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스타트업얼라이언스·알스퀘어·아산나눔재단 外
[스타트업 소식] 스타트업얼라이언스·알스퀘어·아산나눔재단 外
  • 정단비
  • 승인 2024.03.1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치고 MAU 100만 돌파, 누적 120억 투자 유치

데이터노우즈는 리치고가 월간 활성 이용자(MAU) 1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데이터노우즈는 최근 하이투자파트너스로부터 브릿지 투자를 유치해 누적 투자금액 120억을 넘었다.

리치고는 네이버 부동산과 호갱노노와 함께 부동산 플랫폼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특히 부동산 미래 전망과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No.1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리치고 관계자는 “매월 100만명의 방문자들이 70만개 단지의 매물 최저가를 실시간 알림받고 있으며, 유료 상품으로 부동산 투자 체크리스트와 경매 분석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개소 10주년 기념 설문조사 결과 발표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개소 10주년 기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고자 진행됐다. 스타트업, 투자사, 정부와 지자체, 기자, 교수, 보좌진 등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33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필요한 것으로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글로벌화’라는 응답이 158명(48%)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많았던 답변은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간 연결’로, 155명(47%)이 응답했다. 이어 ‘생태계 현황을 알 수 있는 콘텐츠 및 정보 제공’은 148명(44.8%), ‘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 및 규제 연구’는 141명(42.7%)이 답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묻는 문항에는 198명(60%)이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막는 규제 및 정책’을 꼽았다. 두 번째로 많은 응답은 ‘정부 주도 지원 사업 및 정책’으로, 147명(44.5%)이 답변했다. 뒤이어 ‘기업가정신의 부재’ 111명(33.6%), ‘스타트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58명(17.6%) 순이었다.

지난 10년간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인상깊었던 사건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타다 사태’였다. 이외에는 ‘쿠팡 나스닥 상장’, ‘유니콘 등장’, ‘우아한형제들 인수’와 같은 답변이 나왔다.

 

 

 

‘인테리어 사업 개시’ 알스퀘어베트남, 현지 상업용 부동산 원스톱 서비스 구현

알스퀘어의 베트남 법인 알스퀘어베트남이 베트남 상업용 부동산 인테리어 사업에 본격 나선다.

알스퀘어에 따르면 알스퀘어베트남은 법인 설립과 이전 컨설팅,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사무실·공장·창고를 연결해왔다. 이번 상업용 부동산 인테리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법인 설립부터, 사무실 임차, 인테리어까지 알스퀘어베트남을 통해 진행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했다.
 
인테리어 서비스는 사무실뿐 아니라, 상가, 호텔, 아파트(사택)을 포괄한다.

알스퀘어베트남은 올해 2월 중국 법무법인 항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항신은 베트남에 진출한 18년 경력을 가진 중국 법무·회계 서비스 업체로, 중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와 법인 설립을 지원하고 있다. 알스퀘어와 항신은 공장·사무실 임대, 자산관리, 인테리어 등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뿐만 아니라 베트남 투자·법무·세무 컨설팅 및 부동산 정보 교류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알스퀘어베트남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보다 60% 넘게 증가했다. 지난해 베트남 경제성장률이 4.9%(예상치)로 전년(8.02%)과 비교해 둔화됐지만 알스퀘어 매출은 성장세가 이어졌다. 알스퀘어베트남은 호찌민·하노이·다낭 등 베트남 주요지역에서 공장∙공단과 오피스, 물류센터 임대차 중개 자문과 부동산 컨설팅 사업을 하고 있다. 베트남 전역의 주요 업무지역을 전수조사해 확보한 업무∙상업용 빌딩 데이터 약 5만개가 실적 성장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아산나눔재단, ‘아산 티처프러너’ 6기 참여 교사 모집

아산나눔재단이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인 ‘아산 티처프러너(Asan Teacher-Preneur)’ 6기에 참여할 전국의 중고등학교 교사 30명을 모집한다.

