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경영효율성 위한 조직 슬림화..핀셋형 개편 집중
우리금융, 경영효율성 위한 조직 슬림화..핀셋형 개편 집중
  • 정단비
  • 승인 2023.12.1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그룹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주사와 은행의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우리금융은 임종룡 회장의 지주사 경영방침인 ▲전략 수립 ▲시너지 창출 ▲조직문화 혁신 등에 따라 이번 조직개편의 방향을 설정했으며, 조직 슬림화 지속과 함께 대대적 개편보다는 핀셋형 개편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이에 임원 이동은 부문장 1명만을 교체하며 조직 안정화를 꾀했다. 또한 부사장, 전무, 상무로 나뉘었던 임원 직위체계를 부사장으로 일원화했다.

이를 통해 그룹 전체에 사업추진의 속도감을 제고하고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과 고객 서비스 역량을 극대화하겠다는 결정이다.

먼저 ▲그룹 M&A를 담당하는 ‘사업포트폴리오부’는 기존 미래사업추진부문에서 전략부문으로 재배치 ▲그룹 시너지를 담당하는 ‘시너지사업부’는 기존 전략부문에서 새롭게 재편된 성장지원부문(기존 미래사업추진부문)으로 재배치 ▲기존 미래금융부와 디지털혁신부의 일부 기능을 재편한 ‘미래혁신부’는 디지털혁신부문(기존 디지털/IT부문)으로 재배치했다.

또 임종룡 회장 취임과 동시에 발족한 기업문화혁신TF는 ‘기업문화리더십센터’로 확대 개편해 그룹 경영진 후보군 육성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역할을 부여했고, 기존 전략부문에 속했던 이사회사무국은 이사회 직속 조직으로 분리해 독립성을 더욱 강화했다.

한편 우리은행도 지주사 전략방향에 맞춰 ▲핵심사업 집중 ▲미래금융 선도 ▲IT·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사업시너지가 높은 그룹들로 각 부문을 재편한 것이다.

▲국내영업부문은개인그룹, 자산관리그룹, 기관그룹, 부동산금융그룹 ▲기업투자금융부문은 CIB그룹, 중소기업그룹, 글로벌그룹으로 재편하는 등 영업진용을 정비했다.

특히 기업그룹과 IB그룹을 ‘CIB그룹’으로 통합하고 기존 기업금융과 더불어 투자금융 및 해외투자업무 집중도를 높여 기업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조직도 신설했다. ▲이종산업과 제휴 및 BaaS사업 확장을 위한 신사업제휴추진부 ▲중견기업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 전담조직 ▲미래고객(8~20세)을 위한 전담조직 신설 등도 금번 조직개편에 포함했다.

또한 내년 1월 예정인 ‘IT 거버넌스 개편’에 맞춰 기획 담당직원과 IT 전문인력이 함께 근무하는 플랫폼조직을 운영, 고객 니즈와 환경 변화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IT 거버넌스 개편에 따른 잠재 리스크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도 신설한다.

아울러 은행도 부행장, 부행장보로 나뉘었던 임원 직위체계를 부행장으로 일원화했다.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 승 진

△ 성장지원부문장 송윤홍 △ 준법감시인 전재화 △ 감사부문장 정규황

△ 홍보실장 정찬호(은행 겸직)

 

<본부장>

■ 승 진

△ 사업포트폴리오부장 양기현

 

【우리은행】

<부행장(부문장)>

■ 전 보

△ 국내영업부문장(兼 개인그룹장) 김범석 △ 기업투자금융부문장(兼 CIB그룹장) 기동호

 

<부행장>

■ 승 진

△ 기관그룹장 조세형 △ 부동산금융그룹장 박종인 △ 중소기업그룹장 정진완

△ IT그룹장 조한래 △ 여신지원그룹장 송용섭 △ 정보보호그룹장 고영수

△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 정현옥 △ 홍보실장 정찬호(지주겸직)

△ HR그룹장 이명수 △ 업무지원그룹장 박형우

 

■ 전 보

△ 자금시장그룹장 김건호 △ 연금사업그룹장 조병열

 

<본부장>

■ 승 진

△ 리테일디지털본부장 김동성 △ 프로젝트금융본부장 성시천

△ 강동강원영업본부장 강우삼 △ 강북영업본부장 정운형

△ 영등포영업본부장 조운정 △ 중랑노원영업본부장 윤상규

△ 중앙영업본부장 배연수 △ 경기서부영업본부장 정평섭

△ 대전충청남부영업본부장 김영민 △ 부산동부울산영업본부장 전병조

△ 대구경북서부영업본부장 박상형 △ 광주전남영업본부장 김남곤

△ 강남기업영업본부장 정해원 △ 중앙기업영업본부장 허기철

△ 여의도기업영업본부장 류운종 △ 미래기업영업본부장 이상호

△ TWO CHAIRS W 대치 본부장 권현희

 

■ 전 보

△ 투자상품전략본부장 김선 △ 디지털개발본부장 박영하

△ 여신관리본부장 한세룡 △ 검사본부장 이재영 △ 서초1영업본부장 송유수

△ 경기수원영업본부장 조진오 △ 종로기업영업본부장 강동원

△ 남대문기업영업본부장 이상민 △ 본점영업부본부장 박봉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