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4.03.0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위해 1천억 원 규모의 협약보증 지원

KB국민은행이 높은 성장잠재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돕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1천억 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단독 지원한다.

‘라이콘(LICORN, 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나타내는 브랜드로 ‘라이프스타일과 로컬에서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니콘 기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업가형 소상공인’은 의식주 등 생활문화 분야에서 제조 기반, 서비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상공인으로, 삼진어묵, 제주맥주, 테라로사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협약으로 KB국민은행은 ‘라이콘(LICORN)’이 지역 상권을 견인하는 거점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67억 원을 특별출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1천억 원 규모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협약보증’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소상공인 복합융자사업 등에 선정된 기업가형 소상공인 인증기업이다.

‘기업가형 소상공인 협약보증’은 오는 11일 시행 예정으로, 보증한도는 기업당 최대 2억원 이내(예비 소상공인은 1억원 이내)이다. 해당 협약보증 신청 기업은 2%p의 대출 우대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 자선단체에 NH포인트 기부금 전달

NH농협은행은 20,373명의 NH멤버스 고객들이 기부한 NH포인트 기부금 83,570,403원을 자선단체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NH멤버스 앱의 기부 메뉴에서 고객들은 기부처를 선택해 NH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으며, 이번 기부금은 6곳의 자선단체(초록우산어린이재단,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도농상생국민운동본부,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에 전달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정재호 디지털전략사업부문 부행장은 “기부에 참여해주신 모든 고객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NH멤버스 기부 서비스를 강화해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일등 민족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글로벌파이낸스 선정 「지속가능금융 최우수 은행상」 수상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금융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로부터 ‘지속가능금융 최우수 은행상’을 수상했다.

기업은행은 이번 수상으로 글로벌, 아시아, 대한민국 전 부문을 금융권 최초로 석권하며 탁월한 ESG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지속가능금융 최우수 은행상’ 세부 수상 분야는 ▲ESG 관련 대출 글로벌 최우수 은행, ▲ESG 관련 대출 아시아 최우수 은행, ▲사회적 채권 아시아 최우수 은행, ▲지속가능금융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 등으로 과거 해외은행(DBS, Caixa 등)이 독식했던 사회적 채권과 ESG 관련 대출 분야를 모두 수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기업은행은 ▲아시아‧태평양 최대 규모의 양성평등 채권 발행, ▲금융권 최초 RE100펀드 주선, ▲ESG경영 성공지원 대출 등 혁신적 상품 출시, ▲중소기업 대상 ESG 경영지원 무료 맞춤형 컨설팅,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 편입 등 ESG 이니셔티브에 적극 앞장선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수상하게 됐다.

 

 

‘그린포스 당구팀’과 함께하는 NH농협은행 고객 초청 당구대회 개최

NH농협은행은 오는 3월 18일 제주시 소재 제주당구클럽에서 고객과 함께하는 당구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NH농협은행의 ‘고객과 함께하는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올해는 특히 그린포스 당구팀을 초청해 당구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회는 제주 관내 농협은행 고객 중 40여명의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우승자를 가릴 예정이다.

또한 이 대회는 PBA월드챔피언인 조재호 프로, 23-24시즌 랭킹 1위 김민아 프로 등 그린포스 당구팀 전원이 참석해 원포인트 레슨, 묘기당구 시현, 팬사인회, 경품추첨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로 고객들의 재미를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2024년을 고객과 함께하는 재능기부의 원년으로 삼고, 직접 운영하는 프로당구, 테니스, 소프트테니스, 남자골프 등의 다양한 종목을 활용한 재능기부 활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한국평가정보(KCS), 50억 투자 유치

전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사(CB, Credit Bureau) 한국평가정보(KCS)는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한국신용데이터(KCD) 등 3개 사로부터 총 5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DGB대구은행과 IBK기업은행은 신규투자자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KCS의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200억원을 넘어섰다. 

KCS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노트’를 통해, 사업자가 홈택스 인증만 하면 3분 내 신용평가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신용평가등급확인서 3분 발급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기존에는 개인사업자가 신용평가등급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며칠씩이나 기다려야 했다. 크레딧노트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정책 자금을 신청하기 이전에 사전 진단 서비스를 통해 보증서 및 정책 자금을 신청할 자격이 되는지, 신청할 경우 받을 수 있는지 성공 가능성을 미리 알아보는 기능도 제공한다. 크레딧노트에 가입한 개입사업자들은 KCS가 업무 협약을 맺은 에이스 손해보험에서 제공하는 사장님 전용 상해 보험을 신청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KCS는 신용평가등급확인서 서비스에서는 나라장터 및 공공기관 제출용 외에도 아파트 입찰용, 양수도 시 매출 확인용 등의 민간 영역 보고서 분야로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어 KCD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데이터 결합을 통한 사업장 성적 심화 분석 개발 및 대출 관련 특화 지수를 출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개인사업자 대상 사전 진단 서비스의 확대를 위해 외부 기관과의 협업도 적극 확대하고 있다.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단 등 보다 다양한 기관과의 사전 진단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2024 대전하나시티즌 홈경기’ 예매 서비스 오픈

하나은행은 은행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를 통해 K1리그1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의 2024 정규리그 홈경기 예매 서비스를 3월 7일 13시부터 순차적으로 오픈한다고 밝혔다.

‘2024 대전하나시티즌 홈경기’ 예매는 ‘하나원큐’ 앱 로그인 후 ‘스포츠/문화’ 카테고리의 티켓예매 메뉴에서 ▲시즌권구매자(3/7, 13시 티켓예매 오픈) ▲일반예매자(3/8, 13시 티켓예매 오픈)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하나은행 계좌 없이도 간편하게 일반회원 가입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대전하나시티즌과 강원FC와의 3월 16일 홈 개막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홈 개막전 관람객을 대상으로 ▲최신형 게이밍 노트북 ▲스타일러 ▲아이패드 등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며, 만14세 이상의 하나원큐 회원이라면 누구나 하나원큐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또한, 홈 개막전 현장에서는 ▲포토존 이벤트 ▲페이스페인팅 부스 ▲푸드트럭 등 축구 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부스도 함께 운영된다.

이 밖에도 하나은행은 지난 2월 26일 ‘집에서부터 축구장까지 혜택이 함께하는 단 하나의 카드’를 표방하는 국내 유일의 K리그 팬카드인 ‘K리그 축덕카드 시즌2’의 출시를 기념해 오는 7월 31일까지 ‘K리그 축덕카드’로 입장권 구매시 ▲신용카드 장당 5천원 ▲체크카드 장당 3천원 ▲대전하나시티즌 MD샵 5% 등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DB손해보험, ‘1사1교 금융교육’ 우수 금융회사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DB손해보험은 지난달 27일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23년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우수 금융회사부문과 우수 금융회사직원부문 모두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해 2015년부터 금융회사가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학생들에게 실용적인 금융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2023년말 현재 8,600여개 학교가 금융회사와 결연을 맺고 금융교육을 실시 중이다.

DB손해보험은 2023년 총 234회, 8천여명의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금융교실’, ‘금융뮤지컬’ 등 체계적인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다문화가정, 취약계층 어린이 등 금융교육에서 소외될 수 있는 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 총 118회에 걸쳐 ‘함께 성장하는 금융교실’을 운영해 학생들이 금융범죄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그룹’이라는 비전 아래 경영진들이 관심을 갖고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옐로카펫 설치’, ‘청각장애인학교 후원 활동’ 등 학생들을 위한 여러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2024년에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금융교육’과 ‘취약계층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학생들이 올바른 금융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보다 많은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