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GS25·해태 빨라쪼·SPC삼립 外
[유통 단신] .GS25·해태 빨라쪼·SPC삼립 外
  • 오정희
  • 승인 2024.01.2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븐일레븐, 2024 캐릭터 마케팅 전략 키워드 ‘빵빵이’

편의점 캐릭터 마케팅의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세븐일레븐이 2024 캐릭터 마케팅 전략 키워드로 ‘빵빵이’를 내세웠다.

웹툰 중심의 종합 콘텐츠 기업 ‘더그림 엔터테인먼트’와 IP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2024 캐릭터 마케팅을 이끌 메인 테마로 유튜브 인기 애니메이션 채널 ‘빵빵이의 일상’을 선정했다. 

세븐일레븐이 올 해 캐릭터 마케팅 메인 아이템으로 ‘빵빵이의 일상’을 선정한 주요한 이유는 주인공인 ‘빵빵이’와 ‘옥지’의 유쾌한 일상이 소비의 주축이 되는 젊은 세대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캐릭터 마케팅의 역사는 16년 전부터 시작됐다. 지난 2008년 창립 20주년을 맞아 전세계적 인기 캐릭터 ‘헬로키티’를 전면에 내세운 것을 시작으로 2015년부터는 미키마우스, 어벤져스, 원피스, 도라에몽 등 한정판 애니메이션 굿즈를 잇따라 출시했다. 2017년에 들어서는 디저트, 음료 등 캐릭터 기반 차별화 상품을 본격 개발해 캐릭터 제품의 상품화라는 장을 열며 승승장구했다. 

세븐일레븐은 2022년 ‘포켓몬’, 2023년 ‘산리오캐릭터즈’를 대표 캐릭터로 선정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해냈다. 세븐일레븐이 2022년 잠실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조성한 ‘스마일링 포켓몬 플레이존’에는 약 한 달간 350만명의 방문객이 찾아왔으며, 같은 해 업계 최초로 출시한 ‘짱구’, ‘포켓몬’ 등의 캐릭터 키링은 한 달만에 200만개 이상이 팔려나갔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선보인 산리오캐릭터즈 캐리어는 누적매출 80억원에 달하며 세븐일레븐의 시그니처 상품으로 등극했다.

 

 

“편의점서 명절 9첩 반상을?!”...GS25, 갑진년 첫 명절 도시락 선보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갑진년 설날을 맞아 혼명족(혼자 명절을 보내는 사람)을 위한 ‘새해복많이받으세용 도시락’을 선보인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용 도시락’은 GS25가 3개월 이상의 개발 과정을 거쳐 최종 완성한 상품이다. 명절 대표 메뉴인 소불고기, 잡채, 모둠전, 나물, 명태회 등 무려 9찬 구성의 명절 한상 차림을 편의점 도시락으로 잘 구현해 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GS25의 분석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출시된 GS25의 설날 도시락의 경우 출시 직후 도시락 매출 1위에 단숨에 올라선데 이어, 명절 연휴 기간(‘23년 1월21일~24일 4일)에는 2위 도시락과의 매출 격차를 2.1배 벌리는 등 독보적인 매출 특수를 누린 것으로 확인됐다. 

GS25는 혼명족 등을 중심으로 명절 도시락 수요가 지속 확대되는 추세를 적극 고려해 역대급 구성의 ‘새해복많이받으세용 도시락’을 준비하게 됐다고 상품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GS25는 ‘새해복많이받으세용 도시락’ 출시 기념 및 명절 물가 안정 취지를 담아 도시락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용 도시락’을 구매하면 ‘우리동네GS’ 앱 픽업 서비스 전용 도시락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행사로 기획 됐으며, 쿠폰 규모는 총 18만장, 금액으로는 4억5000만원에 달한다. 또한, GS25는 오는 31일부터 도시락 물량 18만개에 최대 3천원~2천원 도시락 할인 쿠폰을 무작위로 1장씩 동봉해 증정하는 방식으로 물량 소진 시까지 행사를 지속 이어 갈 계획이다.