‘아산 티처프러너’는 아산나눔재단이 중고교 교사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교사를 뜻하는 ‘티처(teacher)’와 ‘앙트프러너(entrepreneur)’의 합성어인 ‘아산 티처프러너’에는 아산(峨山)의 기업가정신을 추구하는 교사를 양성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번 ‘아산 티처프러너’ 프로그램은 5월 입학식부터 12월 수료식까지 약 7개월 동안 하계 및 추계 워크숍을 포함한 13회의 정기교육, 해외 탐방 지원 등을 진행하며 참여 교사들이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먼저, 정기교육은 기업가정신의 기초 개념을 학습하는 ▲기업가정신 이론과 마인드셋, 창업에 관한 체계적 이론을 배우고 실습해보는 ▲창업 이론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기업가정신 커리큘럼 디자인, 퍼실리테이션과 최신 에듀테크 방법론에 대해 배우는 ▲팀 프로젝트 워크숍, 기업가정신 교육과 관련된 해외 기관 탐방을 준비하는 ▲글로벌 스터디 등 총 5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올해는 교육 과정에 경영학과 및 교육공학과 전문 교수진의 신규 강의와 멘토링 세션까지 새롭게 추가해, 기업가정신 교육 커리큘럼의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아산 티처프러너 참여 교사들은 하계 및 추계 워크숍를 떠나 팀 프로젝트의 집중도를 높이고, 12월 커리큘럼 공유회에서 직접 개발한 커리큘럼을 팀별로 발표한다. 프로그램 수료생에게는 해외 혁신 교육 기관을 탐방하며 기업가정신 교육 선진 사례를 체험해보는 ‘글로벌 스터디’ 참가 기회도 주어진다. 프로그램 수료 이후에는 동문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정신 교육 및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에 필요한 비용 전액은 아산나눔재단이 지원한다.

아산 티처프러너 6기에는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진 전국의 현직 중고등학교 교사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4월 16일까지 ‘아산 기업가정신 스쿨’ 홈페이지에서 모집을 진행하며, 서류 및 면접 심사 후 5월 초에 최종 합격자 총 30명을 발표한다.

 

 

KT&G, ‘2024 상상 마케팅스쿨 17기’ 참가자 모집

KT&G가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전 마케팅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2024 상상 마케팅스쿨 17기’를 오는 4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상상 마케팅스쿨’은 2010년에 시작된 대학생 마케팅 교육 및 실전 체험 프로그램으로, 대학생들의 마케팅 역량 제고를 목표로 운영된다. 현재까지 전국 20,000명 이상의 대학생이 상상 마케팅스쿨을 수료했다.

이번 과정은 상상유니브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마케팅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휴학생 포함)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지원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참가자들은 오는 4월 29일부터 6월 28일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2024 상상 마케팅스쿨 17기’는 ‘Challenger(챌린저)’, ‘Changer(체인저)’, ‘Hackerthon(해커톤)’ 세 단계로 구분돼 진행된다. ‘Challenger’ 단계는 기초과정으로 전문가 강의와 과제 수행이 진행된다. 이후 평가 결과에 따라 상위 10%인 80명(16개 팀)이 두 번째 ‘Changer’ 과정을 수료하게 된다. 최종 16개 팀은 마지막 단계인 ‘Hackerthon’에 참여해 경쟁 PT를 진행하고, 우수팀에게는 상금이 수여된다. 총 상금 규모는 1,800만원이다.

한편, ‘상상유니브’는 지난 2010년부터 KT&G가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해 온 대학생 종합커뮤니티로, 현재까지 누적 참여자 수는 100만 명이 넘는다. 상상유니브는 전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상 마케팅스쿨’, ‘상상 블루파빌리온’, ‘상상 빌리지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채널톡, 화상 서비스 ‘미트’ 출시…채팅 상담 시 클릭 한번으로 영상 통화 가능

(주)채널코퍼레이션이 올인원 AI 메신저 ‘채널톡’에 음성 및 영상 통화 서비스 ‘미트’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채널톡은 기존의 채팅, 이메일, AI 인터넷 전화에 이어 화상 통화 기능까지 갖춘 고객관계관리 솔루션으로 완성도를 한층 높이게 됐다.

미트는 상담 채팅창 내 버튼 클릭 시 음성 및 영상 통화 상담으로 전환시켜 상담사와 고객에게 끊김 없는(seamless) 상담 환경을 구현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영상 통화에는 화면 공유 기능도 탑재돼 제품 불량, 파손 등과 같은 문제 파악과 함께 대처 방안도 즉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 대면 상담에 준하는 고객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외에도 팀원 간 그룹 통화, 화상 회의 등 내부 의사소통에도 활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채널톡 기존 유료 이용 고객은 비즈니스 인증 및 전화번호 발급 등의 절차 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채널코퍼레이션은 채널톡의 고객사들이 채팅 상담 과정에서 채팅창 이탈 또는 종료 없이 음성 및 영상 통화로 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싶어 하는 점을 착안, 총 3개월간의 개발 및 시범 기간을 거쳐 한국, 일본, 미국 등 전 세계에 미트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