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대국민담화 발표 중 눈물 흘려
박 대통령, 대국민담화 발표 중 눈물 흘려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4.05.1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면서  "이번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최종 책임은 대통령인 저에게 있다"며 공식 사과했다.

아울러 대국민담화 말미에 희생자 권혁민(6)과 다른 사람들의 목숨을 구하다 희생한 단원고 학생ㆍ교사, 일부 세월호 선원 등의  이름을 부르며 눈물을 흘렸다.

1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발표한 세월호 참사 대국민담화에서 박 대통령은 "그들을 지켜주지 못하고 그 가족들의 여행길을 지켜주지 못해 대통령으로서 비애감이 든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한 ""살릴 수도 있었던 학생들을 살리지 못했고 초동대응 미숙으로 많은 혼란이 있었으며, 불법 과적 등으로 이미 안전에 많은 문제가 예견됐는데도 바로잡지 못한 것에 안타까워하고 분노하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한 달여 동안 국민 여러분이 같이 아파하고, 같이 분노하신 이유를 잘 알고 있다"며 "온 국민이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의 아픔과 비통함을 함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삼성전자 수원 사업장은 연구시설에서는 쓸 수 없는 산업용 전기를 사용하다 무단 사용에 상응하는 전기료를 납부했다.ⓒKBS 뉴스 캡처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그 고귀한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이 다시 태어나는 계기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이런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해경을 지휘 감독하는 해수부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해수부의 해양교통 관제센터는 국가안전처로 넘겨 통합 △해양경찰청을 해체해, 해양 구조 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넘겨 해양 안전의 전문성과 책임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안전행정부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며 "안행부의 핵심기능인 안전과 인사, 조직 기능을 분리해 안전업무는 국가안전처로 넘겨 통합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가안전처 신설과 관련, "안전처를 재난안전 전문가 중심의 새로운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선발을 공채로 하고 순환보직을 엄격히 제한해 국민과 전문가들이 함께 공직사회를 변화시키는 시범부처로 발전시켜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국가안전처를 통해 "앞으로 국민 여러분과 재난안전 전문가들의 제안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민관유착의 고리를 반드시 끊어내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관피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담화에서 박 대통령은 "안전감독 업무와 이권이 개입할 소지가 많은 인허가 규제 업무, 조달 업무와 직결되는 공직유관단체 기관장과 감사직에는 공무원을 임명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여ㆍ야, 민간 참여 진상조사위 특별법 제안

박 대통령은 "여야와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포함한 특별법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또 "문제가 된 청해진해운의 성장 과정에서 각종 특혜와 민관유착이 있었던 것을 의심하고 있다"며 "이를 비호하는 세력이 있었다면 그것 역시 명백히 밝혀내 그러한 민관유착으로 또다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우리사회 전반의 부패를 척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특검을 해 모든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고 엄정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간 총 5차례 '사과' 발표 중 이번 담화 말미에는 '의로운' 희생자를 거명하며 감정에 북받친 듯 눈물을 보였다.

다만, 박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문답은 하지 않고 24분에 걸쳐 담화만 발표했다.

한편, 지난달 21일 박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 위기대응 시스템 부실 및 대형재난 컨트롤타워 부재 등을 질책하면서 사고 책임자 엄벌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첫 사과는 사고 14일 만인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이번 사고로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게 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무회의석상에서의 사과는 '간접사과'라는 지적과 함께 사과의 진정성이 없다는데 대한 비판을 불러왔다.

그러자 지난 2일 종교지도자와의 간담회와 4일 진도 팽목항과 6일 서울 조계사에서 적극적인 '사과 모드'로 돌아섰다.

지난 2일 박 대통령은 "한 사람이라도 더 실종자를 구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또 제대로 된 시스템도 만들고, 대안을 갖고 앞으로 대국민사과를 하면서 말씀을 드리는 게 도리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직접 소통 방식의 대국민사과 의사를 비쳤다.

이어 4일 진도 팽목항에서는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사고 발생부터 수습까지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자신의 '책임'을 처음 거론하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지난 6일 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는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참석,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대통령으로서 어린 학생들과 가족을 갑자기 잃은 유가족들께 무엇이라 위로를 드려야 할지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며 세 번째로 사과했다.

또 지난 16일에는 청와대에서 유가족 대표들과 만나 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밝히고, 공직자윤리법 및 부패방지법(일명 김영란법)도 언급하며 "정부의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네 번째 사과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