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 확대 운영… 4일부터 선착순 접수
서울시, 올해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 확대 운영… 4일부터 선착순 접수
  • 안지연
  • 승인 2024.04.0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리불안‧공격성 등 행동교정, 산책훈련 등 현대인의 반려생활 맞춘 교육 제공

서울시가 반려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정보를 제공하고,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으로 인한 이웃 간 갈등, 유기동물 발생 등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 교육을 확대한다.

서울시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성숙한 돌봄 문화 조성을 위해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를 운영을 앞두고 4월 4일부터 선착순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반려동물 시민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은 <반려동물 행동교정 교육>, <강아지 사회화·예절 교육>, <반려견 산책훈련>, <반려동물 체험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교육 장소는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마포·구로·동대문센터)에서 운영된다.

과도한 짖음, 공격성, 분리불안 등의 고민이 있다면 <반려동물 행동교정 교육>을 통해 개별 문제점을 분석해 교정하고 대체 행동을 배울 수 있다.

<강아지 사회화·예절 교육>은 1년 미만생 강아지의 월령에 따른 기초 필수교육으로, 개체 특성에 맞춰 사람·동물·환경에 대해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반려견 산책훈련>을 통해서는 올바르고 편안한 산책방법과 야외 공공장소에서의 산책 시 예절을 배우고, 반려견의 건강과 정서 관리를 위한 산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반려동물 체험교육>은 반려동물과 교감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시간으로 독피트니스, 영양간식 만들기, 아로마 마사지 과정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평소 반려동물에 대한 기초정보가 궁금하거나 앞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려는 예비 반려인이라면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반려동물 입양교육> 및 <반려동물 돌봄교육>을 상시 온라인으로 수강해 배울 수 있다. 특히 서울 동물복지지원센터에서 유기동물 입양을 희망하는 시민은 필수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 홈페이지에서 4일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교육과정별로 모집인원이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며, 모든 교육은 무료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