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플라스틱 대체 빨대 사용하는 카페에 구입지 지원한다 
서울시, 플라스틱 대체 빨대 사용하는 카페에 구입지 지원한다 
  • 차미경
  • 승인 2024.03.0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협동조합과 협약…4월부터 개당 약 3월 지원

국내에서 연간 20억 개 이상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를 줄이기 위해 서울시가 공공기관 최초, 플라스틱 빨대 대체품 시장을 활성화하고 소규모 카페의 자원순환 동참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에 나선다.

서울시는 오는 4월부터 소규모 카페가 ‘플라스틱 대체 빨대’를 구입하는 경우, 기존 플라스틱 빨대 구입비와의 차액(개당 약 3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원활한 대체 빨대 공급을 위해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는 ‘플라스틱 대체 빨대’가 플라스틱 빨대에 비해 단가가 높다 보니 그동안 소규모 카페의 경우 구입에 부담을 느끼고, 대체 빨대 판매업체는 판로 개척에 곤란을 겪는 등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 차액 지원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서울시는 4월부터 협동조합 온라인 판매처(판매처 3월 초 오픈)를 통해 매장별 총 1만 개까지 플라스틱 대체 빨대 구매를 지원한다. 소상공인은 온라인 판매처에서 차액(개당 약 3원)이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협동조합은 본격적인 판매에 앞서 소상공인 매장에 대체 빨대 사용 기회를 제공, 대체품 전환에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오는 3월 11일부터 대체 빨대 무료 나눔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플라스틱 대체 빨대’ 구입비 차액 지원을 통해 8천만 개의 대체 빨대 사용을 유도해 플라스틱 약 80톤 감축(플라스틱 빨대 1개 약 1g 가정), 서울시의 탈플라스틱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