 

 

11번가, ‘농산물 도매시장’에서 직매입 ‘슈팅배송’으로 다음날 배송한다

11번가가 오픈마켓 최초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전국 각지의 신선한 농산물을 직매입해 익일배송 서비스인 ‘슈팅배송’을 통해 판매한다.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온라인 농산물 도매 플랫폼으로, 도매 판매자와 구매자가 중간 유통 과정 없이 직거래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11번가는 최근 ‘온라인 도매 구매자’로 승인받아, 판매를 시작한다.

11번가가 첫 매입한 농산물은 서울 가락시장 5대 농산물 도매시장법인 중 하나로 꼽히는 ‘동화청과’의 과일이다. 평균 12 브릭스(Brix)의 고당도 ‘청송사과’(3kg, 10~12입), ‘신고배’(3kg, 4~6입), ‘제주한라봉’(3kg, 8~10입), ‘제주천혜향’(3kg, 10~13입), ‘제주레드향’(3kg, 10~13입) 등 5개 품목으로 설 명절 전 과일 구매 수요를 고려했다. 11번가는 ‘30% 할인쿠폰’을 오늘 한정 발급해 매입 농산물을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상품은 11번가 홈 화면 내 ‘슈팅배송’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상품 신선도 유지를 위해 매입한 농산물을 인천에 있는 저온 물류센터에 입고시키고 구매 고객에게 ‘슈팅배송’으로 주문 다음 날 배송한다.

 

 

한국파파존스, ‘제3회 숏츠멘터리 공모전’ 시상

프리미엄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회장 서창우)가 지원사로 참여한 ‘제3회 숏츠멘터리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하고 파파존스 회장상과 상금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사)지속가능월드네트워크가 주관하고 환경부와 서울특별시가 후원, 한국파파존스가 지원한 ‘제3회 숏츠멘터리 공모전’은 ‘왜 친환경은 어려울까?’라는 주제로 개선돼야 할 환경 관련 문제적 시각을 짧은 영상에 담아내는 리얼라이프 보고서 ‘숏츠멘터리’로 만들어 응모하는 방식으로 지난 12월 29일까지 진행됐다. 

한국파파존스는 해당 공모전에 3회 연속 지원사로 참여했으며, 1월 23일 한국파파존스 본사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서창우 한국파파존스 회장은 ‘파파존스 회장상’을 시상하며 수상자에게 상금 100만 원을 수여했다. 본 공모전에서는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CJ웰케어, 일상 활력·장 건강 동시에 챙기는 기능성 유산균 출시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CJ웰케어의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바이오코어(BYOCORE)’가 운동수행능력 기능성 유산균을 함유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최근 유산균 시장은 장 건강 외에 다이어트, 피부 등 소비자 니즈에 맞춘 기능성 제품 출시와 학계의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며 기능성 유산균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CJ웰케어가 새로 선보인 ‘바이오코어 파워업 유산균’은 국내 최초 식약처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은 유산균 TWK10 기반으로 만든 기능성 제품이다. TWK10은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특화된 균주로, 실제 인체적용시험 결과 지구력 증진, 혈중 젖산 및 암모니아 감소로 인한 근 피로도 저감, 악력 증가 등의 효과가 확인됐다. 

‘바이오코어 파워업 유산균’은 TWK10 외에도 판토텐산, 셀렌 등의 기능성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CJ R&D 센터의 맞춤형 배합 설계를 통해 운동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활력 에너지와 항산화 효과까지 챙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캡슐당 식약처 고시 기준 최대 함량인 100억 CFU(제품 1g당 유산균을 측정하는 단위)를 보장하며, 식물성 소형 캡슐로 목 넘김이 편해 남녀노소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CJ웰케어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2월 5일까지 CJ제일제당 공식몰인 CJ더마켓에서 기획전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에 ‘바이오코어 파워업 유산균’을 구매한 고객 전원에게 신제품 1개를 추가로 증정한다.

