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고농도 2일 전 예보권역’에 충청·호남권까지 넓혀
‘초미세먼지 고농도 2일 전 예보권역’에 충청·호남권까지 넓혀
  • 차미경
  • 승인 2023.11.2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인천, 경기북부, 경기남부에 일 4회 시행 중

11월 27일부터 대전·세종·충남 등 충청권과 광주·전북·전남 등 호남권도 ‘초미세먼지 고농도 2일 전 예보권역’에 포함해 정보를 제공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초미세먼지(PM-2.5) 고농도(일평균 50㎍/㎥ 초과) 2일 전 예보’ 제공권역을 수도권에서 충청권과 호남권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초미세먼지 고농도 조기 예보는 서울, 인천, 경기북부, 경기남부 등 수도권을 대상으로 하루에 4회 시행되고 있으며, 일평균 농도 50㎍/㎥ 초과 여부를 ‘O/-’ 형태로 생산해 공개하고 있다. 

초미세먼지 고농도 조기 예보는 건강피해를 예방하고 초미세먼지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28일 오후 5시 예보부터 공개를 시작했다. 

이는 국정과제 ‘88-2번 고농도 예보 조기 제공’에 따른 것으로 기존 12시간 전에서 2일 전 예보로 당겨졌는데, 이를 통해 예비저감조치 전국 확대·시행에 발맞춘 예보정보 제공체계를 확립했다.

그리고 이번에 국립환경과학원은 대상 권역 단계별 확대 계획에 따라 27일 오후 5시 예보부터 수도권에서 충청권, 호남권까지 확대한 예측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11월에는 강원권, 영남권, 제주권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초미세먼지 고농도 조기 예보는 환경부 전국 대기질 정보 홈페이지(웹/모바일)인 에어코리아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