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회 정상화 위해 박영선과 회동도 검토"
이완구 "국회 정상화 위해 박영선과 회동도 검토"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4.09.2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여야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 간 대화 채널을 가동한 후 원내대표 만남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 서울반도체 전경(사진제공=서울반도체) ©데일리팝
이날 오전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의 회동이 있었다. 국회 정상화를 위해 뜻을 같이해주신 것을 환영하고 높이 평가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 두 대표 말씀의 취지를 잘 새겨서 꽉 막힌 정국이긴 하지만 최선을 다해 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다시 한번 가능한 채널을 가동하고, 저도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지만 그 전 단계에서 두 채널을 가동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현재까지의 야당의 입장이 불투명한 점과 폭행 혐의로 유가족 대책위원회의 진영이 바뀌었지만 새로운 유가족 대책위도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달라는 기존 입장에서 크지 벗어나지 않는다"며 "그러나 인내심을 갖고 진지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한편 그는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대해선 "12월 2일 예산안의 본회의 통과를 목표로 한다면 역산해볼 때 시간이 별로 없다"며 "어제 국회의장을 찾아뵙고 26일 본회의에서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직권으로 해달라고 부탁했지만 야당도 책임 있는 행동으로 국회 정상화가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생법안 처리와 함께 차질 없는 국감의 진행을 위해 26일 본회의가 개최돼야 한다"며 "각 상임위가 조속히 정상화돼서 국감 계획 변경 건, 증인 출석 건 등의 의결이 있어야 한다. 만약 국감을 위한 상임위 활동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국감 일정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부연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지금까지 1992년, 1997년, 2007년에 선거일정으로 국감이 불가피하게 축소되고 야당의 거부로 축소된 건 1990년 한 차례밖에 없었다"며 "12월 2일 예산안 처리를 감안한다면 10월 1일 국감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촉구했다.