 

 

스타벅스, ‘도도새’의 꿈과 희망 가득 담은 ‘아트 컬래버레이션’ 선보인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1월 26일부터 ‘도도새 작가’로 알려진 김선우 작가와 협업한 ‘아트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선보인다.

김선우 작가는 실제로 날지 못해 멸종된 도도새를 작품 속에서 풍선이나 다른 수단을 통해 나는 모습으로 그려내며, 꿈과 희망을 잃지 말자는 메시지로 청년 세대에게 많은 공감을 얻고 있는 작가다. 그동안 작가의 작품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꿈을 펼쳐왔던 도도새가 이번에는 스타벅스와의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스타벅스 MD 상품 속에 재현됐다.

이번 ‘아트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작가의 대표적인 작품 ‘Daydream’, ‘In full bloom’, ‘The wishers’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상품 6종(토트백 2종, 텀블러 2종, 머그 1종, 트레블 텍 1종)으로, 곁에 두고 사용하며 언제 어디서든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느낄 수 있도록 라이프 스타일 상품으로 기획했다. 

또한 ‘도도새 엠브로이더리 미니 토트백’, ‘SS 도도새 코나 텀블러 237ml’, ‘SS 도도새 밸류 텀블러 473ml, ‘도도새 머그 355ml’는 코어 그린 색상 등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디자인 요소와 함께 도도새를 표현해 스타벅스가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다. 이번 ‘아트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오는 26일부터 500여 개의 스타벅스 매장에서 선보이며 판매 매장 정보는 스타벅스 앱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해태 빨라쪼, 향긋한 시나몬 품은 커피젤라또 출시

해태제과의 로마 정통 프리미엄 젤라또 ‘빨라쪼 델 프레도’는 시나몬과 커피를 한번에 즐기는 ‘시나몬커피 젤라또’와 시나몬 디저트 2종을 출시한다.

진한 커피를 품은 쫀득한 젤라또를 시나몬의 향긋한 맛과 향으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빨라쪼가 선보이는 첫번째 커피젤라또라 한결 높은 품격을 더했다. 일반적으로 한가지 종류만 사용하는 커피원두를 남미산(브라질, 콜롬비아, 페루) 프리미엄 원두 3종으로 늘렸다. 빨라쪼 특유의 블렌딩 기술로 추출한 원액 그대로 넣은 덕분에 깊고 진한 커피향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시나몬커피젤라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저트 2종도 선보인다. 시나몬 슈거를 입힌 ‘미니 츄러스’와 에스프레소에 담은 젤라또와 함께 먹는 ‘아포가토’다. 시나몬커피젤라또에 미니츄러스를 찍어 먹으면 바삭하고 쫀득한 찰떡궁합 식감을 맛볼 수 있다. 이탈리아 고품격 라바짜 에스프레소에 시나몬커피 젤라또를 올린 아포가토는 차갑고 달콤한 젤라또와 뜨겁고 쌉쌀한 커피를 함께 즐길 수 있다.

 

 

SPC삼립, 호빵℃ 캠페인 성료…에너지 소외계층에 1억원 기부

SPC삼립이 ‘호빵℃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에너지 소외계층에 1억원을 기부했다.

SPC삼립은 지난해 11월 말부터 국내 최대 공익 플랫폼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소비자 참여 건수에 따라 해피빈 모금함에 기부금이 적립되는 ‘호빵℃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총 7만 2천명이 참여했다.

SPC삼립은 조성된 기부금 1억원을 총 5개 사회복지기관에 전달했으며, 기부금은 다문화·한부모 가정, 어르신, 장애인 등 에너지 소외계층의 난방비·방한용품 지원, 주거환경 개선, 연탄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