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칼날, 또다시 롯데ㆍ농협카드社 향해…
금감원 칼날, 또다시 롯데ㆍ농협카드社 향해…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03.0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고객정보 유출사고 직후 카드 3사(KB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에 대해 실시된 특별검사에서 별다른 징계 근거를 찾지 못하자 재검사라는 초강수를 단행했다.

갑오년 새해 첫 달부터 우리 국민들은 ‘개인정보 대량유출 사건’이라는 핵폭탄을 맞아야 했다. 국민 절반 가량의 신상정보가 외부로 새나갔다. 그런데 정보유출의 근원지인 카드사는 정작 그 사실을 7개월 간 인지하지 못했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 1월, 3개의 카드사에 대한 현장 특별검사를 진행했다.

△고객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고객정보 암호화 및 변환 △고객정보 접근 및 이용 통제 △외주업체 통제 등 고객정보보호 관리실태 전반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졌다.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태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만큼 감사 결과에 따라 금융당국 책임자에 대한 중징계가 내려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측됐다.

그런데 금감원은 2월중 마무리하기로 한 농협ㆍ롯데카드에 대한 특검을 이달 4일부터 다시 진행하고 있다.

지난번 검사 진행 과정에서 KB국민카드 임직원의 문책사유는 확보했지만, 농협카드와 롯데카드의 경우 명확한 근거를 찾아내지 못했다.

지난 1월 고객정보 유출사고를 수습하면서 관련 고위 임원에 대한 제재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공언해 온 금감원으로서는 난감한 처지에 놓인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 대한 개별 임원에 대한 책임소재가 아직 명확하지 않고, 자회사나 외주업체 등 여러 문제가 얽혀있어 다시 검사에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달 중으로 예정됐던 개별 임직원에 대한 징계는 4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KB국민ㆍNH농협ㆍ롯데카드 등 3개 기관에 대해 3개월 일부 업무정지와 60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결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