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계열사 울산공장 폭발…연일 터지는 안전사고, 당국의 대책은?
LS 계열사 울산공장 폭발…연일 터지는 안전사고, 당국의 대책은?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4.05.1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은폐 의혹에 솜방망이 처벌…"형사처벌 강화" 요구도 제기돼

최근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대형재난과 안전사고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높아지면서 연일 터지고 있는 재난 안전사고에 대해 형사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이번 LS니꼬동제련(회장 구자명)의 폭발 사고와 관련해 은폐 의혹까지 제기됐다. LS니꼬동제련은 이번 사고를 소방당국에 신고하지 않아 파장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오전 9시경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LS니꼬 울산공장 제련 2공장에서 폭발이 발생해 협력업체 직원 허모 씨(33)가 화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또 다른 협력업체 직원 3명도 부분적으로 화상을 입었고, 4명은 타박상을 입었다고 경찰은 밝혔다.

울산 고용노동지청은 광석과 황산을 녹여 구리를 만드는 제련 2공장의 이번 사고에 따라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 폭발 사고가 난 울산 울주군 산암로 LS니꼬동제련 내부 모습. ⓒ뉴시스
하지만 이 과정에서 LS니꼬동제련은 인근 온산소방서에 구급 출동만 요청했을 뿐 폭발사고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소방당국은 사고 발생 1시간 뒤에야 울주군으로부터 폭발 사실을 인지했고, 소방당국 관계자는 사고 현장 파악에 시간이 걸렸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LS니꼬동제련 측이 폭발사고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경찰은 사고경위, 감독소홀, 안전수칙 위반 등 LS니꼬동제련의 문제가 확인될 경우 엄중 처발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회사 측의 사고 고의 은폐 여부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LS니꼬동제련 관계자는 "폭발 사고에 대한 신고를 하지 않은 것은 화재, 유독가스 누출이나 붕괴가 아닌 고압 수증기 누출이라 부상자 이송이 우선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울산 고용노동지청의 작업중지 명령은 보수공사 중이었던 만큼 해당 공사에 대한 중지라고 판단된다"며 "자세한 내용은 경찰과 관계 당국의 합동 수사 결과를 두고 봐야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LS니꼬동제련은 지난해 8월에도 울산공장에서 황산으로 오인할 수 있는 액체가 떨어져 근로자 9명이 병원으로 이송되는 사고가 벌어졌다.

당시에도 LS니꼬동제련은 사고 발생 하루가 지나도록 관할 경찰이나 소방서에 사고 사실을 신고하지 않아 은폐 의혹을 받았다.

이어 지난 3월 협력업체 직원에게 황산에 노출되는 작업을 시키면서도 안전 작업복, 안전장갑, 안전화, 안전 마스크 등 안전보호 장비도 지급하지 않고 작업을 시킨 것으로 드러나 울산지검에 벌금 70만 원으로 약식기소돼 솜방망이 처벌 논란이 일기도 했다.

재난 안전사고…"이대로 볼수만 없다"

관련업계에서는 지난 8일 후성 불산제조공장 폭발사고, SK케미컬 울산공장 질식사고 등으로 1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뒤 닷새 만에 벌어진 안전사고라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최근 각종 안전사고로 인해 경찰과 고용노동부의 특별단속이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임을 고려하면 해당 업체들에 대한 사법처리가 경각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따라 나오고 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인명피해가 속출한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대대적인 특별감독에 들어가 562건의 문제점을 적발, 과태료 10억 원을 부과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의 경우 지난달 28일 대형 선박 건조공사 현장에서 일하던 김모 씨(38)가 20여m 아래 바다로 추락해 숨진 것을 비롯해 지난 3월 초순부터 약 50일 동안 7명이 목숨을 잃었기 때문이다.

▲ LS니꼬동제련의 폭발 사고와 관련해 은폐 의혹까지 제기 됐다.(사진은 LS니꼬동제련 구자명 회장) ⓒ뉴시스
또한 울산시민연대 등 전문가들은 "산업안전은 시민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가 나서서 공단의 설비실태를 조사한 뒤 대책을 수립하고 사고 때는 형사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형사고 이전에는 반드시 경미한 사고가 반복된다는 하인리히 법칙을 되새겨봐야 할 때"라며 "국가공단과 위험물질이 밀집한 울산지역 기업체들의 안전 불감증이 세월호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울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울산국가산업단지에서 최근 5년 사이 모두 197건의 폭발ㆍ화재로 48명(사망 5명ㆍ부상 4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최근 5년(2009년 31건, 2010년 33건, 2011년 42건, 2012년 34건, 지난해 41건, 2014년 5월 현재 17건)  동안 해마다 30∼40건씩 일어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