자레인지 조리용 종이 코팅 개발..내년 상반기 '햇반 컵반' 적용 예정
CJ제일제당, ‘PHA’ 적용한 전자레인지 조리용 종이 코팅 개발..내년 상반기 '햇반 컵반' 적용 예정
  • 오정희
  • 승인 2023.11.2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이 식품 포장을 위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를 활용한 ‘퇴비화 종이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27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PHA를 적용해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퇴비화 코팅을 개발한 것은 세계 최초로, 종이컵부터 컵라면, 복합밥 용기 등 다양한 종이 패키징에 적용 가능하다.

이 기술은 기존 퇴비화 종이 코팅과 비교해 내구성, 내열성을 모두 높여 PP(폴리프로필렌), PE(폴리에틸렌) 등 석유계 코팅과 유사한 상품성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퇴비화 코팅은 주로 PLA(산업 퇴비화) 소재를 단독으로 사용했는데, 강성이 높은 PLA의 특성 상 사용 시 코팅이 깨지거나 갈라지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PLA는 산업용 퇴비화 시설에서만 분해되는 반면, PHA를 혼합하면 소재의 생분해도가 개선돼 가정용 퇴비화 환경에서도 분해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바이오 소재는 석유계 소재에 비해 높은 열에 약해 열 가공을 통해 고속으로 생산하는 대규모 포장재 제조 방식에 부적합했다. CJ제일제당은 비교적 낮은 온도로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포장재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공정을 개발했다"며 "PHA 적용 종이 코팅은 기존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한 혁신"이라고 전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이 기술을 내년 상반기 중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햇반 컵반’ 종이용기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향후 다양한 종이 식품 포장재로 기술 적용을 넓혀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