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박 찬 과천…‘국가벤처거점’으로 탈바꿈?
쪽박 찬 과천…‘국가벤처거점’으로 탈바꿈?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03.2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등 벤처기업 육성 핵심부처와 지원기관을 과천시로 이전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최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전국의 중소기업 수는 총 323만개로 이중 48%인 155만개 업체가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에 몰려있다. 중소기업체 종사자도 전국 1,263만 명중 51%인 646만 명이 수도권에서 일하고 있다.

이처럼 벤처기업과 창업기업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몰려있지만, 이를 담당하는 행정부처인 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은 대전시에, 자금 지원을 총괄하는 중소기업진흥공단 본부는 서울시에 각각 분산돼 있다.

한 지역 정치 관계자는 당정과 협의해 이들 3대 벤처 핵심기관을 과천시로 이전하는 내용을 ‘과천지원특별법’에 명문화시켜, 박근혜 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계획’의 주요 과제인 ‘제2 벤처 붐’을 주도하는 중추도시 역할을 담당토록 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중앙회’와 대전시 소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산시 소재 ‘기술보증기금’ 등 중소기업 유관기관도 순차적으로 과천시로 이전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미니 도시 과천시를 중소벤처기업 창업과 육성, 지원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벤처기업 메카’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벤처기업이 밀집해 있는 서울 강남지역과 인접한 과천시를 ‘국가벤처특구’로 지정, 이를 중심으로 구로디지털단지와 판교디지털밸리를 잇는 아시아 최대 규모 ‘친환경 벤처벨트’를 구축하자”며 “과천은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과도 바로 연결돼 지리적으로도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세종시로 청사를 이전하며 엄청난 특혜를 부여했지만, 과천시는 청사 이전으로 최악의 위기상황을 맞이하고 있음에도 불구, 누구도 지원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지금이라도 과천시 전역을 ‘국가벤처특구’로 지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 파격적인 ‘과천지원특별법’ 등을 제정해 과천 살리기에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과천시는 30년 전 비대해진 정부부처를 분산 수용하는 과정에서 인구 7만의 초미니 행정도시로 탈바꿈했다.

경제인구 2만6천 명 중 2만 명 가량이 정부청사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었는데, 청사 이전이 본격화되며 중심상가 유동인구와 매출이 급감하고 사무실 공실이 급증하는 등 공동화(空洞化) 현상이 심화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