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금융그룹·IBK기업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금융그룹·IBK기업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4.02.0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그룹, ‘설날맞이 사랑의 떡 나눔 봉사활동’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민족 대명절 설날을 맞아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지원코자 ‘설날맞이 사랑의 떡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날 봉사활동에는 그룹 임직원 및 가족 100여명이 참석해 소외된 이웃들에게 온기를 전하는 뜻 깊고 진정성 있는 시간을 가졌다.

봉사활동 참여자들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이 풍성한 설날 명절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우리나라 전통 떡인 ‘바람떡’과 ‘꽃산병’으로 구성된 떡 세트를 만들었다. 정성껏 만든 떡 세트는 사골곰탕, 떡국떡, 조미김, 즉석 반찬, 사과 등 명절 먹거리와 함께 행복상자에 담겼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날 정성을 담아 만든 전통 떡 세트 300개와 행복상자 100개를 구로동에 위치한 시립구로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지역 독거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그룹의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에 부합하는 ESG활동의 시간으로, 하나금융그룹은 2007년부터 ‘하나사랑봉사단’이라는 이름으로 그룹 차원의 지속적이며 조직적인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하나사랑봉사단’은 자발적인 임직원 봉사활동 조직으로 매월 임직원 및 가족 또는 동료 단위로 모여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임기 2년차 ‘전국 영업점장 회의’ 개최

IBK기업은행은 지난 2일 김성태 은행장 임기 2년차 ‘전국 영업점장 회의’를 충주연수원에서 개최하고 2024년 주요 전략방향과 추진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새로 출범한 ‘IBK벤처투자’를 비롯한 그룹사 사장단과 국내외 영업점장 등 약 900여명이 모두 모여 진행됐다.

김성태 은행장은 지난 한 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금융권 최초로 중기대출 잔액 230조원을 달성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에 앞장서 정책금융기관으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원가 상승으로 자금조달과 금융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책을 전방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민생금융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정책금융을 지렛대로 대한민국 성장 동력의 마중물 역할을 확충해 나가는 것이 IBK기업은행의 역할”이라고 당부했다.

김성태 은행장은 올해 경영슬로건을 ‘가능성에 도전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IBK’로 정하고 고객가치 제고를 향한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고객신뢰 기반 견실한 성장, ▲담대한 도전, ▲전사적 혁신을 3대 전략방향으로 제시했다.

 

 

업비트 NFT, 새해맞이 럭키 드로우 NFT 이벤트 진행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갑진년 새해를 맞아 업비트 NFT에서 ‘새해맞이 럭키 드로우 NFT’ 이벤트를 진행한다.

업비트 NFT는 대체불가능토큰(NFT)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검증된 NFT만 거래되는 큐레이티드 마켓으로서 업비트 웹과 앱(안드로이드)에서 서비스 중이다.

이벤트 경품은 ▲맥북 에어 15인치(1명) ▲아이폰 15 프로 128GB(2명) ▲에어팟 맥스(3명) 등이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카카오톡에서 ‘업비트 NFT’ 채널을 카카오톡 채널 친구로 추가해 기프트코드를 받아야 한다.

업비트 NFT에서 기프트코드를 입력하면, 1~5개의 ‘럭키 드로우 응모권 NFT’(이하 응모권 NFT)를 얻을 수 있다. 응모권 NFT를 많이 보유할수록 당첨 확률이 올라간다.

오는 13~15일 업비트 NFT에 접속, 응모권 NFT를 얻을 수도 있다. 로그인 후 이벤트 드롭스에서 ‘무료 선물 받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권 NFT 또는 스타벅스 기프티콘이 무작위로 지급된다. 선물은 총 1만개로, 1인당 하루에 한 번씩 참여 가능하다.

 

 

DB손해보험, 티벌컨과 자원 선순환 문화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DB손해보험은 지난 31일 DB금융센터에서 티벌컨과 함께 고가 자동차부품 복원 및 자원 善순환 문화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티벌컨은 플랫폼서비스 기반 자동차 휠, 헤드램프 복원 전문업체로 2016년 설립 이래 5만여건 이상의 휠, 헤드램프 복원실적을 통해 그 품질을 인증 받아왔다. 2개의 직영센터와 30개 협력사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최첨단 장비와 복원전문 인력을 보유했으며, 자동차부품의 자원순환 이용을 적극 실천하는 기업이다.

이번 업무 협약은 DB손해보험과 티벌컨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해 불필요한 부품교체 수리 제어와 자동차보험 시장의 올바른 복원수리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진행됐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고가 자동차부품의 고품질 복원수리 ▲표준화 복원비용 공동연구 ▲복원기술 정보 및 교육지원 ▲자동차수리 시 자원 善순환 등 자동차보험 수리시장의 구조적 개선을 위해 긴밀한 협업 등을 이어 나갈 예정이고, 향후에도 DB손해보험이 추구하는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추진, 온실가스 감축 등의 ESG 경영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 자원 절약과 재활용 촉진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서비스 오픈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대출 고객에게 172억 원 규모의 이자를 환급하는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서비스를 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금번 이자 환급을 통해,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4만 여 명에게 이자 환급액으로 총 172억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자 환급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입금 예정일에 맞춰 개인사업자 대출에 연결된 이자 납부 계좌로 입금된다. 

지난해 12월 20일 기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및 보증서대출을 보유한 고객이 환급 대상이다. 대출금리 연 4%를 초과하는 1년 치 이자 납부액의 90%를 지급하며, 차주당 대출금 한도는 2억원, 최대 환급 한도는 300만 원이다. 

5일부터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사장님 이자 환급 조회’ 페이지에서 대상자 여부와 환급 예정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이 1년이 지난 고객에게는 전체 환급금을 2월 7일 지급하며, 대출 기간이 아직 1년이 되지 않은 고객은 올해 1년이 되는 시점까지 매월 이자 환급금을 지급한다. 매월 1일부터는 ‘즉시 받기’ 기능을 통해 자동 입금 예정일 전 미리 실시간 환급받는 것도 가능하다. 

만약, 이자 환급을 위해 신청 절차가 필요하다며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추가 대출을 요구하는 경우 보이스피싱이므로 주의해야한다. 

 

우리은행, 혁신성장 협업체계 구축해 중소벤처기업 지원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우리벤처파트너스(사장 김창규) 와 함께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을 위한 협업체계 구축’ 4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은행은 기술보증기금에 25억원을 특별 출연해 보증 한도 1,100억원을 제공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기술보증기금이 추천한 중소벤처기업에게 융자를 지원한다. 또한, 해외 진출 기업에게 환율 및 외환수수료 감면 등 우대혜택을 제공하고, 우리금융그룹 자회사인 우리벤처파트너스는 기업공개 컨설팅과 투자 매칭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4개 협약기관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돕고자 투자, 융자, 해외진출을 복합지원하는 협약으로 정책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우리은행은 실효성 있는 기업금융으로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꾸준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자금시장부문, 설맞이 사랑의 선물 나눔행사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5일 자금시장부문 서준호 부행장(兼 금융지주 에셋전략부문) 및 임직원들이 서울 서대문구 천연동 주민센터 및 홀몸 어르신 가구를 방문하여 설맞이 사랑의 선물 나눔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자금시장부문 임직원들은 매년 홀몸 어르신 가구 대상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우리축산물 가공식품」 100상자를 전달했다.

서준호 부행장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내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2024년에도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사회공헌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