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공중강습부대?…또 '낙하산' 훈련중
청와대는 공중강습부대?…또 '낙하산' 훈련중
  • 강정원 기자
  • 승인 2014.03.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행 전 대변인…두달 반만에 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임명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55)이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에 취임하자 야당과 여성단체 등에서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낙하산 인사'란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지난 달 말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으로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야심 차게 추진했던 '낙하산 인사 방지 방안'이 청와대 벽에 부딪혔다는 지적이다.

김행 신임 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청와대 대변인 자리에서 물러난 지 두 달 만에 2017년까지 3년 임기인 자리에 공직 복귀하게 된 것.

지난 달 28일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공모 절차를 거쳐 김행 전 대변인이 제6대 원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전날 여성가족부는 지난 1월 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 초빙공고에 김 전 대변인을 포함한 6명이 지원했고, 임원추천위원회가 주관하는 서류와 면접 등을 거쳐 김 전 대변인이 신임 원장에 내정됐다고 밝힌 바 있다.

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양성평등에 대한 공무원 교육과 전문 인력 양성을 담당하기 위해 여성부 산하에 2003년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이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에 취임하면서 '낙하산 인사'란 비판이 일고 있다. ⓒ뉴시스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성명서를 내고 "여성가족부 (조윤선)장관은 김 원장 임명을 철회하라"며 "박근혜 대통령 역시 청와대발 낙하산 인사를 즉각 중단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말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도 같은 날 "김행 원장은 여성 관련 활동이나 여성정책과 성 평등, 성인지 교육 등과 관련해 전문성을 갖췄다고 보기 어렵다"며 "청와대 대변인에서 돌연 사퇴한 지 두 달 밖에 안 된 시점이라 이번 임명이 '회전문 인사'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야당 한 인사는 "공공기관 내부 사람이 아니더라도 도덕성과 전문성, 혁신성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임명되면 낙하산 인사로 보기 어렵다"며 "문제는 박근혜 정부처럼 자격이나 자질이 안 되는 사람이 권력자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공공기관의 중요 자리에 임명되니까 낙하산 인사라고 부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행 신임 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박근혜 대통령 취임 초 윤창중 전 대변인과 함께 청와대 첫 대변인으로 임명됐다가 지난해 12월 31일 '재충전의 시간을 갖겠다'며 자진사퇴한 바 있다.

한편, 최근 '공공기관 투명 경영만이 방만 경영을 막는 방법'이라는 기획재정부의 보고에도, 한국자원광물공사(홍표근 씨), 한국동서발전(강요식 씨) 두 공기업 상임감사위원에 전문성이 없는 친박계 정치인이 임명됐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지난 달 27일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을 확정했으나 박 대통령이 발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 낙하산 근절방안은 사라졌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청와대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낙하산 근절방안을 포함시키면 지난 1년 동안 임명한 공공기관 인사들을 낙하산으로 자인하는 꼴이라고 판단한 것 아니겠냐"면서 "청와대가 의도적으로 낙하산 근절 방안을 배제한 이상 기재부도 앞으로 적극적으로 나서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