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그룹, OCI 통합 둘러싼 오너가 법정 공방.."주주들께 송구"
한미그룹, OCI 통합 둘러싼 오너가 법정 공방.."주주들께 송구"
  • 오정희
  • 승인 2024.03.0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그룹 오너가의 OCI그룹 통합을 둘러싼 법정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일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2차 심문에서는 통합을 추진 중인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 측 변호인단과 통합 반대 측인 임종윤·임종훈 한미약품 사장 측 변호인단의 공방이 이어졌다. 이번 심문은 지난 1월 17일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사장이 낸 가처분 사건의 심문으로, 가처분 인용 여부는 오는 28일 한미사이언스의 정기 주총 이전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미그룹은 “OCI그룹과의 통합은 한미의 정체성과 로열티를 지키면서, 한미의 미래가치를 높여 주주 전체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결단이었다”며 3자 배정 유상증자의 정당성과 양 그룹간 통합 이후의 구체적 시너지, 상속세 재원 마련 등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한미그룹 측은 상대측 변호인은 심문 과정에서 ‘대안 제시’에 대한 재판부 요청에 대해 “오랜 기간 경영권에서 배제돼 있던 상황이라 대안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며, 정작 대안 제시도 없이 신주 발행부터 막자고 소송을 제기한 것은 무책임한 태도가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송 회장이 임씨 형제를 불러 통합 결정에 대해 설명할 정도로 형제를 배제하지 않았다는 해명도 덧붙였다.

반면 임 사장 측은 "한미와 OCI가 추진하는 합병이 이뤄진다면, 기존 지주회사였던 한미사이언스(지주회사)는 OCI그룹의 중간 지주회사로 그 위상이 추락하게 된다"며 "주식시장에 상장된 중간 지주회사들의 기업가치는 평균 PBR 1배 미만으로, 한미사이언스에 적용하게 되면 주가가 반토막이 날 우려가 높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한미와 OCI의 통합 계약이 일반 주주를 배제한 의사 결정이었다고 지적하며 "한미는 계열 상장사들의 시가총액만 7조원이 넘는 기업인데, 비전문가 기업에 경영권이 넘어가는 게 이사회 4명의 결의만으로 통과됐다"고 역설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한미를 지켜야 한다는 큰 목표 아래 진행된 이번 통합 과정에서 주주들께 불편한 상황을 만들어드려 송구할 따름”이라며 “반드시 한미의 미래가치를 높이고 모든 주주 분들에게 이익이 되는 회사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그룹은 한미사이언스와 소재·에너지 전문 OCI그룹은 지난 1월12일 각사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취득 등으로 그룹 통합 계약을 체결하면서 오너간의 갈등이 일어났다.

OCI홀딩스가 한미사이언스 지분 27%를 7703억원에 취득하고, 임주현 사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