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4.01.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2023년 ‘을지연습 장관 표창’ 수상

NH농협은행은 지난 8월 실시된 ‘2023 을지연습 종합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행정안전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38개 소속기관, 단체 및 업체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총 3,502명의 임직원이 △충무계획 실효성 검증 및 비상사태시 대응역량 강화 △실제상황 발생 대비 전시전환절차 숙달 △사이버위협 등‘소프트테러’대응훈련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 등을 성실히 수행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행정안정부 장관표창 수상은 전 임직원들이 함께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변화되는 안보환경에 적극 대응해 비상시 농업자금의 원활한 지원과 국민생활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하나은행, 규범준수 및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동시 획득

하나은행은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301)과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21년 4월에 제정해 시행 중인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 가이드라인이다. ISO37301 인증은 기업 경영 전반에 발생할 수 있는 규범준수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이를 통제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ISO37001 역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하고 국내에는 2017년 11월부터 도입돼 시행 중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 요구사항 및 사용 지침으로, 하나은행은 2019년 4월부터 사용중인 법령통지시스템과 2021년 4월에 개편한 내규관리시스템을 통해 법규 및 내규를 임직원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내부고발 제도 활성화, 윤리강령 및 내부통제에 대한 지속적인 사내 교육 제공을 통해 부패방지 문화를 조직문화로 정착시킨 점도 심사위원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우리은행-남대문시장상인회,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28일 남대문시장 상인회와 ‘상생경영 및 동반성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결제기기 지원을 통해 남대문시장 스마트 결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다.

이는 지난 11월 조병규 은행장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해 남대문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상인회에 약속한 것 중 하나다. 우리은행 본점 주차장 주말 개방 약속은 이미 지난 12월 16일부터 이행한 바 있다. 

남대문시장은 일 평균 방문객이 3만 명으로 이 중 약 40%가 외국인으로 추산되며 전체 사업체 수는 6,061개소, 일평균 매출액은 약 16억원인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이다. 

우리은행은 앞으로 우리은행을 카드 가맹점 결제계좌로 이용하는 남대문시장 내 소상공인들에게 △1만여 대의 스마트 결제 단말기 비용 지원 △남대문시장 스마트 결제 인프라 구축 △편리한 대금 결제를 위한 금융서비스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NH농협은행, 금융감독원 포용금융 우수지원상 수상

NH농협은행은 2023년 포용금융 유공기관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중소기업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금감원장상을 수상했다.

포용금융이란 금융 소외계층인 취약 가구 및 기업에게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금융이다. 농협은행은 △재무제표나 신용등급 등 객관적 정보가 부족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거래패턴 등 정성적 정보를 활용한 장기대출(3년 이상) 및 지분투자를 지원하는 관계형 금융의 실적을 전년대비 171억원 증가시킨 점 △일시적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상품인「개인사업자대출119」를 대형은행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지원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조병규 우리은행장, 종무식 대신 복지시설 찾아 배식 봉사

우리은행은 올해 마지막 영업일인 29일 조병규 은행장이 임직원들과 함께 용산구 후암동에 위치한 노숙인과 쪽방촌 거주자들을 위한 무료급식소 ‘만나샘’을 찾아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소정의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봉사활동은 매년 마지막 영업일에 실시하는 종무식 행사 대신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은행장이 직접 봉사활동에 참여해 진정성 있는 나눔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새롭다.

조병규 은행장은 “앞으로도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우리 이웃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우리’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회공헌과 상생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며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우리은행의 각오를 밝혔다.

 

KB국민은행, ‘우수 대부업체 금융지원 프로그램’ 도입

KB국민은행은 고금리 장기화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우수 대부업체에게 낮은 금리로 대출을 지원해 저신용자 서민들이 현재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의 ‘우수 대부업체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상생금융 차원에서 우수 대부업체들이 기존 제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조달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우수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저신용자들이 불법 사금융으로 몰리지 않도록 혜택을 주기 위한 목적이다. 이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은 금융당국이 선정한 우수 대부업체 중에서 선별해 지원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업무자동화로 매년 200만 시간 절감

IBK기업은행은 영업점과 본부의 202개 업무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해 매년 200만 시간의 업무시간을 절감하고 있다. 이는 직원 1천명 분의 연간 업무시간에 해당하는 업무량이다. 

기업은행의 업무자동화에서 주목할 점은 은행권 최초로 업무자동화 시간을 KPI로 정하고 영업점과 본부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전수 조사하는 등 처음부터 전사적인 디지털혁신을 염두에 두고 추진됐다는 점이다. 

기업은행은 단순·반복 업무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임직원이 기업분석, 기업평가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서류에서 문자를 인식하는 기술(OCR)을 적용해 육안으로 점검하고 있었던 해외송금 증빙서류 검토시간을 단축하고 정보누락의 위험도 줄이는 등 다양한 자동화기술을 업무에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